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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최대 식품 유통센터 내 한국 제품 전시관 개관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7-02-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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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시아 최대 식품유통센터 내 한국 제품 전시관 개관 -
□ 한국 제품 전시관 개관
ㅇ 2017년 2월 15일, 러시아 최대 식품 유통센터인 Foodcity 내에 한국 제품 상설 전시장이 개관됨.
개관식 개요
ㅇ 일자: 2016년 2월 15일
ㅇ 장소: 모스크바 Foodcity Section E 2층 전시관
ㅇ 참가자: 약 200명
- 유라시아비즈니스협회(Eurasian Business Union) 회장 및 관계자
- 러시아 정부(농림부 등) 관계자, 각 국가관 책임자 등
ㅇ 내용
- 한국관, 우즈베키스탄관, 사하공화국(러시아내 공화국)관 등 개소 축하 인사
- 각 국가 및 지방 축하 공연, 참가 인사들 주요 관 참관 등
Foodcity
Foodcity 는 러시아 및 유럽 최대 농식품 유통단지로, 모스크바시 외곽순환도로(MKAD) 남쪽 인근에 있으며,
총 면적은 91㏊로 34만㎡의 소매단지, 30만㎡의 창고, 오피스단지 등이 운영되고 있음.□ 개관 배경
ㅇ 러시아 유라시아비즈니스협회는 모스크바 Foodcity 내에 유라시아경제연합 회원국, BRICs국, ASEAN국, 러시아 85개 지방 등이 참여하는 각 국가 및 지방 유망제품 상설 전시관인 ‘Eurisian Business Association Expo(ЕАДС ЭКСПО)’ 설치를 추진하고 있음.
- 2016년 9월 베트남관이 최초로 전시장 내에 설치된 이후 아르메니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키르키즈스탄 등 국가관과 다게스탄공화국, 볼로그라드, 블라디미르, 연해주 등 러시아 주요 지방 전시관이 설치됨. 지난 2월 15일에는 한국관, 우즈베키스탄관, 사하공화국 관 등이 추가 설치, 개소됨.
- '유라시아비즈니스협회'는 러시아 정부 소속이 아니며, Foodcity와 연계된 민간 협회로 보임.
□ 한국 전시관 개요
ㅇ 한국 전시관에는 식품, 화장품, 소비재(주방용품, 건강보조기구 등) 등이 주로 전시돼 있으며, 전시관 담당자가 상주하면서 한러 기업 간 B2B 비즈니스 연결을 추진할 예정임.
ㅇ 한국 전시관을 운영하는 한국 기업 담당자에 따르면, 전시용품의 B2C 판매가 아닌 B2B 연결이 주요 목적으로, 한러 기업 간 B2B 매칭 지원은 '유라시아비즈니스협회'에서도 지원을 한다고 함. 향후 최소 1년간은 한국 전시관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며, 전시관 참가 비용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 기업 담당자(이메일: jkc0071@naver.com)를 통해 문의 가능
한국관 위치(Foodcity Section E, 2층, 노란색 표시)
한국관 입구
한국관 내부
□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서방 국가의 대러시아 경제제재 조치, 특히 EU의 러시아산 식품 금수조치로 인해 러시아에서는 식품산업 육성이 가장 큰 화두이며, Foodcity 등 대형 농수산식품 물류센터 및 유통망, 각종 농수산 및 식품 제조 인프라에 대한 신규 투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대형 소매단지 내에 국가 및 지방 유망상품 상설 전시관 설치를 추진하는 것은 러시아에서 최초로 이루어지는 시도로, Foodcity가 '유라시아비즈니스협회'와 공동으로 대형 국가 및 지방 전시관을 자신의 소매단지 내에 설치함으로써 CIS와 유럽 지역 식품 물류의 허브로 부상하기 위한 전략이 있는 것으로 보임.
Foodcity 전경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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