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탈리아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 폴리허브(PoliHub)를 가다(1)
  • 현장·인터뷰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오기호
  • 2018-09-11
  • 출처 : KOTRA

- 체계적인 비즈니스 교육 프로그램으로 스타트업의 기업화 지원 -

-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과 글로벌 기업의 협업 성공사례 창출 -

 

 


폴리허브(PoliHub)개요와 취재 동기


  폴리허브(PoliHub)는 2000밀라노시밀라노 폴리테크니코 대학(Politecnico di Milano), 기타 민간 투자자들이 협력해 설립한 비즈니스 엑셀러레이터로 출발 

 

   이후 20년간 기술과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고자 하는 전 세계 청년 스타트업들을 지원해.  

    - 지난해에만 2,000여 개의 아이디어를 발굴해 113개 모델을 사업화했으며, 폴리허브의 기반이 밀라노 폴리테크니코 대학 출신 졸업생 외에도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시작하려는 전 세계 모든 창업자에게 지원을 제공함. 


  우리나라보다 일찍부터 청년 실업문제를 겪고 있는 이탈리아가 스타트업 지원을 통해 돌파구를 찾아가고 있는 비결을 알아보고자 밀라노 스타트업의 요람인 폴리허브를 방문해 담당자 마우로 크로체(Mauro Croce)씨와 인터뷰를 진행

 

폴리허브(PoliHub) 입구

  

자료원: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폴리허브(PoliHub) 매니저 마우로 크로체(Mauro Croce) 인터뷰

 

폴리허브 Space Manager 겸 Program Ambassador 마우로 크로체

   

자료원: 폴리허브 홈페이지,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Q1. 폴리허브에 대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A1. 폴리허브는 200011월에 비즈니스 엑셀러레이터 개념으로 출발한 밀라노 폴리테크니코 대학의 창업지원 기구입니다. 이탈리아의 청년 실업문제는 이미 오래 전에 시작되었지만 폴리허브가 설립된 것은 그보다 훨씬 앞선 시기였습니다. , 마테오 렌치(Matteo Renzi) 총리가 적극적으로 추진했던 청년 창업 지원정책이 나오기 이미 설립된 기관으로 단순히 실업문제 해결만을 위한 스타트업 육성초점을 둔 것은 아닙니다. 그보다는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들이 기업을 설립할 있도록 돕는 비즈니스 엑셀러레이터의 개념으로 출발했고 이는 유럽 최초라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기관에서 지원하는 내용상 최근 주목받고 있는 스타트업 인큐베이터와 유사한 부분도 많습니다. 오히려 그보다 넓은 범위의 지원을 제공하는 허브라고 있습니다.


Q2. 다른 스타트업 허브와는 어떤 점에서 차별화되어 있습니까?


A2. 많은 스타트업 허브들이 여러가지 지원책을 내놓지만 결국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공간의 제공입니다. 물론 창업에 있어서 공간은 중요한 개념이지만 단순히 비즈니스를 위한 장소 제공의미가 없을 있습니다. 폴리허브도 스타트업들에게 장소를 제공하고 있지만 장소배치시 시너지 효과 역시 고려하고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스타트업이 아닌 글로벌 거대 기업에게도 함께 장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거대 기업들은 스타트업의 아이디어를 함께 사업화하거나 혹은 자신들의 프로젝트에 맞는 스타트업을 찾기 위해 폴리허브에 입주해 있는 상태입니다, 스타트업과 글로벌 기업이 함께 유기적인 비즈니스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폴리허브는 단순한 창업 공간이 아니라 하나의 비즈니스 구역(District)이라고 있습니다.

다른 차이는 폴리허브가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기술지원이나 투자보다는 비즈니스 컨설팅에 주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폴리허브의 기반이 밀라노 폴리테크니코 대학이 기술, 디자인 중심의 학교인데다 스타트업 창업 자체도 기술과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것이기 때문에 스타트업에게 추가적인 기술교육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오히려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는 자신들의 기술을 시장이 원하는 형태로 상품화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스타트업들에게 시장의 니즈를 읽고 대응할 있도록 경영학적 지식과 안목을 심어 주는데 중점을 둡니다. 비즈니스를 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법률 지식, 회계 지식의 교육도 물론 저희 지원 프로그램의 핵심입니다. 아무리 작은 스타트업이라도 모두 기술자인 (All Engineers’ Team)’결코 성공할 없습니다.

 

 폴리허브에 입주한 다양한 스타트업

 

 자료원 :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Q3.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목적으로 글로벌 거대 기업이 입주해 있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협업이 이루어집니까?


A3. 폴리허브의 차별화 된 기능인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프로그램을 통해 협업이 이루어집니다. 보통은 스타트업 창업자가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갖고 지원을 요청하며 인큐베이터를 찾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폴리허브도 마찬가지로 많은 창업자들의 지원 요청을 받습니다. 그러나 또한 스타트업과 함께할 프로젝트를 가진 글로벌 기업을 발굴하기도 하는데, 이것이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먼저 허브가 글로벌 기업의 사업상 문제 해결(Problem Solving), 업무 프로세스나 서비스의 개선(Innovation) 수요를 발굴 합니다. 다음 그에 상응하는 기술을 갖춘 폴리허브의 스타트업을 찾아 해당 글로벌 기업과 매치메이킹(Match-Making) 시켜주는 작업을 합니다. 허브내에 알맞은 스타트업이 없을 경우 컨테스트를 통해 저희가 스타트업을 발굴하기도 합니다.


Q4. 그럼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실제 글로벌 기업의 서비스로 상용화 된 대표적인 사례가 있습니까?


A4. 현재 상용화 된 프로젝트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는 글로벌 선박, 물류 기업인 MSC크루즈선 고객 정보 자동화 서비스를 수 있습니다. MSC알려진 것처럼 컨테이너선 외에도 크루즈 선박을 운용하고 있는데 크루즈선이 워낙 크고 승객이 많다 보니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저희 허브의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IoT 기술을 갖춘 스타트업을 발굴했습니다. 이 스타트업과의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승객용 웨어러블 기기(손목시계형)를 개발했고. 손목에 차는 간단한 기기 덕분에 크루즈 승객들은 안에서 자신의 위치, 자기 객실 위치는 물론 가까운 식당, , 헬스클럽을 손쉽게 찾을 있게 됐습니다. 심지어 안에 있는 각종 편의시설에서는 기기로 결제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번거롭게 지갑을 들고 다닐 필요도 없어졌죠.

참고로 아직 상용화되지 않았지만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젝트가 폴리허브에서 진행중 입니다. 글로벌 통신기업 Vodafone 5G 기술을 폴리허브에서 스타트업과 함께 개발하고 있죠. 들어오시면서 Vodafone건물에 입주해 있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Vodafone폴리허브 스타트업이 함께 개발한 5G 기술이 상용화될 것이고 이것이 오픈 이노베이션의 가장 성공사례로 남을 것입니.


폴리허브 내부 모습

 

 자료원 :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Q5. 한국 스타트업이나 허브에서 아이디어를 찾기 원하는 한국 기업이 오픈 이노베이션에 참가할 수 있습니까?


A5. 영국 기업인 Vodafone사례에서 보신 것처럼 오픈 이노베이션은 전 세계 모든 기업에 열려있습니다. 한국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도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폴리허브 스타트업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물론 폴리허브에서 스타트업을 시작하려는 한국의 젋은 창업자들도 언제든 환영합니다. 저희는 항상 열려 있습니다.


시사점


  ㅇ 중소기업, 마이크로 기업 중심으로 경제발전을 이뤄온 이탈리아 스타트업 허브의 운영방식을 통해 청년 창업의 핵심 성공요인을 되짚어 필요가 있음.

    - 기술, 아이디어 개발 지원에 주력하기보다는 이를 사업화할 있도록 돕는 비즈니스 교육시스템이 더 중요

    - 기존 기업과 스타트업의 효과적 협업을 위한 정형화된 파트너 선정 절차와 지원 프로그램이 필요


  ㅇ 우리나라 스타트업 또는 기업의 폴리허브 활용방안 모색 필요

    - 우리나라 스타트업이 유럽 시장을 목표로 창업에 성공하거나 또는 글로벌 거대기업과 협업을 통해 세계 시장 진출을 도모하기 위해 폴리허브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 또한 폴리허브의 스타트업들이 보유한 다양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활용, 상품과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우리나라 대기업 중소기업들도 해당 기관과 협력하는 것을 고려해 필요가 있음.

 

 

자료원 : 폴리허브(PoliHub),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탈리아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 폴리허브(PoliHub)를 가다(1))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