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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The Battery Show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지윤
- 2018-09-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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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가업체 708개사, 참관객 수 8000명이 찾는 미국 대표 배터리 쇼 -
- 올해 9년째로 미국 자동차산업의 중심지인 미시간 주에서 매년 9월 개최 -
□ 행사 개요
전시회명
2018 배터리 및 전기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술 엑스포
(2018 The Battery Show, Electric & Hybrid Vehicle Technology Expo)
개최기간
2018년 9월 10~13일
홈페이지
https://thebatteryshow.com/
개최장소
미국 미시간 주 노바이 시 Suburban Showplace 행사장
(46100 Grand River Avenue, Novi, MI 48374)
규모
32만 ft²(Square ft.)
참가업체 수
708개 업체
참관객수
약 8000명
전시분야
자동차 배터리 관련 부품 및 친환경 자동차 부품과 기술
한국기업 참가 현황
8개 업체
ㅇ 올해 9년째를 맞이하는 The Battery Show North America 2018은 미국 자동차산업의 중심지인 미시간에서 개최됐으며, 자동차, 재생에너지, 전자제품 등 다양한 산업 대표 업체들이 최신 배터리 및 배터리 부품 기술과 제품을 소개함.
ㅇ BorgWarner, Eaton, Mahle, Valeo 등 다수의 글로벌 부품사가 독자적인 홍보부스를 확보해 전시회에 참가했으며, 소규모 업체 및 벤처기업의 참가 증가로 보다 풍성한 볼거리 제공
ㅇ 작년보다 더욱 확대된 프로덕트 쇼케이스 및 테크포럼 세션을 통해 산업인들 간 친목을 다지고 산업 동향에 대해 교류하는 시간을 가짐.
□ 배터리 시장의 중요성
ㅇ Forbes에 따르면 주요 글로벌 완성차기업인 GM, Ford, FCA, VW 등으로부터 약 30가지 전기차 모델이 출시됐으며, 2017년 약 15만9139대의 전기차가 판매된 것으로 집계됨.
기업명
사례
GM
배터리 연구, 개발에 2800억 달러 투자 발표(‘18.9.)
Porche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74억 달러 투자(‘18.2.)
VW
2022년까지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에 개발에 약 340억 유로 투자(‘18.9.)
ㅇ 미국 전기차 판매량 중 약 50% 이상이 캘리포니아 주에서 이루어졌으며, 캘리포니아 주 자동차산업 관련 환경규제 중 하나인 Zero Emission(배기가스 제로) 규정에 따라 다가오는 2025년까지 판매되는 차량의 15%가 무공해 차량이어야 하는 만큼 미국 전기차 판매 확대에 따른 배터리 수요 또한 증가할 전망
□ 전시회 현장을 전하다
ㅇ 매년 전시회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배터리 쇼는 작년 대비 23% 증가한 705개 업체 수 기록
행사장 전경
자료원: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전시장 내 한국관(Korea Pavilion) 특별 부스가 마련됐던 작년과 달리 이번 해에는 별도의 부스가 설치되지 않았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8개 한국업체가 참가하며 미국 내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신규 고객사 발굴을 위한 열띤 홍보에 나섰음.
- 참가업체로는 ECOCAB, Techland, EPT, Gridwiz, L&F, LS Industrial Systems, PNE Solution, PNT가 있음.
전시관 내 한국 업체 부스 전경
자료원: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으로 떠오른 중국답게 58개의 배터리 관련 중국 업체가 배터리 쇼에 참가하면서 미국 내 배터리 시장을 선점하려는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했음.
- 참가업체로는 AME Energy, CBAK Power Battery, Dongguan Greenway Battery, EEMB Energy Power 등이 있음.
전시관 내 중국 업체 부스 전경
자료원: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직접 촬영
ㅇ 테크포럼 세션은 크게 Advanced Battery Technologies, Electric & Hybrid Vehicle Technology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정부기관(Department of Energy), 대학(University of Michigan), 완성차기업(Ford, GM), 글로벌 부품사(Eaton, Johnson Control, Simens) 등 유관기관에서 약 150명의 연사가 참가
- (Advanced Battery Technologies) EnerSys의 Robert Payne, ALABC의 Boris Mohanahov, Avicenne Energy의 Michael Sanders 등이 패널리스트로 참가해 배터리 재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충전 수용도가 높은 납 전지 기술에 대해 발표함.
- (Hybrid Vehicle Technology) Design News의 Kevin Clemens, Alta Motors의 Marc Fenigstein, Daimler Trucks North America의 Andreas Juretzka 등이 참가해 전기 및 하이브리드차 산업 확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및 규제 완화의 필요성을 강조함.
테크포럼 전경
자료원: thebatteryshow.com
□ 전시회 참가 주요 기업 인터뷰
ㅇ (S사, 구매담당자) 전자배터리 회사 포함 관련 부품을 공급하는 와이어하네스*업체의 참여가 눈에 띄어 리튬 자동차 베터리 시장은 자동차 시장과 전자 시장이 융합돼 있는 느낌을 받음.
* 와이어하네스: 스티어링 휠, 전동 시트, 전방 후방 카메라 등 자동차의 각 부분에서 사용되는 배선을 일체형으로 집합한 부품
ㅇ (O사, 전기차 개발 엔지니어) 모터회사들이 모터, 컨트롤러, 기어박스까지 토털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부품이 일체화 (all-in-one)되는 경향이 있음. 또한 중국 기업체들이 50% 넘게 전시회 부스를 차지하고 있어 전기차 시장은 중국이 주도할 거라는 느낌을 받음.
□ 시사점
ㅇ 미국의 환경규제와 더불어 전기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향후 배터리 시장을 선점하려는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될 전망. 이에 한국 기업 또한 배터리 전시회 참가를 통해 배터리 기술 동향 및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적극적인 네트워킹으로 신규 바이어를 발굴하는 등 미국 배터리 시장진출을 위한 전략 수립 필요
ㅇ 중국의 배터리 기술력이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면서 선두주자인 한국을 위협하고 있는 만큼, 미래 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정부 투자 및 기술 연구 지원 정책 마련이 시급함.
자료원: thebatteryshow.com,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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