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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여성 전문전시회 ‘What a Woman’ 참관기
2019-03-20 박용주 멕시코 멕시코시티무역관

- 국제 여성의 날을 기념하여 개최 -

- 특징 있는 뷰티, 패션, 웰빙제품 시장 성장 기대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What a Woman

주최/주관

What a Woman

전시기간

201931~33

개최장소

Hacienda de Los Morales

전시분야

패션뷰티, 웰빙, 문화, 디자인, 비즈니스 등

참가규모

(참가사) 150개사 이상 (참관객) 5,000명 이상

홈페이지

http://whatawoman.com

 

전시회 특징

 

  ㅇ 국제 여성의 날(3 8)을 기념하여 개최하는 여성전문 전시회로 전시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대행사 진행

    - 멕시코(멕시코시티), 콜롬비아(보고타), 스페인(마드리드)에서 진행하는 동 전시회는 여성을 주제로 한 글로벌 전문전시회이며, 주요 분야는 패션뷰티, 웰빙 등임.

    - 전시기간 동안 현대사회에서 여성의 역할, 비즈니스 등 다양한 주제로 컨퍼런스, 워크숍, 패널토크와 같은 부대행사가 개최되며 멕시코 내 영향력 있는 여성 기업인, 예술가, 엔지니어, 배우 등이 다수 참가

 

What a Woman 컨퍼런스, 패널토크

자료원: WW Mexico

 

  ㅇ 기업 홍보관 및 제품 판매관 운영, 기업 자체적으로 각종 체험행사 진행

    - 주최측은 ‘The Market’이라는 별도 공간을 두어 브랜드 홍보, 제품 판매 등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의류, 화장품, 액세서리, 식품 등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 및 판매됨.

    - 주요 참가사였던 Citibanamex(은행), Liverpool(대형마트), Telcel(통신사), Nestle(식품업체), Under Armour(스포츠의류업체) 등은 샘플 증정 등 자체 행사를 진행하여 소비자의 관심 유발

 

‘The Market’ 기업홍보 및 제품 판매관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자체자료

 

주요 전시품목 ① - 패션 제품

 

  ㅇ 핸드메이드 또는 디자이너 제품들이 대부분, 대량생산 제품은 극히 일부

    - 주요판매 제품은 재킷, 티셔츠, 신발이었으며 전통적인 의상에 현대적인 디자인을 가미한 제품 인기

    - Steve Madden과 같이 일부 명품 브랜드도 있었으나 대부분은 디자이너 제품이었으며, 저가 제품보다는 고가 제품 위주로 전시 및 판매되었음.

    -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에서 동 전시회에 참가한 의류기업 A 사와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대량으로 보급되는 제품보다는 나만이 가지고 있는 개인맞춤형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핸드메이드, 지아니어 제품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고 답변함.

 

What a Woman 참가사 패션의류 전시·판매

자료원: Wendy Arballo, Chekanka

 

  ㅇ 최신 트렌드를 즉각 반영하여 제작, 유통하는 패스트 패션제품 무상

    - 빠르게 변화하는 유행, 나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패션제품을 찾는 사람이 늘면서 ZARA와 같은 패스트 패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증가

 

(참고) 멕시코 여성 의류 시장 개요

텍스트 상자: · 글로벌 조사전문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멕시코 여성의류 시장은 955억 페소(약 50억 달러) 규모로 2023년까지 16.3% 성장 예상 
· 주요판매 제품은 상의(티셔츠 등), 청바지, 자켓, 코트, 블라우스 순
· 성장률이 가장 높았던 품목은 레깅스로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한 것으로 예상

 

주요 전시품목 ② - 액세서리

 

  ㅇ 액세서리 중에서는 화려한 색상을 띈 귀금속 제품 위주로 전시

    - 저가 제품보다는 비싼 귀금속 제품들 위주로 전시, 판매되었으며 유명 브랜드 제품보다는 신생 브랜드 제품과 디자이너 제품이 인기가 많았음.

    -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에서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해당 전시회에서는 단순한 디자인의 제품보다는 색상 또는 디자인 측면에서 특징이 있는 제품이 인기

 

What a Woman 참가사 액세서리 전시·판매

자료원: Cristina Ramella, Facet y Carolina Alatorre Jewellery

 

(참고) 멕시코 귀금속 시장 개요

텍스트 상자: · 글로벌 조사전문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멕시코 귀금속 시장은 전년 대비6.8% 성장한 342억 페소(약 18억 달러) 규모이며 2023년까지 42.4% 성장 전망
· 주요판매 제품은 팔찌로 전체 시장의 34% 비중을 차지, 목걸이는 33%, 반지는 16% 비중 
· 시장성장 요인은 전반적인 소득수준 상승과 젊은 소비층의 증가로 분석됨.

 

주요 전시품목 ③ - 화장품·미용기기

 

  ㅇ 기능성 화장품 및 미용기기 등 프리미엄 고객을 대상으로 한 뷰티제품이 대부분

    - 특히, 콜라겐이 들어간 주름 개선용 기능성 화장품이 다수 출품되었으며 복합기능을 가진 화장품, 얼굴용 미용기기가 소비자의 이목을 끔.

    - 또한 저자극 친환경 화장품, 동물실험을 하지 않은 화장품 등을 주의 깊게 보는 소비자가 많아 최근 멕시코 소비자들이 화장품의 생산과정에도 신경을 쓴다는 점을 알 수 있었음.

 

What a Woman 참가사 화장품 전시·판매

자료원: Dr Bronners, WW Mexico

 

  ㅇ 시각적인 화장품 패키징이 눈에 띄었으며,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하는 홍보문구도 인상적

    - 단순한 디자인에 선명한 색상을 가미한 화장품 용기가 많았으며 삶의 질, 편안함 등의 문구로 화장품의 중요성을 강조한 홍보 마케팅 활발하게 진행

 

(참고) 멕시코 화장품 시장 개요

텍스트 상자: · · 글로벌 조사전문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멕시코 화장품 시장은 전년 대비1.6% 성장한 339억 페소(약 17억 달러) 규모이며 2022년까지 11.3% 성장 전망
· 이중 얼굴용 화장품 시장이 61% 비중을 차지, 바디용 제품(31%)이 그 뒤를 따름.  
· 시장성장 요인은 1인당 사용하는 화장품 수의 증가, 예방에 대한 인식의 변화 등

 

전망 및 시사점

 

  ㅇ 패션·뷰티 제품, 프리미엄 시장의 성장에 주목

    - 멕시코는 지금까지 주로 저가형 제품들의 인기가 높았으나, 최근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인터넷 등 온라인매체를 통해 다양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면서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증가

    - 아직 시장이 크지는 않지만 우리 기업도 멕시코 진출 시, 저가형 제품과 프리미엄 제품을 가지고 동시에 공략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ㅇ 독창적인 제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

    - 개성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대량생산되는 보급형 제품보다는 비용을 더 지급하고라도 독창적이고 희소성이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 멕시코는 젊은 인구가 많고 개성을 중요시하는 소비층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 하나밖에 없는 개인맞춤형 제품 내지는 다른 제품과 확실히 차별화되는 패션뷰티 제품이 부상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What a Woman,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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