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탈리아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 폴리허브(PoliHub)를 가다(2)
  • 현장·인터뷰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오기호
  • 2018-09-25
  • 출처 : KOTRA

- 체계적이고 엄격한 선정절차로 스타트업 선정, 차별화된 지원 프로그램 제공 -

- 글로벌 경쟁력 갖춘 우량 스타트업 다수 배출 -

 

  □ 폴리허브(PoliHub)의 지원대상 선정절차와 프로그램


    폴리허브는 진정성 있는 아이디어와 우수한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에게 공정한 기회를 주기 위해 체계적이고 엄격한 절차로 지원 대상을 선정, 설립 이후 소수 정예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해 옴.


  폴리허브의 스타트업 선정절차, 선정 이후 받게되는 지원 프로그램, 주요 성공사례를 알아보기 위해 담당자인 마우로 크로체(Mauro Croce)씨와 인터뷰를 진행

 

폴리허브 회의 공간 전경

  

자료원 :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 폴리허브(PoliHub) 담당자 마우로 크로체(Mauro Croce) 인터뷰

 

Q1. 스타트업 선정절차는 어떻게 됩니까?

A1. 수많은 청년 창업자들이 기술과 아이디어를 갖고 있지만 진정성 있으면서도 실제 성공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는 제한적입니다. 폴리허브는 투자와 지원을 통해 실제 사업화 할 있는 스타트업의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해 엄격한 심사 절차를 가집니다.

먼저 폴리허브를 찾아오는 스타트업에게 사업제안서(Business Proposal)를 요청합니다. 사업제안서에는 스타트업이 보유한 기술과 아이디어에 대한 내용은 물론 어떻게 사업을 전개할 것 인지에 대한 계획(Business Plan)포함 되어야 합니다.

사업제안서 서면 심사를 통과한 스타트업에게는 인터뷰 요청을 하게 되고, 스타트업이 폴리허브를 방문하면 관련 분야 전문 교수가 사업전망과 수익성에 대해 질의응답하며 평가하게 됩니다. 이때 인터뷰 평가자로 지정되는 교수는 밀라노 폴리테크니코 대학 소속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도 통과하면 최종 합격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Selection Team’구성합니다. Selection Team실제 기업의 CEO, 실무 담당자, 관리자 등으로 구성되며, 평가팀 전원이 적합의견을 냈을때만 스타트업의 최종 합격이 결정됩니다.

 

폴리허브 스타트업 선정 절차


 자료원 : 폴리허브, 밀라노 무역관 자료 정리


Q2. 합격률은 어느 정도입니까?

A2. 절차가 매우 엄격하기 때문에 합격률도 상당히 낮습니다. 2000년부터 폴리허브가 접수한 창업 아이디어는 10,300여 건 입니다. 이 중 최종 선정된 아이디어는 450건으로 선정비율은 4.36%불과합니다. 스타트업 기업수로 보면 지금까지 1,270업체가 지원하여 41업체만이 최종 합격하였습니다. (합격률 3.22%)

이처럼 엄격한 절차를 거쳐 소수의 스타트업만을 최종 합격시키는 이유는 진정성 있는 창업자에게만 공정하게 기회를 주기 위함입니다.  또한 폴리허브를 지원하는 투자자들에게 신뢰와 확신을 주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Q3. 선정 과정에서 중요시되는 점은 어떤 것들 입니까?

A3. 기술(Technology)적인면과 디자인(Design)우선시 됩니다. 폴리허브의 기반이 밀라노 폴리테크니코 대학이 기술과 디자인 중심의 대학이다보니 스타트업 선정시에도 자연스럽게 2가지가 최우선 평가 사항이 됩니다.

다음 시장잠재력(Market Potential)고려합니다. , 창업자의 제품, 또는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가능성을 확인합니다.

외에도 창업자들의 운영 노하우, 성실성을 평가하며, 특히 스타트업팀의 구성 역시 살펴봅니다. 스타트업팀이 기술자나 디자이너만으로 구성 되어서는 되며 이는 창업 앞으로 기업을 어떻게 운영할 인지와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Q4. 최종 합격한 스타트업은 어떤 지원을 받게 됩니까?

A4. 우선 폴리허브의 창업지원 패키지인 ‘Startup Toolkit’제공 받게 됩니다. Startup Toolkit작은 창업공간(Desk)에 대한 최소한의 임차 비용만 지불하면 받게되는지원 프로그램 패키지로 사무 공간과 연구 공간 사용, 특화된 컨설팅 서비스의 제공을 포함합니다. 특화 컨설팅 서비스에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업을 운영하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법률, 회계, 경영 일반지식의 교육이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Switch 2 Product’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기업을 파트너로 찾거나 거대 투자자를 유치할 수도 있습니다. Switch 2 Product 프로그램은 일종의 창업 아이디어 경연대회로 폴리허브, 밀라노 폴리테크니코 대학의 TTO(Technology Transfer Office), 그리고 딜로이트(Deloitte)공동주관으로 진행됩니다.

뿐만 아니라 폴리허브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각 분야의 우수한 멘토들로부터 창업 성공 노하우를 전수 받을 있습니다. 현재 폴리허브는 80이상의 멘토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들 모두 해당 분야의 전문가이며 스타트업 창업자, 창업지원 기관 관계자에서부터 전직IBM 부사장 등 유명 기업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적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뛰어난 경력과 전문성을 지닌 인사들도 멘토로 바로 지정하여 투입하지 않고 멘토가 되기 위한 별도 교육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폴리허브의 멘토링 시스템은 단순한 창업 선배와의 만남에 그치지 않는다고 있습니다.

 

Q5. 엄격한 선정 절차와 차별화된 지원정책으로 폴리허브 스타트업이 갖는 강점이 있습니까? 또한 대표적인 성공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5. 통계적으로 폴리허브 스타트업은 독보적인 사업 영속성을 가집니다. 폴리허브 스타트업들은 창업 후 5이내 기간 동안 80%생존률을 보이는데 이는 다른 스타트업은 물론 일반기업의 생존률보다 월등히 높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우리나라 스타트업의 창업후 5년간 생존율은 27.3%.)


폴리허브 스타트업 합격률, 국내 스타트업과의 창업 후 5년내 생존율 비교 

자료원 : 폴리허브,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밀라노 무역관 자료 정리 


폴리허브 스타트업 독특한 기술력으로 성공한 사례로는 먼저 Green Rail 사를 꼽을 있습니다. Green Rail은 콘크리트 침목을 플라스틱 패드로 감싼 독특한 침목을 생산하는데, 새로운 침목은 콘크리트 침목의 장점인 강도, 내구성과 더불어 나무 침목의 정숙성을 동시에 갖고 있습니다. 또한 진동도 획기적으로 줄여 승차감도 크게 개선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침목이 태양광 발전 패널로도 기능하기에 철도 신호, 철로 변경 등에 사용되는 전력을 따로 공급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사례로는 Goliath로봇팔을 들 수 있습니다. 제품은 목재를 조각하는 소형 로봇팔인데, 입력된 설계도를 바탕으로 스스로 움직이며 절삭작업을 하기 때문에 커다란 목재 구조물을 대형 절삭기계 없이도 가공해 낼 수 있습니다. 덕분에 D.I.Y취미가 있는 일반 고객에게는 물론 요트 제작 업체 기업 고객으로부터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여 드릴 것은 Phononic Vibes 라는 제품으로 폴리허브의 Switch 2 Product 컨테스트를 통해 선정된 아이디어 제품 입니다. 제품은 동영상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별다른 장치 없이 구조만으로 소음과 진동을 완벽하게 차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소음 진동을 제어하는 분야에 다양하게 쓰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폴리허브 스타트업 성공 사례 : Green Rail(왼쪽), Goliath 로봇팔(가운데), Phononic Vibes(오른쪽)

  

자료원 : Green Rail, Goliath CNC, Phononic Vibes 홈페이지

 

시사점


  ◦ 스타트업이 창업 이후에도 글로벌 경쟁에서 지속적으로 생존하려면 선정 단계부터 사업성, 시장 경쟁력을 체계적으로 평가해야함.

     - 스타트업 지원 대상을 넓히는 것 못지 않게 진정성 있는 창업자를 엄선하여 공정한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


  ◦ 창업을 희망하는 우리나라 스타트업들도 폴리허브 지원 프로그램에 도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강소기업으로 거듭날 필요가 있음.

     - 폴리허브를 통해 잠재력을 검증받고 차별화된 지원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 특히 폴리허브의 거점인 유럽에서 창업에 성공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폴리허브(PoliHub), 한국무역협회, Green Rail, Goliath CNC, Phononic Vibes,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탈리아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 폴리허브(PoliHub)를 가다(2))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