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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광주 청년창업기업 미니 무역사절단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톈진무역관
  • 2018-07-23
  • 출처 : KOTRA

- 기업 7개사, 바이어 25개사 참가, 총 47건 상담 진행 -
- 기술 기반 스타트업 기업-중국 기업 간 협력 모델 구축 시급 -




□ 무역사절단 개요


행사명

2018 광주 청년창업기업 미니 무역사절단 참관기

일시

2018717()~18()

장소

- 상담회: 717() 09:30~16:00 톈진 리순더호텔(1F 1863)

- 현지시찰: 718() 09:00~16:00 톈진 위자푸(于家堡) 인큐베이터 기업 (중강, 유커, 텐센트)

주최 및 주관

- 주최: 광주광역시

- 주관: ()광주테크노파크, KOTRA 톈진 무역관

참가

광주테크노파크 입주기업 7개사

참가품목

IT/SW(SaaS), IT제조, 제조업, 뷰티 및 지식서비스업, 디스플레이, 애견용품


  ㅇ 지난 7월 17일~18일 KOTRA 톈진 무역관은 (재)광주테크노파크와 공동으로 '2018 광주 청년창업기업 미니 무역사절단' 개최
    - 광주테크노파크 입주기업 7개사, 중국 바이어 25개사가 참가해 상담회 및 현지 인큐베이터 기업 시찰을 진행함.
    - IT제조, IT/SW(SaaS), 지식서비스업, 친환경 물산업 등 과학기술 및 애견용품, 화장품 등 기술분야 외 다양한 분야 기업이 참여함.


2018 광주광역시 미니 무역사절단 행사 전경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 행사 진행


  ㅇ 상담회(7월 17일, 09:30~16:00)
    - 광주테크노파크 입주기업 7개사를 비롯해 광주테크노파크 연구원 및 광주전남 KOTRA 지원단 단장이 함께 참석함.
    - 톈진 리순더호텔에서 현지 바이어와 총 47건의 수출 상담을 진행함. 신규 사업을 모색하는 바이어들이 다수 참가해 참가기업들과 활발한 상담이 진행됐으며, 현장에서 MOU 총 4건을 체결함.
    - 상담회장에 별도로 톈진 무역관 FTA 헬프데스크를 운영해 방문객들에게 한중 FTA 관련 정책 및 우대혜택을 소개함.


2018 광주광역시 미니 무역사절단 상담회 장면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ㅇ 현지 인큐베이터 시찰(7월 18일, 09:00~16:00)
    - 상담회 익일, 무역사절단은 톈진 빈해신구(滨海新区) 내 금융혁신을 담당하는 위자푸(于家堡)에 위치한 인큐베이터 기업 3곳*을 직접 시찰함.
      * △중강(SINOSTEEL, 中钢) △유커(URWORK, 优客) △텐센트(Tencent, 腾讯)
    - 인큐베이터 단지 시찰을 비롯해 무역사절단 기업와 간담회가 이뤄졌으며, 외국기업 입주절차와 우대혜택, 입주 한국기업 현황 및 성과 등에 대해 질의응답이 오고감. 인큐베이터 기업은 우리 기업이 희망하는 지원 사항 및 니즈를 파악하며 통관 우대 및 수속절차 간소화 등 실질적 혜택을 제시함.
    - 특히 톈진 경제기술개발구(TEDA, Tianjin Economic-Technological Development Area) 담당자와 면담을 통해 각 사 소개서 전달과 현지 기업 로드쇼 진행 시 무역사절단 기업 홍보를 약속, 새로운 유통 개척 가능성을 확인함.


2018 광주광역시 미니 무역사절단 시찰 전경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 참가업체 품목


참가업체

품목

A

IT/SW(SaaS)

B

IT제조

C

제조업

D

제조업

E

애견용품

F

디스플레이

G

뷰티, 지식서비스업


□ 기업별 주요 상담 내용 및 바이어 반응


참가업체

주요 상담 내용 및 바이어 반응

A

IT/SW(SaaS)

- 개발자 없이 웹/앱 서비스를 창업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하는 웹 SW 기업

- 개발비용이 비싸고 외주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는 중국에서 잠재수요가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 반응을 보임.

- 영어 및 중국어 버전 여부에 대해 문의, 중국어 버전은 필수이며 가급적 빨리 런칭할 것 희망

- 텐센트(Tencent) 투자자 연결 및 시장경험이 있는 바이어와 컨택 통한 지속 논의 예정

B

IT제조

- 3D 애니메이션 및 프린터를 활용한 피규어, 게임 등 콘텐츠를 자체 기획 및 제작하는 기업

- 다수 바이어가 안면인식기술이 중국에서 수요가 높을 것으로 보았으며, 제품 가격대, 사이즈, 소재 및 특허 보유 상황에 대해 문의함.

- 개별 APP보다 웨이신(WeChat)을 통한 서비스 제공 및 자판기 판매모델을 제안함.

- 초기진입 시 전체 라인보다 기술 협력/이전, 위탁생산 등 부분협력 원하며, 톈진 애니메이션 단지(中新生态城)와 컨택 예정

C

제조업

- 공기 중의 수분을 모아 식수를 만드는 음용수제조장치 R&D 기업

- 다수 바이어가 중국 국내 표준 도달 및 특허 여부, 제품 신뢰성에 대해 문의하는 등 많은 관심을 보임.

- 현지 사업화를 도울 수 있는 기업과 MOU 3건 체결 및 샘플 제공

D

제조업

- 치과용 초음파 스케일러 감염관리 전문기업

- 특허 여부 및 시장 예상 판매액 논의, 샘플을 요청하는 바이어가 많았음.

- 텐센트(Tencent)와 치과용 의료로봇 개발 관련 검토 및 톈진시구강병원(天津市口腔医院) 바이어가 테스트 후 공동구매의사를  밝힘.

E

애견용품

- 애완견용 티백, 천연보습비누를 취급하는 반려동물 프리미엄 브랜드

- 다수 바이어가 제품에 호기심을 가졌으며, 톈진 동물병원 관리기업과 현지 진출방안 검토

-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옵션 추가 및 애완묘() 등 제품의 적용 범위를 넓힐 것을 제안받음.

F

디스플레이

-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응용 제품 및 시스템 제조기업

- 특허 획득여부 문의하거나 실물 제품을 확인하길 원하는 바이어들이 많았음.

- 중국 현지 디스플레이 회사에 기술이전 및 텐센트(Tencent)와 합작해 현지 공장 설립 제의를 받음.

- 현장에서 MOU 1건 체결

G

뷰티, 지식서비스업

- 아프리카 한류 뷰티 플랫폼 운영 및 화장품 수출 기업

- CFDA 인증 여부에 대해 문의했으며 온라인 유통 플랫폼 통한 시장 개척 방식에 대해 의논함.

- 한국제품 중 CFDA 인증 화장품 제품을 업로드해 바이어와 컨택할 수 있는, 중국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중국판 APP개발 제안

- 텐센트 네트워킹을 활용, 중국 인터넷 인플루언서 및 관심 셀러 컨택 통한 지속 논의 예정


□ 시사점


  ㅇ 스타트업 기업들이 중국 시장을 개척하기에는 정보 부족, 네트워킹 등 어려운 점이 많음.
    - 인증, IP, 바이어 신용 확인 등 여러 문제를 직접 해결하기보다는 국내 관련 지원기관들의 컨설팅 도움을 받고, 지원정책들도 꼼꼼히 살펴 잘 활용할 필요가 있음.


  ㅇ 스타트업의 기술에 관심을 갖는 중국 기업들과 서로 윈윈하는 협력 모델 연구 필요
    - 최근 다수 중국기업은 우리 스타트업, 중소기업들의 기술력과 자신들의 자본과 네트워킹을 결합하여 중국 시장 개척을 희망
    - 하지만, 이러한 협력모델에서 우리 기업들의 이익을 어떻게 보호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정보가 매우 부족한 바, 이와 관련한 사례와 모범 모델을 발굴 및 개발하여 기업에 전파 필요


  ㅇ 정확한 시장조사를 기반으로 현지 시장 니즈 파악 및 현지화가 관건
    - 행사에 참여한 바이어 다수가 제품의 기술력은 높으나 가격, 수익모델 등을 현지에 맞게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함.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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