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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일본 소비자가 가장 많이 이용한 사이트 및 앱
2014-12-31 이세경 일본 도쿄무역관

 

2014년 일본 소비자가 가장 많이 이용한 사이트 및 앱

- PC는 1위 야후재팬, 2위 Google, 3위 FC2 -

- 스마트폰 앱은 1위 LINE, 2위 Google Play, 3위 YouTube -

 

 

 

□ PC 이용은 1위 야후재팬, 전체 이용자수는 10% 이상 감소 추세

 

 ○ 일본 인터넷 마케팅 전문 회사인 Nielsen이 일본 전국 4만 명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사용 조사 결과를 발표

  - 매체가 발표한 인터넷 접촉자수 순위에 의하면 PC를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자는 2014년 1월부터 10월까지 월 평균 약 5207만 명으로 작년 대비 약 8% 감소

  - 서비스별로는 1위 야후재팬 4099만 명, 2위 Google 2772만 명, 3위 동영상사이트 FC2 2245만 명이었음.

  - 상위 10위 이내 PC 사이트 접속자수는 모두 10% 이상 이용자가 감소
 

2014년 PC사이트 접촉자 랭킹

(단위: 만 명, %)

순위

서비스명

월간 평균이용자

작년대비 증감률

1

Yahoo Japan

4,099

-12

2

Google

2,772

-17

3

FC2

2,245

-19

4

YouTube

2,222

-18

5

Microsoft

2,176

-10

6

Rakuten

2,152

-15

7

Amazon

2,016

-14

8

Wikipedia

1,823

-20

9

MSN/WindowsLive

1,678

-17

10

Ameba

1,653

-25

 

 스마트폰은 1위 Google, 스마트폰 단말기를 통한 이용자수는 작년 대비 34% 증가

 

 ○ 스마트폰 인터넷 서비스 이용자수는 2014년 4~10월까지 월 평균 4262만 명으로 2013년 10월과 비교해서 약 34% 증가

  - 서비스별로는 1위 Google 3450만 명, 2위 Yahoo Japan 3426만 명, 3위 라쿠텐이 2805만 명

  - 랭킹 상위 10위 이내 사이트 접속자수는 모두 30~40% 이상 증가했으며 PC에서 모바일로 이용자가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알 수 있음.

 

2014년 모바일 단말기 사이트 접촉자 랭킹

                                                                                                 (단위: 만 명, %)

순위

서비스명

월간평균 이용자

작년대비 증감률

1

Google

4,127

33

2

Yahoo

3,875

35

3

LINE

3,210

45

4

Facebook

3,126

39

5

Rakuten

2,995

44

6

Twitter

2,855

46

7

Youtube

2,774

43

8

Amazon

2,537

60

9

Ameba

2,430

36

10

FC2

2,080

28

자료원: Nielsen

 

□ 사용 앱 1위는 LINE, 작년 대비 1000만 명 증가

 

 ○ 스마트폰 어플 사용자수는 1위 LINE, 2위 Google Play, 3위 Google Maps

  - 메신저 어플 LINE은 이용자가 작년 대비 46% 상승, 그 외 순위권 앱 역시 작년 대비 접촉자수가 대폭 상승

 

 ○ 눈에 띄는 순위권 어플은 ‘일본 맥드날드 공식 앱’

  - 어플 사용 시 할인 쿠폰 다운로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으로 홍보, 순위권에 자리한 것으로 보임.

  - 모바일 앱을 통한 효과적인 기업 홍보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케이스라 판단됨.

 

2014년 모바일 앱 접촉자 랭킹

                                                                                                                      (단위: 만 명, %)

순위

월간 평균 이용자

작년대비 증감률

1

LINE

3,090

46

2

Google Play

2,239

19

3

YouTube

2,133

31

4

Google Maps

2,058

30

5

Facebook

1,971

28

6

Google Search

1,946

28

7

Gmail

1,070

18

8

Twitter

1,424

52

9

일본 맥드날드 공식 앱

1,283

18

10

Yahoo! Japan

1,041

62

자료원: Nielsen

 

□ 시사점

 

 ○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PC에서 스마트폰으로 이용 방식이 변화되는 상황으로, 2014년은 더욱 확실하게 변동이 이뤄진 한 해였다고 볼 수 있음.

  - PC 서비스 이용 사이트 순위는 2013년과 거의 변함이 없으나 전체 이용자수는 10% 정도 감소

  - 스마트폰 점유율 50% 돌파 역시 이러한 추세에 힘을 보탰음.

 

 ○ 주요 PC 접근 사이트의 이용자 수는 점점 감소하고 있지만, 순위권 내의 대부분 기업이 모바일 서비스 환경에도 대해서도 착실히 준비, 소비자의 모바일 이용 부분에서도 순위가 크게 변동하지 않고 있음.

  - 변화가 큰 모바일 환경, 이에 따른 사용자의 변화를 정확히 파악, 그에 대응할 수 있는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한 예임.

 

 ○ 모바일 앱의 경우, ‘맥도날드’ 홍보용 앱이 인기, 전통적인 IT 서비스 기업뿐 만 아니라 다양한 기업이 사업의 장으로 모바일 환경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됐다고 판단됨.

 

 

자료원: Nielsen 홈페이지, KOTRA 도쿄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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