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 스타트업 3개사 인터뷰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윤보나
  • 2018-10-26
  • 출처 : KOTRA

- 꾸준히 이어지는 창업 도전, 베트남 스타트업 3000개 시대 -

- 현지 스타트업 투자 성사 건은 주로 온라인/모바일 솔루션 분야 -

 

 

 

□ 베트남 스타트업 업계는 어떤 분위기?   

 

베트남 스타트업이 특히 주목받았던 2015년 이래, 현지 창업 시장은 매년 활기를 더해가고 있다. 베트남 과학기술부(MoST,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에는 약 60만 개 기업이 존재하며 스타트업은 3000여 개에 이르렀다. 안팎의 기대도 크다. 2017년에는 현지 스타트업에 92( 29100만 달러 규모)의 투자가 성사됐는데, 2015년에 비해 투자 규모가 2배가량 증가했다(자료원: Topica Founder Institute). 현지 정부는 스타트업이 유독 많이 언급되고 있는 최근의 변화를 인지해 스타트업 양성 프로그램(project 844) 및 지원기관을 신설했다. 지난 3월에는 현지 스타트업 투자에 관련한 법적 기틀(Decree 38/2018/ND-CP)도 마련됐다.

 

연도별 베트남 스타트업 투자 추이

: Topica Founder Institute는 베트남과 태국에 기반을 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에이전시

자료원: Topica Founder Institute

 

KOTRA 호치민 무역관은 베트남 창업지원정책 실황과 현지 시장 분위기를 더욱 밀접히 관찰하기 위해, 현재 활동 중인 현지 스타트업들에 직접 질의해 이들의 경험을 전해 들었다. 스타트업 선별 시 우선한 기준은 현지에서 특히 창업이 집중된 모바일 솔루션(전자결제, 애플리케이션 등) 분야였다. 또한 현지 지원 프로그램 또는 언론 매체에 노출된 경험이 있는 현지인 설립스타트업을 우선 찾았다.


2017 투자 유치에 성공한 현지 스타트업 주요 분야

(단위: 건, 만 달러)

분야

전자상거래

푸드테크

핀테크

미디어

물류

온라인 여행 플랫폼

투자 건수

21

3

8

9

5

5

투자금

8,300

6,500

5,700

1,800

1,800

1,000

 자료원: Topica Founder Institute

 

□ 베트남 스타트업 3개사 인터뷰

 

  1) 전자결제 스타트업(익명 요청)

 

익명을 요청한 이 스타트업은 자사 가입 계정이 2000만 개에 이른다고 전한 바 있다. 해당 기업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기업들로부터 투자를 유치했으며, 현지 전자결제 시장에서 눈에 띄는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다.

 

질문1. 베트남에서 전자결제 분야 스타트업으로서 겪는 어려움

답변1. 우리 기업이 현재 마주한 문제들은 여타 전자결제기업들도 똑같이 겪고 있는 것들이다.

우선 개인적인 의견으로 전자결제에 대한 현지 법 체계가 아직 완전하지 않다. 베트남은 4차 산업혁명의 선발 주자가 아니다. 베트남 정부와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 압박을 완화하고 현금보다 전자결제를 장려하며 관련 정책과 법적 기틀을 다지고 있는 중이지만, 아직 현행 법으로는 베트남 전자결제업계가 마주한 문제들을 완벽히 보완할 수 없다.  

둘째로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깊게 뿌리 박힌 현금결제 습관이다. 베트남에서 1993년 이래 카드 사용이 가능해졌지만, 아직 현지 소비자들은 카드로 인한 범죄 때문에 현금을 더 선호한다. 베트남 경제가 세계화됨에 따라, 현지 청년세대들은 이동 시 현금 보관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무현금 거래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직 전자화폐 관련 기업들은 (특히 중장년 세대)소비자들이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도록 수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셋째로 베트남에서는 통합 결제 인터페이스(UPI, Unified Payment Interface) 개발이 매우 어렵다. 정부의 세수 정책이나 현재 시장 상황이 복잡하게 얽혀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통합 결제 인터페이스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러 개 시스템을 한 곳에 통합해, 단일 창에서 그 다양한 서비스를 결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질문2. 현재 베트남 스타트업 시장을 활황이라 말할 수 있는가?

답변2. 베트남 청년 세대가 스타트업 설립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시장도 활기를 보이고 있다. 스타트업을 아주 기본적인 의미로 정의하자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사업 개발이다. 하지만 매년 탄생하는 1,000개의 스타트업 중 살아남는 건 오직 1개뿐이다. 나머지 999개 스타트업들은 결국 시장에서 사라진다. 정보기술이 혁신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므로, IT 스타트업의 시대가 곧 도래할지도 모른다. 이에 따라 사업을 운용하는 핵심으로서 정보기술이 활용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나에게는 정보기술이 만능 열쇠(smart key). 문마다 맞는 열쇠는 각기 다르다. 그러나 정보기술은 각기 다른 새로운 문들을 열수 있는 만능 열쇠와 같다. 정보기술이 열 수 있는 문은 교육, 의료, 농업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를 것이다.

 

질문3. 베트남 스타트업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현재 베트남 정부의 지원 프로그램에 참가한 것이 있는가?

답변3. 현지 정부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은 아직 개선할 것이 많이 남아있다. 예를 들어 2017년에 닌투언 성(Ninh Thuận province)*의 한 농부가 땅콩 분쇄기를 고안했다는 뉴스가 몇 차례 소개된 바 있다. 그러나 현재 닌투언 성 농부의 땅콩 분쇄기 생산은 크게 확대되지 못했다. 정부 지원 프로그램이나 공공기관의 도움은 이 같은 농부의 아이디어에 할당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부 지원 프로그램은 존재하나 아직 제한된 부분이 있고, 또 적절한 순간에 지원 프로그램을 모두 활용할 수 없는 것이 안타깝다.

    * : 닌투언 성은 베트남의 주요 농산물 생산지이며, 중남부에서 생산된 농산물이 집결해 각지 도매시장으로 유통되는 중심지임.

주: 인터뷰 일자는 2018.10.14.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2) 현지 인력 공유 플랫폼 TUBUDD(투벗)Vũ Thị Thái An(부티타이안) 대표

 

Tubudd는 북부 하노이에 기반을 두고 있으므로 화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질문1. 창업 배경 및 사업 소개

답변1. 모바일 플랫폼 Tubudd 2017년에 론칭했다. TubuddTour Buddy를 줄여 쓴 것이다. ‘각기 다른 장소에서 여행 동안 함께 해줄 현지 친구라는 의미를 담아 플랫폼의 이름을 Tubudd로 결정했다. 이름이 내포한 뜻대로 Tubudd는 여행객이 현지인과 쉽고 빠르게 닿을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이다.

 

 


여행을 사랑해서 Tubudd를 창업했다. 성인이 되기 전에는 베트남 주변 동남아시아 국가 여행 시 주로 투어 패키지 상품을 이용했다. 개인적으로는 투어 패키지를 선호하지 않았다. 투어 패키지를 통해 본 여행지는 현지인이 실제 바라본 것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내게는 이러한 여행이 책의 표지만 보는 것과 같다고 느껴졌다. TV 프로그램으로 시청하는 여행과 다를 것이 없었다.

성인이 됐을 때 홀로 유럽으로 여행을 떠났다. 유럽 여행에서 각 여행 장소를 옮기며 현지 친구를 만들고 그들에게 안내를 부탁했다. 현지인들이 보는 것과 같은 관점에서 더 풍부한 경험을 쌓고 싶어서였다. 유럽 여행 이후(6년 전), ‘맞춤형 현지 관광 가이드 친구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당시에는 자금과 여력이 충분치 않아 당장 아이디어를 현실에 옮기지 못했다. 대신 베트남 관광산업이 가파른 성장을 겪는 동안 드러난 빈틈을 채울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꾸준히 다듬었다. 이후 영국 맨체스터에서 유학하는 동안 Tubudd의 동업자를 만났다. 우리는 여행에 대한 같은 시각과 아이디어를 공유했는데, ‘현지 관광 가이드 친구아이디어를 동남아시아뿐만 아니라 세계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란 결론을 내렸다. 사업 발전 방향은 Grab, Uber, Airbnb, Booking.com과 같은 스타트업으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았다.

 

질문2. 현재 혜택을 받고 있는 베트남 내 지원 프로그램과 Tubudd의 향후 투자계획은?

답변2. TubuddVietnam Silicon Valley(VSV, 베트남 과학기술부 산하 액셀러레이터)가 지원하는 파트너 중 하나이다. 또한 홍콩에서 개최한 2018Rise Conference, Lotte VSV가 공동 주최한 투자자 피칭 콘퍼런스에 참가한 이력이 있다.

한편 현재 Tubudd가 필요로 하는 투자 분야는 크게 3가지이다. 첫째는 모바일 솔루션 기술, 둘째는 브랜드 자산 구축을 위한 마케팅 활동, 셋째는 플랫폼에 등록된 현지 친구를 위한 보상이다.  

 

질문3. 영국과 베트남에서 경험한 현지 지원 프로그램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답변3. 베트남 내 스타트업 관련 법이나 지원 정책은 숙지하고 있지 않다.

경험에 비교해 말하자면 Tubudd를 영국에서 처음 창업했을 때 영국 정부와 스타트업 관련 기관들로부터 많은 지원을 받았다. 그러나 베트남으로 본사를 옮겼을 때는 어디서 이러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또 어떤 장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찾기 위해 헤매었다.

영국은 스타트업 경험이 상대적으로 풍부한 덕분에 스타트업이 필요로 하는 정책과 지원 체계가 아주 잘 정리돼 있다. 영국에서는 실제 법조인들로부터 도움을 받아 Tubudd의 사업 방향과 사업 비용에 대한 조언도 받을 수 있었다. 베트남에서는 아직 이러한 체계가 준비 중에 있다. 또한 영국에서 스타트업은 이름을 알리고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진다. 베트남에서는 브랜드 인지도를 쌓기 위해 스타트업 스스로가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주: 인터뷰 일자는 2018.10.24.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3) An Thịnh Phát(안틴팟)Nguyễn Trường Sơn(응웬 쯩 선) 대표

 

안틴팟은 자사가 개발한 세척제 스노위베어(Snowybear)’를 내세워 홍방 대학교가 주최한 스타트업 경연 대회인 Creative Startup Idea Competition 2017에서 2위로 입상했다. 이후 Shark Tank Vietnam(스타트업 투자 심사 TV 프로그램), Startup Wheel 2017(스타트업 경연 행사)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을 쌓고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상품을 설명 중인 응웬 쯩 선 대표(좌측)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질문1. 사업 소개

답변1. 안틴팟은 2017 3월에 설립했다. 주력 상품은 분사 형태의 다용도 세척제다. 우리 상품은 스테인리스, 기계, 가죽이나 모조 가죽 등에 분사해 물건 표면을 세척할 수 있다. 특히 오토바이와 자동차 세척 시 손에 잘 닿지 않는 부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우리 상품의 강점은 경쟁력 있는 가격과 안전한 기술이다. 현재 베트남에서 분사 형태의 다용도 세척제는 주로 외국 수입 제품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해당 제품류의 수입품 가격은 15~30만 동(7200~14400)인 한편, 우리 상품은 8만 동(3800)이다. 또한 포장은 나노실버를 이용해 외부 요소에 상품이 변질되지 않도록 방지했다.

 

안틴팟의 SNOWYBEAR

자료원: 안틴팟 홈페이지

 

스노위베어는 호찌민시에 소재한 홍방 국제 대학교(trường Đại học Quốc tế Hồng Bàng)에서 경영학과 강사로 재직하던 중 학생들과 의기투합해 론칭했다. 기술 개발은 까오탕 전문 대학교(Trường Cao Đẳng Kỹ Thuật Cao Thắng)에 일부분 맡겼고, 현재 사업 경영은 홍방 대학교 제자들과 함께 하고 있다.

 

질문2. 베트남 소재 스타트업이 겪는 어려움과 현지 창업 생태계에 대한 의견 요청

답변2. 많은 현지 스타트업들이 공통으로 겪는 어려움은 재정, 인력, 경험 부족이다.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렇다. 베트남에 둥지를 틀고 있는 수천 개의 스타트업 가운데 선택돼 현지 정부의 지원과 혜택을 받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비즈니스 인큐베이터를 거친 스타트업이 더 쉽게 눈에 띌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이들이 공공기관의 장려 혜택을 받을 것으로 추측한다. 안틴팟 제품 준비 당시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등록 가능성과 관련 장려 혜택을 알아보았지만, 이는 현지 기업이라고 하더라도 쉬운 일이 아니었다. 공공 차원 외에도 민간 차원의 지원 프로그램을 여러 군데 알아보았지만, 4차 산업에 관련한 상품이 아니라는 이유로 외면 받았다.

 

질문3. 사업 계획 및 비전

답변3. 분사형 세척제는 시장에서 아예 새로운 제품도 아니고, 우리 상품이 세상에 없던 요소를 특별히 탑재해 소비자에게 깜짝 놀랄만한 감흥을 주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우리 상품이 현지 소비자의 일상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 제품이 현지 소비자들의 세척 관련 행동양식을(전통적인 가루 세제에서 비누거품 세제로)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

안틴팟은 외국 기업의 협력에도 긍정적이다. 우리 회사는 선진국 생산 동종 제품에 비해 절반 이상이 저렴하다. 또한 사업이 점차 탄탄해진다면, 캄보디아나 라오스 같은 주변국 시장 확대도 고려할 것이다.

주: 인터뷰 일자는 2018.10.10.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인터뷰 진행자: KOTRA 호치민 무역관 레민떰(Lê Minh Tâm) 조사원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스타트업 3개사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