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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중국 남부국제치과전시회(DSC) 현장 리포트
  • 현장·인터뷰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9-03-19
  • 출처 : KOTRA

- 전시회 현장에서 해외 딜러들과 계약성사 -

- Made in Korea 제품에 대한 관심도호감도 높아 -

 

 

 

자료원: 전시회 홈페이지

 

□ 전시회개요

 

전시회명

2019 중국 국제남부치과전시회(2019年 华南国际口腔展)

Dental South China International Expo(DSC)

개최기간

2019 3 3()~3 6(), 4일간

개최연혁

1995년부터 2019년까지 24회째(매년 1)

개최규모

57200/참가 기업 약 1000개사, 참관객 약 55000

개최장소

중국 광저우 수출입상품교역회장(广州中国进出口商品交易会展馆C)

전시품목

치과 기자재 및 기계류, 관련 소모품 및 기구, 약품 등

홈페이지

www.dentalsouthchina.com

자료원: 전시회 홈페이지

 

□ 전시회 소개 및 현황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ㅇ 중국 국제남부치과전시회는 23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내실있는 국제 전시회로 최근 치과산업의 동향 및 최신 기술을 접할 수 있는 전문 전시회임.

    - 각종 레이저를 활용한 치과 의료기기, 치과용 디지털 3D 프린터, 임플란트, 교정기, 치료 및 미용용도의 턱 외과 전용기기, X선 장비 등 첨단 기술이 접목된 기기가 이번 전시회의 전체적인 추세였음.

 

  ㅇ 국제남부치과전시회가 개최되는 광둥성은 중국 내 치과설비의 40% 이상을 생산하는 중국 최대 치과설비 제조기지로써 전문 바이어들이 다수 참가하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중국 치과산업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었음.

    - 전시 기간 내 30여 가지의 전문 주제로 약 170회의 학술 세미나를 개최했고 세미나에 국내외 유명 치과 전문가를 200여 명 초청해 치과 전시회로써의 전문성이 돋보임.

 

  ㅇ 전체 참가 기업은 약 1000개사, 참관객은 약 55000명으로 전년대비 증가함.

    - 2018년 전시회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참관객 유입지역으로 광둥성 58.7%, 광둥성 외 중국지역 30.45%, 해외 8.55%로 조사됨.

    - 해외 참관객은 아시아 77%, 유럽 9%, 아프리카 7%, 북미 4%, 남미 2% 순으로 조사됨. 국제남부치과전시회의 해외 참관객 유입국가가 더욱 다양화되는 추세를 보임.

 

2018년 중국 국제남부치과전시회 분석결과

자료원: 전시회 홈페이지

 

  ㅇ 한국관 참가기업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올해 참가기업이 느끼는 제3국 딜러들의 방문은 전년대비 저조했던 것으로 드러남.

    - 다수의 한국 기업들은 해외 딜러의 방문이 저조했던 원인으로 일주일 뒤인 3 12~16일 개최되는 2019 독일 쾰른 국제치과전시회(IDS)를 지목함.

    - 2019 중국 국제남부치과전시회 한국관에 참가한 51개 기업 중 40개 기업이 독일 퀼른 국제치과전시회에도 참가할 것이라고 밝힘.

 

자료원: 독일 쾰른 치과전시회 홈페이지

 

전시장구성

 

자료원: 전시회 안내책자, 전시회 홈페이지

 

  ㅇ 전시회 참가 기업 구성으로는 중국 현지 기업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독일, 한국, 미국, 대만 4개국이 국가관으로 참가함.

    - 1층에 위치한 독일관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관은 2층에 위치해 국가관 간의 접근성이 좋았다는 평가를 받음.

 

  ㅇ 전시회와 연계된 학술 세미나는 접근성은 좋으면서 공간적으로는 전시장과 분리된 웨스틴호텔과 랭함호텔에서 개최돼 참관객 동선을 적절하게 분배함.

 

□ 한국관 현장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ㅇ 한국관은 KOTRA와 한국치과기재산업협회가 협력해 구성함.

    - 한국 기업은 주로 자사 브랜드 홍보와 기존 바이어와의 관계 유지 및 신규 바이어 유치를 목적으로 전시회에 참가함.

    - 바이어 타깃이 중국 딜러에 국한되지 않고 주변 아시아 국가 및 동남아, 중동, 남미 등 제3국 딜러 및 바이어를 겨냥한 기업이 많았음.

 

  ㅇ 최근 중국의 경제 성장과 소비 트렌트 변화에 따라 치과 진료뿐만 아니라 치아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임.

    - 대부분 참가 기업은 중국 치과시장에 대해 낙관적인 태도를 보이며 발전 가능성을 높게 평가함.

 

  ㅇ 중국 치과 시장진출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는 CFDA 인증을 꼽음.

    - 의료기기의 경우 임상시험 등 준비 절차가 까다로워 우리 중소기업이 인증을 받기가 쉽지 않음. 또한 인증 획득까지 소요기간이 길어 중국 시장진출 계획에 차질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 편임.

 

□ 세미나 개최 현장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ㅇ 전시회 주최측은 치과산업의 전문 관계자들을 초청해 학술 세미나를 개최함.

    - 특히 병례(病例) 토론회를 개최하고 병례 발표자에게 상금 1000위안 및 증서 등을 수여하는 인센티브를 제시해 현직자들이 풍부한 경험을 나누도록 유도함. 학술 세미나는 전문가들이 학술 관점 및 평가를 주고받으며 심도 깊은 대화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함.

 

  ㅇ 학술 세미나 외에도 전시기간 내 신제품 설명회 코너를 운영해 참가 기업이 신규 출시한 기자재를 효과적으로 소개하고 홍보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함.

 

한국관 참가 기업 인터뷰

 

  (W) 해외 딜러와의 계약이 많았으며 중국 시장선점을 위해서는 CFDA 인증이 반드시 필요함.

    - 전시회 현장에서 중국 딜러뿐만 아니라 해외 딜러와의 계약도 많이 이뤄짐. 특히 중국, 몽골, 이란 바이어와 각각 기자재 500대 수출 계약을 성사시키는 성과를 얻음.

    최근 몇 년간 CFDA 인증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올해 인증마크를 획득함으로써 중국 시장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중국 시장의 치과기자재 수요는 여전히 많은 편임. CFDA 인증 획득 여부가 중국 시장을 선점하는 관건이 될 것이라고 생각함.

    - 전시회는 신규 바이어를 발굴하는 중요한 만남의 장이 됨. 일주일 뒤에 개최하는 2019 독일 국제치과전시회 뿐만 아니라 내년 국제남부치과전시회에도 계속해서 참가할 계획임.

 

  (S) 기존 바이어와의 재계약 성사됨. 전시회는 신제품 홍보에도 효과적인 수단임.

    - 이번 전시회를 통해 작년에 계약했던 중국 바이어와 3 5000달러의 재계약을 맺는 성과를 거둠. 현장에서 바이어와의 면담을 통해 기존 제품에 대한 부가 설명뿐만 아니라 신제품에 대한 홍보도 함께 전달할 수 있었음. 향후 신제품에 대한 판매 성과도 기대됨.

    - 전시회의 가장 큰 장점은 많은 딜러와의 직접적인 만남이며 재계약을 통해 즉각적인 피드백이 이뤄진다는 점임. 또한 충성고객을 통한 입소문 효과로 앞으로도 긍정적인 성과를 보일 것이라 기대함.

 

□ 시사점 및 전망

 

  ㅇ 중국 정부는 2030년까지 치과의사 4000~5000명을 보유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한 바 있음. 이에 따라 향후 10~20년 내 치과 및 진료소가 현재의 5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치아 건강관리 및 미용 목적의 치과 진료도 늘어나고 있어 앞으로 중국 치과시장은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임.

 

  ㅇ 중국에서 치과기기가 유통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CFDA 인증이 필요하므로 중국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한국 기업도 반드시 CFDA 인증을 준비해야 함.

    - 지속적으로 전문 전시회 참가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첨단기술을 접목한 신제품을 경쟁력으로 내세워 가격 면에서의 열세를 보완해야 할 것임.

 

  ㅇ 한국관에 참가할 경우 바이어에게 한국 제품이라는 신뢰를 줄 수 있으므로 브랜드 인지도가 낮다면 단독부스보다는 한국관에 참가하는 것도 좋은 홍보 방식임.

 

  ㅇ 국제남부전시회는 현장에서 다수의 비즈니스 상담이 이뤄지고 세계 각국의 많은 참관단이 방문하고 있어 중국 시장진출 외에도 새로운 시장개척을 위한 교두보로서 역할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전시회 홈페이지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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