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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제네바 비타푸드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남기훈
  • 2017-06-09
  • 출처 : KOTRA

- Vitafood 높아지는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성황리에 개최 -

 

 

 

□ 전시회 개요

 

  ㅇ 2017년 5월 9일부터 5월 11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2017년 비타푸드 전시회(이하 비타푸드)'가 개최됨. 비타푸드는 1997년 이래 올해로 21번째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기능성 식품 전시회임.

    - 올해 전 세계 100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했으며 방문객 수는 1만8500여 명에 이름.

    - 1997년 첫 개최 때 100개 기업이 참가하고 방문객 수가 1000명에 불과했던 것에 비교하면,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룬 것

 

  ㅇ 특히 올해는 한국을 포함 프랑스, 벨기에, 영국, 중국, 미국, 폴란드, 크로아티아, 독일, 헝가리, 캐나다, 세르비아 등 총 12개 국가관 참가해 볼거리를 더욱 풍성하게 해줌.

 

□ 전시장 가는 길

 

  ㅇ 비타푸드 전시회는 스위스 제네바 공항과 인접해 있는 Palexpo 전시장 Hall 3, 4, 5, 6에서 개최됨.

    - Palexpo 전시장은 한국의 KINTEX와 같은 전문 전시장임. 제네바 공항에 인접해 있어서 참가 기업의 경우 항공편을 이용해서 출장을 오기도 함. 

    - 2015년까지 Hall 1만 사용했으나, 2016년에 20주년을 맞아 전시회 규모가 크게 확대됐음. 그 이후 4개 Hall을 모두 사용하게 됨.

 

  ㅇ 제네바 중앙역(Cornavin역)에서 전시장까지는 대중교통(트램)으로 20분 정도 소요되며 출퇴근 시간에는 30분 이상 소요됨.

    - 특히 전시회 기간에는 제네바 도심에서 전시장으로 출퇴근하는 사람이 많아 대중교통 탑승이 쉽지 않음. 원활한 이동을 위해 오프닝 시간인 10시보다 한 시간 이상 일찍 출발할 것을 권장함.

    - 전시장이 프랑스와의 국경지역에 소재해 물가가 비교적 저렴한 프랑스에서 출퇴근하는 바이어들도 상당수 있음. 프랑스에서 출퇴근할 경우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버스 시간 등을 확인해 이동하는 것이 필요함.

 

□ 전시장 현장 리포트

 

  ㅇ 전시회 개막은 5월 9일 오전 10시였으나 별도의 개막식 행사는 없었음.

    - 전시 기업들은 개막 전날부터 입장권을 받을 수 있음. 개막 당일에는 입장권 수령 창구가 붐빌 수 있으므로, 사전에 입장권을 수령하길 권장함.

    - 일반 참관객 입구와 전시자 입구가 별도로 있어 참가기업의 경우 비교적 수월하게 입장이 가능함.

 

  ㅇ 전시장 입구에는 매년 글로벌 기업들이 화려하게 부스를 장식하고 있으며, 올해 역시 DSM 등 글로벌 기업이 입구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음.


비타푸드 전시장 입구의 글로벌 기업들

자료원: 비타푸드 공식 홈페이지

 

  ㅇ 2016년 비타푸드 때는 전시장 규모를 확장했음에도 방문객 수가 적어 전시장이 한산했음. 2017년 전시회는 방문객 다수가 몰려서 인산인해를 이룸.

    - 전 세계적인 경기불황과 브렉시트 등 유럽의 정치적인 불안정으로 전시회 전망이 밝지 않았으나, 이러한 예측을 무색하게 할 정도로 이번 비타푸드 전시회는 성공적이라고 평가되고 있음.

    - 또한 중국의 경제 발전으로 중국인들의 웰빙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수의 중국 기업들이 전시회에 참가함.  올해 약 180개사의 중국 기업이 참가해 전체 참가 기업의 약 20%를 차지함.

    · 2017년 전시업체 리스트: https://www.vitafoods.eu.com/en/Exhibitor-List-2017.html  


  ㅇ 방문객들의 전시회 방문 목적은 다양하나 기존 사업 파트너와 미팅을 통해 관계를 유지하고 새로운 사업 파트너를 물색하는 것이 많았음.

 

  ㅇ 전시관 내부는 국가관과 완제품관, 신제품관, 시식코너, 강연장 등으로 구성됨.

    - 특히 신제품관은 입구 바로 오른쪽에 위치해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었으나, 한국관 참가기업들은 신제품관에 대한 사전 정보가 없어서 해당부스를 신청하지 못함.

    - 신제품관의 경우 전시회 참가신청을 할 때 일반 부스와 달리 유료로 별도 신청을 받고 있으며, 선착순으로 자리를 배정받기 때문에 2018년 참가를 희망하는 한국 기업들은 사전에 신제품관 참가 신청을 별도로 해야 함.

    - 시식코너에서는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을 시식할 수 있었으며, 참관객들의 쉼터로 이용되기도 함.

 

신제품관 및 시식코너

 

자료원: 비타푸드 공식 홈페이지


  ㅇ 비타푸드의 전시품들은 매우 구체적이고 다양함.

    - 참가기업들은 기능성 식품의 범위는 한정돼 있지 않아 모든 식료품을 포괄할 수 있을 정도라고 언급함.

    - 구체적으로 노화 방지, 피부 개선 등 미용 목적의 건강 보조 식품, 피부 질환 치료보조제와 같은 의약품까지 각양각색의 기능성 식품들이 전시됐음.

    - 기능성 식품은 누가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분류하냐에 따라 그 범위가 달라지는데, 비타푸드 전시회에서는 A부터 Z까지 다양한 제품을 선보임으로써 기능성 식품 전체를 아우르는 전시회로 자리매김 했음.

  

□ 한국관 참가 결과 및 시사점

 

  ㅇ 한국관에 참가한 10개 기업들은 다양한 기능성 식품들을 전시, 소개하며 바이어들을 유치했음.

    - 한국인들에게 익숙한 오메가 3, 프로바이오틱스 등 기능성 식품 원료가 주를 이루었음. 이외에도 홍삼, 과일 추출물 등 다양한 기능성 식품과 재료들이 한국관에 전시됨.

    - 이번에 참가한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은 작년보다 더 많은 상담이 이뤄져서 향후 전망이 밝을 것이라고 만족감을 드러냄.


한국관 전경

자료원: KOTRA 취리히 무역관

 

  ㅇ 기존에 참가를 해왔던 4개 기업 외에 이번에 신규로 6개 한국 기업이 참가했으며, 모두 높은 만족감을 표시하며 내년에도 참가할 의사를 보임.

    - 특히 H사의 경우 석류 추출액으로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을 끌었으며, 전시회 이후에도 전시회 때 만났던 바이어들과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하고 있음.

    - 이외에도 올해 처음 참가한 B사 역시 한국 홍삼의 우수성과 B사 고유의 기술을 홍보하면서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을 받음.


  ㅇ 한국관에 참가한 10개 기업 외에도 12개의 한국 기업들이 별도로 참가했음. 특히 2개사는 한국관에 참가를 해오다가 2016년과 2017년 독립부스를 낸 기업으로, 매우 성공적인 전시회였다고 평가함.

    - B사의 경우 2015년까지 한국관에 참가를 하다가 2016년부터 독립부스로 참가했으며, 부스의 넓이를 넓힌 결과 참가 규모가 큰 바이어들을 수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언급

    - 또한 독립부스로 2년 연속 참가한 결과, 바이어들이 더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며, 한국관 참가 기업들도 추후 독립 부스로 참가할 수 있도록 KOTRA에서 지원해줄 것을 당부함.

 

  ㅇ 건강기능성 업계에서는 '프리미어 리그'로 불릴 만큼 제네바 비타푸드 전시회는 세계 시장 진출을 노리는 한국 기업들에 필수적인 전시회로 평가되고 있음.

    - 비타푸드 주최 측에 따르면 90% 이상의 참관객 및 전시자들이 전시회에 만족도를 표시했으며, 향후 전망 역시 밝을 것으로 답변함.

    - 세계시장 진출을 계획하는 한국의 건강 기능성 식품기업들은 전시회 참가를 적극 추천함.

 

□ (참고 자료) Vitafood 2017 참가자 설문으로 보는 트렌드


  ㅇ 건강식품업계, 신기술 도입에 적극적

    - 방문객 192개사 대상 설문 결과, 32%가 새로운 제품 테스트기술을 도입했거나 곧 도입할 예정이며 23%가 스마트 패키징을 도입함. 21%는 QR코드 등 물류관리 신기술을 실험 중이고 17%가 스마트폰 앱을 도입했거나 개발 중에 있음. 3D 프린팅은 아직 일반화가 안됐고(6%) 아직 36%나 신기술 도입을 멀리하는 중임. 47%가 전년대비 R&D 투자를 확대했음. 매출의 25% 이상을 R&D에 투자하는 기업의 비중은 24%, 50% 이상 투자하는 기업의 비중은 10%에 달했음.


  ㅇ 개인맞춤형 영양 관리가 미래 트렌드

    - 개인맞춤형 영양 관리가 미래 트렌드 중 하나로 지목됨. 이를 '단기적 트렌드(향후 1년)'로 보는 응답자 수는 19%, '장기적 트렌드(3년)'로 보는 응답자 수는 35%에 달함.

    - 비타푸드 주최자는 맞춤형 영양 관리가 이미 시작 단계에 접어들었고, 건강식품용 IoT 및 유전 테스트 기술은 아직 틈새시장 수준이나 미래에는 일반화될 것이라고 평가함. 


  ㅇ 유럽 유산균(probiotics) 시장, 접근방식의 문제로 잠재력에 비해 낮은 성장

    - 2012년 이래 오스트리아, 벨기에,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영국 유산균 요구르트 시장에서 5억 유로 매출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됨. 주요 원인으로는 소비자에 대한 정보 제공 미흡이 지적되고 있음. 

 


자료원: 주최자 홈페이지, 현장 인터뷰, KOTRA 취리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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