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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다이소에서 판매되는 의외의 Made in Korea 제품들
2017-08-08 고충성 일본 후쿠오카무역관

- 일본 최대 100엔 숍에 납품된 한국제 제품 사례 조사 실시 -
- 문구류,  화장품은 물론 한국에서는 생소한 상품 통한 시장개척 성공사례도 있어 -

- DAISO 타깃팅 시 '낮고 균일한 판매단가', '다품종 판매' 등 DAISO 특징에 주목해야 -   




□ 조사 개요


  ㅇ DAISO는 매장 내 모든 제품의 가격을 100엔(약 1000원)으로 통일하는 '100엔 숍'이라는 양판점 형태를 최초로 확립시킨 기업으로, 2017년 6월 현재 전 세계 26개국에 4950개 매장(일본 국내 3150점포)을 운영 중인 일본 유통분야의 선도기업임. 매출액은 약 4200억 엔(약 4조2000억 원)임.
    - 최근에는 100엔을 넘는 제품도 다수 취급하는 등 취급제품이 다양화되고 있으며 생활용품, 각종 잡화, 화장품, 주방용품, 식품 등을 두루 판매하고 있음. 
    - 한 시기에 약 7만 종류의 제품을 취급하며 전 세계 45개국, 1400개사의 기업으로부터 제품을 수입함. 제품의 99%가 자체브랜드(PB) 상품임.
    - 한국에서도 1100개 이상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으며, 대부분 제품을 1000~3000원에 판매. 한국 법인의 매출이 1조 원을 넘는 등 인지도가 높은 기업임.


  ㅇ 이번 조사는 DAISO에 납품되는 한국제 제품 사례 확인이 목적으로,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관할지역 중 최대 규모로 운영되는 'DAISO 하카타 터미널 점'에 7월 19~21일 기준 진열된 상품을 대상으로, 필자와 무역관에 근무 중인 현장실습생이 전 제품(식품은 제외)의 패키지를 하나하나 실제로 확인함.


  ㅇ 이 보고서에 소개된 사례는 패키지에 'Made in Korea'로 표기된 제품에 국한하고 있어, 제3국 공장에서 제조해 납품됐거나 원산지 표기 기준상 일본제 혹은 제3국 제품으로 표기된 사례가 있을 수 있어 실제 한국 기업에 의한 납품 사례는 이보다 많을 것으로 보임.


  ㅇ DAISO는 월평균 약 500종류 이상의 신상품을 내놓고 있어 그만큼 판매가 중단되는 제품의 사례도 많음. 지역별, 점포별로 판매하는 제품이 상이한 바, 해당 보고서에서 소개된 사례가 DAISO에 납품되는 한국 제품의 전모를 나타내는 것은 아님을 첨언


조사 대상 점포(DAISO 하카타 터미널점)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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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 카테고리 1: 문구류


  ㅇ 물감: 일반물감(10종류 색), 아크릴 물감(6종류 색), 수채 물감(2개 종류, 각각 8종류 색), 포스터컬러(10종류 색), 펄이 들어 있는 물감 등 선반 한 칸을 Made in Korea 제품이 차지. 총 50종류 이상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가격은 개당 100엔  


(좌)진열된 포스터컬러 및 아크릴 물감 제품, (우) 원산지 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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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ㅇ 형광펜: 핑크색, 노랑색, 하늘색 3자루가 한 세트로 100엔에 판매. 일본제 형광펜이 동일 선반에 진열돼 있으며, 일본제 제품은 한 자루 100엔임.


(좌)함께 진열된 한국제 형광펜 및 일본제 형광펜 제품, (우)한국제 원산지 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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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ㅇ 화이트보드용 보드 마카: 뚜껑에 자석 및 지우개가 부착된 흑색과 적색 제품 두 자루 세트로 판매, 가격은 100엔임. 일반적인 보드 마카 5자루로 구성된 중국제 제품과 동일 선반에 진열돼 있음. 취급상품의 99%가 PB제품인 까닭에 원산지가 다른 제품이 유사한 패키지로 팔리고 있는 것이 DAISO의 특징임.


한국제 화이트보드용 보드마커 제품과 유사한 패키지의 중국제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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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ㅇ 반짝이 풀: 금색 펄이 들어 있는 풀로, 한국에서는 주로 어린이용으로 팔리는 경우가 많은데 일본에서는 성인이 자신의 소품을 꾸미기 위한 용도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함. 한국제 제품 한 종류만 판매되고 있으며 용량은 50ml임.


(좌)DAISO 매장에 진열된 한국제 반짝이 풀, (우)일본에서의 일반적인 사용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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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 카테고리 2: 생활 잡화


  ㅇ 형광 어깨띠: 어두운 곳에서 형광으로 빛을 발하며 밤에 야외 활동을 할 시 어깨에 걸어, 사고(차량이나 자전거와의 추돌 등)를 방지하기 위한 띠. 백색, 황색 2종류가 판매되고 있음. 한국에서는 비교적 생소한 제품인데 도심부 외에서는 가로등이 적어 어두운 거리가 많고, 자전거와의 추돌사고가 자동차 사고보다 훨씬 많은 일본에서는 흔히 사용되고 있음.   


한국제 형광 어깨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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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ㅇ 파이프 커버: 야외에 위치한 파이프에 씌우는 커버. 겨울철에 동결로 인한 파이프 파열을 방지하는 제품인데, 여름철에는 햇빛을 차단해 시원한 물이 바로 나올 수 있도록 '보랭'해주는 기능도 있어 사시사철 사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제품임. 두께 13mm와 16mm 두 종류(길이는 모두 80cm)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동결방지 기능에 더해 보냉 기능도 있는 한국제 파이프커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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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ㅇ 서랍 잠금장치: 유아가 서랍을 여는 것을 방지하는 플라스틱 밴드. 양면 테이프가 부착돼 있어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지진으로 인해 서랍이 열리는 것도 막아 줌. 일본은 서랍장을 쓰는 가정집이 많아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임.


한국제 서랍 잠금 장치(좌), 작지만 뚜렷한 MADE IN KOREA 표기(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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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ㅇ 반찬통: 10종류 이상의 플라스틱 반찬통이 판매되고 있으며, 원산지가 중국, 일본인 제품이 대다수임. 한국제 제품은 크기 두 종류(270ml, 530ml), 뚜껑 색상 두 종류(백색, 적색)의 총 4종류가 진열돼 있음. 폴리에틸렌 원료(뚜껑은 AS수지) 제품.   


한국제 반찬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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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 카테고리 3: 장식용 스티커


  ㅇ 소품 장식용 스티커: 전자제품이나 소품에 부착해서 개성을 연출하는 장식용 제품들이 DAISO 매장에서 수십 종류가 판매되고 있는데, 이 중 가위나 칼로 자유롭게 잘라서 사용하는 카본 시트지(40cm*20cm)와 물건에 그대로 부착할 수 있는 플라스틱 큐빅 제품이 한국제임.   


한국제 카본 시트 스티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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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한국제 장식용 큐빅 스티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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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ㅇ 간이 리모델링용 스티커: 실내 디자인을 위한 제품들로, 조사대상 기간 및 점포에서는 3종류의made in Korea 제품이 판매 중. 벽돌 소재와 같은 외관을 연출할 수 있는 쿠션소재의 시트(150엔), 창문 등에 부착할 수 있는 스테인드글라스 무늬의 스티커, 대리석 무늬의 스티커(각 100엔) 


한국제 리모델링용 스티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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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 카테고리 4: 화장품


  ㅇ 선크림: SPF 15, 용량 60g 제품으로 세 종류가 판매 중. 선크림은 신상품이 끊임없이 나오는 등 제품 회전율이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음. 동일 시기에도 DAISO 점포별로 다양한 100엔 제품들이 취급되는 등 경쟁이 매우 치열한 제품임.         


매장 한 가운데에 진열된 한국제 선크림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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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ㅇ 속눈썹 접착제: 인공 손눈썹을 눈에 붙일 때 사용하는 접착제. Made in Korea 제품은 색이 없는 투명 접착제와 바르면 흰색이 나타나는 제품 두 종류가 판매 중. 용량은 5g임. 


한국제 속눈썹 접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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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ㅇ 헤어 왁스: 튜브 형태의 남성용 왁스로, 튜브형태 상품은 해당 제품이 유일했음. 용량은 30ml로 점성 등에 따라 4종류가 판매 중임. 경합제품 중 플라스틱 통에 들어있는 제품(5~10ml의 소량제품)은 대부분 일본제임.

 

(좌)한국제 남성용 왁스, (우)made in Korea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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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 시사점: DAISO에 대한 납품 관련 제언 


  ㅇ DAISO는 대부분의 제품을 100엔(1000원)에 판매하기 때문에, DAISO에 대한 제품 납품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는 단연 '단가'라 할 수 있음.

    - DAISO 제품의 단가율은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30~50%가량으로 설정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ㅇ DAISO는 최근 일본제 제품을 폭넓게 취급하며, 과거에 Made in Japan이면서 소비자가격 100엔으로 판매하기 어려웠던 제품들도 다수 판매되고 있음. 

    - 일본 소비자는 Made in Japan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아, DAISO 측에서도 일제 제품에 대해서는 원산지 그 자체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음. 
    - 따라서 일제가 널리 판매되고 있는 품목에 있어서는 한국산 제품이 동일한 제품 스펙으로는 거의 승산이 없을 것으로 판단됨. 위의 형광팬이나 헤어왁스의 사례에서 보듯이 분량을 달리하거나, 용도는 같아도 제품 패키지나 형태에서 차이점이 있는 상품으로 승부해야할 것으로 보임.   


DAISO의 Made in Japan 제품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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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라이터, 유리 반찬통, 수세미. 모두 개당 100엔에 판매됨.

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ㅇ DAISO 내에서 고가 제품으로 분류되는 판매단가 300엔 이상 제품의 경우에도, 원산지를 전면에 어필하는 방법으로 판매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Made in Korea 제품은 진입이 어려울 것으로 보임. 
    - 300엔 이상의 제품의 경우 일본인이 '럭셔리하다'는 이미지를 갖는 이탈리아제, 독일제, 일본제 등이 원산지를 대대적으로 마케팅하는 수법으로 판매되고 있음.
    -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 Made in Korea 제품 중 단가가 300엔 이상인 제품은 전무했음.


  ㅇ DAISO의 또 다른 특징으로 한 품목에 대해 많은 종류의 제품을 진열, 판매한다는 점임.


  동일 제품군이 진열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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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가위', '테이프'만 해도 수십 종류가 진열돼 있음.

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ㅇ '낮고 균일한 판매단가' 및 '다품종 판매'라는 DAISO의 특징으로부터 미루어, DAISO에 대한 납품으로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는 품목은 '부피가 작으면서 한 건의 시장개척으로 다품종을 납품할 수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음.

    - 한국제와 경합하는 대만제 제품은 일반 가정용 공구분야에서 강세를 나타내는데 미니 공구세트, 소형 드라이버, 너트, 피스 등 공구 판매 진열대를 대부분 'Made in Taiwan'이 차지. 여러 종류의 유사제품을 한 번에 납입한 좋은 사례로 보임.  
    - 또한 한 번의 시장개척으로  다품종 납품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부피가 작아 운송 비용 면에서도 메리트가 있는 매니큐어 제품에 있어서도 대만제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음.   

    - 위에서 소개한 한국제 물감의 경우도 이러한 조건을 갖춘 성공사례라 할 수 있음.  


DAISO에서 판매되는 대만제 제품 사례(공구, 매니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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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자료원: DAISO 점포 현장조사, DAISO IR자료, 기업DB(테이코쿠 데이타뱅크, 닛케이DB) 및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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