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현장·인터뷰

스웨덴 Åhlens백화점, 뷰티 구매 담당자 인터뷰
2017-03-03 이수정 스웨덴 스톡홀름무역관

- 스웨덴 백화점 Åhlens(올렌스), K-Beauty에 관심 보여–
- ’Pick & Mix 콘셉트’ 으로 한국 제품 소개 예정 -

- 다양한 페이셜 제품을 보유한 공급 업체 찾아 -

 


□  스웨덴 소비재 유통시장


  ㅇ 소비재 유통 시장 규모

    - 2015년 기준, 스웨덴의 소비재 유통시장 규모는 총 7260억 스웨덴 크로나(861억 달러)로 전년대비 6% 성장함.

    - 일반 생필품의 시장점유율은 43.7%, 내구재 점유율은 56.3%임.


  ㅇ 스웨덴 뷰티 시장 현황

    - 스웨덴 화장품·위생품유통업자협회(KoHF)에 따르면, 스웨덴의 화장품시장은 160억 스웨덴 크로나(23억3000만 달러, 2014년 기준) 규모로 전년대비 3.2% 증가함.
    - 카테고리별 점유율은 색조화장품이 27.1%로 가장 높고 스킨케어 20.6%, 헤어케어 14.5%, 향수 8.8%, 선케어  2.2%순임.
    - 뷰티시장은 L’Oreal, Biotherm, Lancome, Clinique 등 글로벌 브랜드가 주도하고 있으나 스웨덴 자체 브랜드도 가격대비 품질경쟁력을 앞세워 인기를 끌고 있음.
    - 스웨덴 화장품 생산업체로는 IsaDora, Oriflame, FACE Stockholm Kicks(화장품 전문 유통업체 Kicks의 자체브랜드), Emma S., Jabushe, Super Glandin를 비롯해 에코인증제품으로 Estelle & Thild가 있으며 약국 판매 화장품으로 L300, ACO, Apoliva 등이 있음.
    - 스웨덴 뷰티시장이 아직은 규모가 작은 편이나 매년 3% 내외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만큼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브랜드들이 진출하지 않은 틈새시장(마스크 등 스킨케어 제품)을 공략한다면 진출 가능성은 있는 것으로 파악됨.
    - KOTRA 스톡홀름 무역관은 한국 화장품의 스웨덴 시장 진출가능성을 타진하고 우리 기업의 수출지원을 위해 스웨덴의 최대 백화점 체인인 Åhlens백화점의 뷰티 책임자를 직접 인터뷰함.
    - 인터뷰를 통해 한국 화장품의 스웨덴 시장 진출 가능성을 확인하는 한편, 틈새시장 진출을 위해 KOTRA-Åhlens백화점 간 긴밀하게 협조하기로 협의함. 
    - K-Beauty가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아직까지 생소한 면이 없지 않으나 관련분야 종사자들 사이에서는 잘 알려진 것으로 파악함. 


□ Åhlens(올렌스) 백화점 


  ㅇ 현황 
    - Åhlens백화점은 스웨덴 최대의 백화점 체인으로 1915년에 설립됐고 전국에 7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함.
    - 처음에는 포스트 오더 기업으로 출발(1899년)했으나 당시에는 파격적이었던 ’고객 불만족 시 환불제도’를 도입하면서 급성장했고 1911년 스톡홀름으로 이전하면서 백화점 체인으로 탈바꿈함.
    - 현재 종업원수 3000명, 연매출액 48억 스웨덴 크로나(5억7000만 달러)이며 패션제품을 비롯해 뷰티 제품과 인테리어 제품을 취급함.


□ KOTRA 스톡홀름무역관, Åhlens뷰티 구매담당자 인터뷰 요약


  ㅇ 인터뷰 대상
    - Ms. Cathrine Westerberg Wigzell(Business Area Manager Beauty)


Q 1: 먼저 귀사를 방문할 수 있게 됨을 기쁘게 생각한다. KOTRA 스톡홀름 무역관이 Åhlens를 방문한 이유는 한국 화장품의 스웨덴 시장 진출 가능성을 진단해보고, 향후 스웨덴 시장진출을 위해 Åhlens와의 협력방안을 모색해 보기 위해서이다.

A 1: 우선 만나서 반갑고 한-스웨덴 간 협력 가능성을 이야기할 수 있게 됨을 기쁘게 생각한다.

 

Q 2: 현재 올렌스가 취급하는 뷰티 제품군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A 2: 스킨케어 제품을 비롯, 헤어 케어와 썬 케어, 메이크업 제품, 향수, 위생용품 등을 모두 취급한다.


Q 3: 취급하는 브랜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A 3: 글로벌 브랜드와 자사 브랜드 모두를 취급하는데 글로벌 브랜드의 비중이 90% 이상으로 압도적으로 높은 편이다. 현재 올렌스 뷰티 파트가 중점을 두는 제품은 메이크업 제품과 페이셜 케어 제품이다.


Q 4: 그 동안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로부터 뷰티 제품을 수입한 경험이 있는지 궁금하다.

A 4: 아직까지 한국이나 아시아로부터 뷰티 제품을 수입한 적은 없다.
 

Q 5: K-Beauty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A 5: 관련업체 종사자로서 K-Beauty에 대해서는 익히 들어 알고 있으며 한국 화장품에 관심도 있다. 만약 품질과 가격경쟁력이 좋은 업체를 발굴할 수 있다면 올렌스에서  K-Beauty 제품을 소개해보고 싶다. 마침 내부적으로 K-Beauty 콘셉트(Pick & Mix 콘셉트)를 고려하고 있어 타이밍이 잘 맞는 것 같다.


Q 6: 한국 뷰티 제품에 관심을 보여주어 고맙다. 한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싶은 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A 6: 최근 들어 스웨덴 뷰티 시장이 빠르게 성장 중으로 특히,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다. 한국의 페이셜 제품에 가장 관심이 있으며 이외에도 여러 가지 니시 제품, 브러시 등 액세서리, 창의적인 아이템 등에도 관심이 있다.


Q 7: 그렇다면 어떤 업체와 협력하기를 원하는지 알고 싶다. 스킨케어 제품을 생산하는 개별 생산자와의 접촉을 희망하는지 아니면 다양한 제품을 한꺼번에 공급할 수 있는 디스트리뷰터와의 연결을 선호하는지 알고 싶다.

A 7: 우리는 보통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한꺼번에 간접구매하는 방법과 개별 생산자로부터 직접 수입하는 두 가지 구매방법을 병행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제품의 수입도 두 가지 방법 모두 오픈돼 있다고 보면 된다. 다만 우선적으로 한국 내 유력 화장품 브랜드 2~3개 정도를 스웨덴 시장에 소개하고 싶기 때문에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위주로 다양한 종류의 페이셜 제품을 한꺼번에 공급할 수 있는 업체를 발굴하고 싶다.  물론 시트 마스크와 같은 단일제품은 생산자로부터 직접 수입할 수도 있다.


Q 8: 한국업체가 올렌스에 납품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특별 규제가 있는지 궁금하다.
A 8: 일반적으로 EU가 지정한 화장품 기준을 만족시키면 되며 올렌스만의 별도 규제는 없다. 다만  스웨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제품 성분 리스트’를 스웨덴어로 작성해야 한다. 아직까지 K-Beauty에 대한 스웨덴 소비자의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한국 브랜드를 알린다는 차원에서 제품을 소개해야 될 것이다. 따라서 프리미엄 제품보다는 미들 레인지 상품 중 가격경쟁력이 우수한 제품으로 진출해야 할 것이다.


Q 9: 한국 뷰티제품을 들여올 경우 'Pick & Mix 콘셉트’로 운영하겠다고 했는데,  ‘Pick & Mix 콘셉트’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설명해 달라?
A 9: 올렌스 백화점 중 규모가 큰 12개 매장(전체 올렌스 매출액의 약 60% 차지)을 대상으로 화장품 코너에 ‘K-Beauty 코너’를 별도로 만들어 다양한 한국 화장품을 소개하는 것이다. 아직 소비자들에게 낯선 한국 화장품을 통합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소비자들이 ‘다양한 제품을 선별해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콘셉트’이다. 우선 2~3개의 브랜드를 소개하되 스킨, 로션, 영양크림, 수분크림, BB크림, CC크림, 나이트크림, 시트 마스크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다.


□ 시사점 


  ㅇ 한국 뷰티제품의 스웨덴 시장진출을 위해 Åhlens백화점과 적극 협력 예정
    - 경쟁력이 우수한 우리 기업 선별 및 리스트 제공, 다양한 상품 군을 공급할 수 있는 업체 위주로 선정
    - Åhlens는 유망기업 리스트에서 협력업체 1차 선발, 한국 공장심사를 통해 최종 협력대상을 선정
    - Åhlens 매장에 K-Beauty 코너를 신설하고 한국 뷰티제품 런칭


  ㅇ KOTRA-Åhlens 파트너링 사업 연중 운영
    - 유력기업과 핀포인트 사업 진행, 공장심사 방한시 적극 지원, 뷰티 관련 한국전시회 및 이벤트 소개를 통해 우리 기업들과의 접점 확대 



자료원: Åhlens백화점 뷰티 구매담당자 인터뷰(Ms. Cathrine Westerberg Wigzell), 스웨덴 통계청, 스웨덴 화장품·위생품유통업자협회(KoHF), KOTRA 스톡홀름 무역관 의견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스웨덴 Åhlens백화점, 뷰티 구매 담당자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멕시코 자동차 부품 수요 증가하나 멕시코 2017-03-01
2 중국 서비스 로봇 산업 동향 및 시사점 중국 2017-03-02
3 스웨덴 소비재 유통체인 Axfood사를 진단한다 스웨덴 2017-02-23
4 中 3월부터 수입화장품 추적관리시스템 본격 시행 중국 2017-02-28
5 일본, 과자에서 보이는 바뀌는 食의 상식 일본 2017-02-28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