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UAE 현지 창업의 필승전략
  • 현장·인터뷰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어수연
  • 2017-11-17
  • 출처 : KOTRA



 

아랍에미리트는 최근 창업의 중심지로도 불릴 만큼 많은 창업자 및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탈석유화를 위해 아랍에미리트 정부에서는 세계 여러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한 정책을 펼쳐왔으며 다수의 자유무역지역을 설립. 자유무역지역은 무역·물류·금융·미디어 등 산업별로 나뉘어 있으며 ,100% 외국인 소유권 허용, 법인세 0%, 수입 및 재수출관세 0%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중동 비즈니스 허브라 불리는 두바이에서 오랜 준비기간과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성공을 이루어낸 한국인 창업 성공자인 사랑베이커리 공연임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을 통해 생생한 창업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한다. 공연임 대표는 20135, 28살의 나이로 남들과 다른 삶을 살아보고 싶은 마음에 해외창업을 결심하고 UAE에 입국했다.

 

Q. 창업을 결심했을 당시의 어려움과 이에 대한 본인의 각오는 어떠했나요?

A. 우선은 주위 사람들의 염려가 첫 번째 어려움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해외창업을 한다고 선언했을 때 가족들이 말렸습니다. 주위 친구나 가족들 모두가 영어를 못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저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물론 한편으로는 두려운 게 사실이었지만, 경험하지 않으면 영원히 못 배울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언어적인 장벽 때문에 해외창업을 포기하거나 미루는 게 핑계로 느껴졌기 때문에 저는 더욱 열심히 발로 뛰었습니다. 저희 가게를 설립한 프리존 담당직원들이 저를 모두 다 기억할 정도로 귀찮게 찾아갔습니다. 무식하지만 한 번에 안 되면 지속해서 시도를 했기 때문에 많은 걸 배울 수 있었습니다. 무슨 일이든 그러하겠지만 저절로 그냥 해결되는 것은 없으며, 성공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 투자하고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영어 공부를 할 때는 일반회화보다는 비즈니스 영어 위주의 어려운 단어를 매일 밤 혼자 공부하기도 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이 쉽지만은 않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조금 더 빨리 헤쳐 나갈 수 있었습니다.

 

Q. 베이커리 창업을 위해 필요한 사전 준비사항은 어떤 것이 있었나요?

A. 처음 두바이에 와서 외국인이 창업할 수 있는 조건, 위치, 규정에 대해 시장조사를 하며 한계를 느낄 때가 많았습니다. 제 경우에는 베이커리 아이템 대부분을 한국에서 조달해 오다 보니 중개업체나 현지 업체와 미리 계약해놓고 공사를 시작했고, 외국인이 자유롭게 창업할 수 있는 프리존 구역에 설립했습니다. 프리존을 투자지역으로 선정한 이유는 프리존 내에 설립 시 해당청이 스폰서가 주기 때문에 별도로 개인 스폰서를 지정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위험부담이 적은 편이라는 이점때문입니다. 두바이 일반 지역에 법인을 설립할 경우에는 현지인 스폰서의 지분이 51%가 필요하다는 것을 사전 시장조사 과정 중 알게 외국인은 프리존에 설립하는 것이 더 쉬울 것으로 판단습니다.

 

Q. 해외에서의 창업이기 때문에 고려해야 할 점이 있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A. 두바이는 전체 인구의 80% 이상을 외국인이 차지합니다. 이 또한 여러 국적으로 구성 있기 때문에 단일민족 국가인 한국에서의 업무 처리와 많은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절대로 한국처럼 업무 진행이 '빨리빨리', '완벽하게' 처리되지 않습니다. 라이선스 발급, 직원 비자 발급, 집기류 구입 등이 모두 완료된 후에도 인테리어 공사만 장장 10개월이 걸렸습니다. 인테리어 공사 당시, 하루에 타일 10장도 못 붙이고 업체 직원들이 퇴근하는 날도 있었습니다. 공사가 지체되다 보니 추가 비용이나 지출을 지속해서 염두해두어야 했습니다. 특히 요식업체의 경우에는 환경청에서 기준으로 하는 요건을 갖추어야 영업이 가능합니다. 직원 비자 취득 시 위생관련 조건이 요구되며 매장 오픈 후에도 3~4개월마다 담당청에서 위생상태 및 시설 점검을 합니다.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진출하고 싶은 국가의 이러한 현지 규정을 잘 인식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미리 준비 시에는 예상치 못한 변수에 대처하기 쉽고, 알고 시작하면 부담감이 조금 덜하기 때문입니다.

 

Q. 창업 및 운영을 위한 중요한 사항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창업에서 직원 채용이 생각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저는 개인적으로 직원 채용 시 성실함, 배우려는 의지, 일자리의 소중함을 아는 인재를 우선적으로 채용습니다. 현지에는 대충 시간을 때우고 월급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참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확실한 직원 채용 조건 등을 미리 정리해 두시면 좀 더 용이하실 겁니다.

 

Q. 해외창업에 대한 대표님의 소견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해외 창업은 해외 취업과는 다르게 일반 기업체에서 직장인으로 일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말 간절히 원한다면 현지에서 한국인이 경영하는 매장에서 먼저 경험을 쌓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창업이라는 것은 경험과 노하우가 있어야 성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Q. 마지막으로 창업 희망자에게 꼭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면 해주십시오.

A. 한국 경기가 안 좋은 추세다 보니 호기심에 해외로 가보겠다는 막연한 생각은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보다 더 치열하고, 더 큰 노력도 해야 하고, 견디면서 남들보다 더 많이 배워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해외창업의 장점으로는 책임감에 따르는 자유로움인 것 같습니다. 일할 땐 열심히 일하고, 쉴 때도 즐겁게 쉴 수 있다는 말이죠. 예전 창업에 성공하신 멘토분께서 '견뎌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잘 몰랐으나 시간이 지나고 나니 '견딘다'에 많은 의미가 담겨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노력하고 배우고 변하고 알아가라확실한 목표와 노력 의지가 있다면 해외 창업은 여러분의 삶을 분명 바꿀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ternal_image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UAE 현지 창업의 필승전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