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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기술 살린 혁신적인 한국 제품, 日기업에 통했다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진희
- 2015-10-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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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기술 살린 혁신적인 한국 제품, 日 기업에 통했다
- 혁신적인 제품 및 가격경쟁력 갖춰진 한국 제품 조달 지향 -
- 일본 보관함사 TIS Inc. 구매부 인터뷰 –
TIS Inc는 일본 전국의 보관함을 직접 관리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중국 및 한국과 거래하고 있음. 본사 도쿄 오카치마치에 방문해 현재 한국 기업과 거래 진행 중인 제품 현황 및 향후 TIS Inc.가 지향하는 글로벌 조달 방향성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함.
자료원: TIS Inc 홈페이지
□ TIS Inc 구매부 전무 인터뷰
○ 한국 기업과의 거래 현황은 어떤지?
- 2013년 KOTRA 지사화 서비스를 지원받고 있는 한국 기업 K사를 소개 받아 혁신적인 제품을 함께 제작하기로 했음.
- 2014년 10월에 일본 백화점 M사, 전철(광고사) A사에 납품했으며, 2015년 11월에 본격적으로 일본 시장에 진출할 예정
□ 한국 제품 조달 확대에 따른 거래 중요 포인트
○ 끊임없는 구애 작전과 감동
- 제품을 제조하는 업체 입장에서는 자사 제품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고, 제품의 가치를 알아주지 않으면 더 이상의 설득 없이 자사 제품의 가치를 알아줄 다른 업체를 찾지만, 이 회사의 경우 바이어의 요구사항에대해 즉각 반응하고 더 나아가 바이어가 기대했던 것보다 더 높은 수준의 새로운 샘플을 만들어 바이어를 감동시켰음. 그 결과 바이어도 이런 회사라면 같이 비즈니스를 진행해도 되겠다는 확신을 갖게 됨.
○ 혁신성 및 가격경쟁력 갖춘 한국 제품
-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하는 한국 기업의 IoT 기술은 일본 기업을 뛰어넘었다고 생각하며, 신제품을 개발하는 일본 기업에 비해 개발기간이 상당히 빠르고, 가격경쟁력도 있음.
- 그러나 일본 시장은 굉장히 보수적이고 제품에 대해도 안 좋은 이미지가 있으므로 일본 기준에 적용하기 어려움.
- 일본 기준에 맞게 재구성하는 것이 중요. 일본을 대표하는 대기업 A사, G사의 제품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므로, 혁신적인 제품으로 콘셉트 및 고객을 분석해 표준사양을 만드는 일본 기준을 넘기는 것은 굉장히 어려움.
○ 현지 협력사 구축을 통한 거래 희망
- TIS Inc.의 경우 거래계좌가 신규 개설될 예정이므로, 한국 제품을 조달할 수 있음. 현재 거래 중인 한국 기업의 경우, 현지 자사 거래계좌를 통해 납품받고 있음.
□ 시사점
○ TIS Inc.는 앞으로 장비 조달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 협력사 B사와 같이 일본 보관함 시장을 바꾸려고 필요한 기술 및 혁신적인 제품을 적극적으로 구매할 것으로 기대
○ 엔저 현상으로 인한 가격경쟁력 저하로 수출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혁신적인 제품 및 경쟁력을 가진 한국 제품은 전략적인 마케팅을 전개한다면 충분히 시장 진출 가능성이 있음.
○ 타깃 바이어와의 제휴를 통한 전략적인 마케팅 추진
- 충분한 경쟁력이 되는 혁신적인 제품이라면 TIS Inc.가 적극적으로 조달할 의향이 있음.
자료원: TIS사 구매부 인터뷰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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