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 Game Connection America: 전 세계 게임사들의 모임
- 현장·인터뷰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Sun Kim
- 2016-03-29
- 출처 : KOTRA
-
2016 Game Connection America: 전 세계 게임회사들의 모임
- 한국 게임개발사들, 유명 퍼블리셔들에게 관심 받아 -
- 한국 게임의 무한 가능성 확인, 숙제는 게임 현지화 -
Game Connection America는 프랑스 계열의 비즈니스 전시 전문업체인 Connection events가 매년 주최하는 게임 비즈니스 상담 전시회이며 매년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게임 개발자회의)와 같은 주 기간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고 있음. 전 세계의 게임개발자, 퍼블리싱, 모바일 마케팅 등의 업체들이 참여하고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펼치는 유럽시장에서도 많이 참여해 직접적인 계약이 이루어지는 B2B 행사임.
□ 전시회개요
○ 전시회 공식명칭: Game Connection America 2016
○ 일시: 2015.3.14(월)~3.16.(수)
○ 장소: 샌프란시스코 소재 AT &T Park
○ 행사 규모
- 전 세계 게임 개발, 퍼블리싱, 마케팅 관련 200개사 이상 참가
- 게임 시장 관련인 2700명 이상 참가
전시장 전경
출저: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 행사 분위기 및 참관인 반응
○ 매년 GDC(게임 개발자 회의)가 열리는 샌프란시스코의 모스코니 센터 주변에서 개최하다 이번 연도에는 파격적으로 샌프란시스코 메이져리그 야구팀이 경기를 하는 AT &T Park에서 행사를 개최했음.
- 이로 인해 많은 참가자들이 야구장 방문이라는 흥미요소를 가지고 참여했으나 GDC와 다소 멀어진 점은 한 가지 아쉬운 점으로 남았음.
○ 전통적으로 Game Connection은 유럽계열 게임사들의 참여가 많았으나 올해는 한국, 일본, 대만, 스페인, 캐나다 등 다양한 국가관들이 상담부스를 차려 현지 및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들과 상담을 했음.
○ Game Connection은 행사가 이루어지기 전부터 온라인 상으로 상담신청이 가능하며 이러한 온라인 툴을 이용해 바이어들도 자유롭게 초청하며 상담을 할 수 있음.
- 이는 Game Connection의 가장 큰 강점이라 볼 수 있으며 상담을 하러 오는 바이어들도 사전에 스케줄을 받아 일정대로 움직일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함.
□ 한국관 소개
○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경기콘텐츠진흥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함께 꾸린 한국관에는 한국에서 촉망받는 20개의 게임 개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모바일, VR, 비디오 게임 등 다양한 장르와 분야의 게임들을 선보였음.
○ 한국관은 다른 국가관들에 비해 규모도 큰 편이었으며, 세계적인 게임 퍼블리싱 회사인 EA, Microsoft, 505 Games 등도 방문해 여러 기업들과 상담했음.
○ 행사 주최 측 담당자는 한국관이 다른 국가관에 비해 훌륭한 상담을 많이 이끌어 낸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계속해 한국관을 홍보해 줄 것이라 알려주었음.
한국관 상담 모습
출저: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한국관 상담 모습
출저: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행사가 열린 AT &T Park
출저: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 주요 전시 참여 기업 리스트
기업명
웹사이트
국가(본사)
주요 품목 및 분야
EA
미국
비디오게임, 모바일 등
Tango
미국
메신저, 모바일게임
Microsoft Xbox
미국
비디오게임
505 Games
이탈리아
모바일 게임
D3 Publisher
일본
모바일 게임
Bandai Namco
일본/미국
모바일 게임
Sway Mobile
미국
모바일 게임
□ 시사점
○ 현지에서는 GDC 보다는 아직까지 대중성이 다소 부족한 전시 행사라 참여하는 수가 적기는 하나 Game Connection를 개최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기업들과의 매치매이킹이 가장 큰 부분이기 때문에 참관 분위기는 다른 전시회들과 다를 수 있음.
○ 좀 더 많은 업체들이 앞으로 모바일 게임 개발과 함께 가상현실 게임 개발에도 주력할 것이며 가상현실관련 업체들의 참여가 앞으로 계속해 늘어날 것으로 보임.
○ 한국 기업들의 게임들의 완성도는 다른 나라들의 게임보다 높다는 평가를 받았으나 현지인들이 느낀 대부분의 느낌은 다소 복잡한 게임 플레이라는 평을 받음. 앞으로 기술적인 부분 보단 현지화에 알맞은 게임을 출시한다면 좀 더 해외 시장 진출이 수월 할 것이라 생각 됨.
○ 행사에 참여한 많은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은 한국 내 행사에 참관하는 것도 관심을 나타났으며 이런 해외전시회에서 만난 기업들과 한국 내에서도 만나 상담을 이어간다면 한국 게임사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늘어 날 것으로 보임.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2016 Game Connection America: 전 세계 게임사들의 모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필리핀 건축·건설 변화의 시작! 2016 WorldBex 참관기
필리핀 2016-03-29
-
2
뉴욕 진출을 꿈꾸는 국내 창업자들을 위한 희소식
미국 2016-03-29
-
3
상트페테르부르크 기술박람회, 자동차산업에 주목하다
러시아연방 2016-03-29
-
4
美 세계 최대 창조산업 페스티벌 SXSW 2016
미국 2016-03-25
-
5
2016년 싱가포르 뷰티 아시아 방문기
싱가포르 2016-03-29
-
6
세르비아, 게임용 노트북PC에 주목하다
세르비아 2016-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