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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전기·수도 등 공공요금 줄줄이 인상
  • 현장·인터뷰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민성근
  • 2015-01-12
  • 출처 : KOTRA

 

라오스, 전기·수도 등 공공요금 줄줄이 인상

- 전기료 2017년까지 매년 2% 증가 –

- 수도 비엔티안시, 수도 요금 4년간 3~5% 단계별 인상 시행 -

- 전반적 물가상승 야기할 수 있어···현지 진출기업은 지속적 관심 필요 -

 

 

 

□ 라오스 정부, 공공요금 매년 인상키로

 

 ○ 라오스 정부는 지난 2012년 7월부로 적용된 전기료 인상 계획에 따라 2017년 12월까지 매년 2%씩 전기료를 인상하고 있음.

 

소비자군 별 전기요금 인상 계획

                                                                                                          (단위 : 낍 / kWh)

저전압

2014

2015

2016

2017

서비스

1,037

1,058

1,079

1,101

교육 및 스포츠

815

831

848

865

엔터테인먼트

1,374

1,401

1,429

1,458

농업 및 관개업

496

506

516

526

공업 및 제조업

734

749

764

779

  자료원 : ELECTRICITE DU LAOS

  주 : 환율 1달러 = 8,040낍(2014년 10월 기준)

 

 ○ 저전압보다 전기사용량이 많은 고전압 전기료가 오히려 더 저렴함. 이는 고전압을 사용하는 시설의 경우 자체 변압기를 구매해 가동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설비 가격을 감안해 전기료가 더 적게 부여됨. 따라서 전기소모량이 많은 대형 공장을 건설하고자 하는 업체의 경우 변압기에 대한 초기투자비용으로 단기적 투자금액이 일반 공장보다 더 높을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이득일 수 있음.

 

 ○ 한편, 비엔티안 시청은 현재 수도요금을 기준으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3~5%씩 점진적으로 인상시킬 것임을 밝힘. 이는 수도 비엔티안을 중심으로 한 투자 및 비즈니스 활성화에 따른 국민 소득 증가를 반영한 조치로 볼 수 있음.

 

소비자군 별 수도요금 인상 계획

                                                                                                            (단위 : 낍 / T)

구 분

2014

2015

2016

2017

2018

-

3%

3%

4%

5%

가정

월 1~10T 사용

1,300

1,339

1,379

1,434

1,560

월 11~30T 사용

1,800

1,854

1,910

1,986

2,085

월 31~50T 사용

2,300

2,369

2,240

2,538

2,665

월 51T 이상 사용

2,800

2,884

2,970

3,089

3,224

정부 및 대사관 등 국가기관

2,300

2,369

2,240

2,538

2,665

호텔, 공장 등 일반 상업 시설

2,800

2,884

2,971

3,089

3,244

  자료원 : Vientiane Administration Office

        주 : 가정용 수도요금은 누진제 적용

 

 ○ 이번 수도요금 인상은 라오스 정부가 해외투자자로부터 선호하는 투자 형태인 BOT(Build-Operate-Transfer, 투자자가 자체적으로 자금을 들여와 발전소를 짓고 일정기간 운영해 수익을 낸 후 라오스 정부에 무상반납하는 방식)를 유도하기 위한 정부의 움직임으로 예상됨.

 

 ○ 비엔티안시 수도국 Nam Papa Nakhone Luang(NPNL)에 따르면 2015년까지 80~85%, 2020년까지 90~95%의 가정에 수도를 공급할 수 있게끔 인프라를 개선시킬 계획이라고 함. 따라서 수도요금 상승에 따른 추가적 수입을 수자원 네트워크 확대를 위한 설비 신설 및 보수에 투자할 예정임.

 

비엔티안 시내에 위치한 수도국 NPNL

자료원: NPNL 공식 홈페이지

 

□ 전기세에 이어 수도세까지···라오스의 변화는?

 

 ○ 공공요금 인상 조치는 국가 운영에 필요한 정부의 안정적 재원 확보가 주된 원인으로 분석되며, 이 외에도 공공인프라 확충 및 요금체계 개선 등의 부가적 이유도 존재하는 것으로 보임.

 

 ○ 또한 이러한 공공요금 인상에 따라 원가 부담이 가중된 기업은 이를 상쇄시키기 위해 재화 및 서비스의 가격을 인상시킬 가능성이 높음. 이에 소비자의 상권이 집중된 수도 비엔티안시를 기점으로 국내 물가의 전반적 상승을 야기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민간소비 위축과 해외투자 감소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음.

 

 ○ 라오스는 전력 대부분을 수력발전을 통해 생산하는 편향적 전력 생산구조를 갖고 있어 강수량이 급감하는 이번 건기에 안정적 전력 수급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며 아울러 태국, 베트남, 중국 등 주변국에 대한 전력 수입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따라서 단기적으로 소비자가 체감하는 불편은 더 클 수 있음.

 

 ○ 현재 비엔티안시는 라오스의 중심부임에도 불구하고 상수도 보급률이 80%를 넘지 못하고 있음. 아울러 현재 라오스가 건기(11월~5월)에 돌입함에 따라 예년처럼 가뭄과 같은 자연재해가 우려되고 있어 상수도 보급망에서 제외된 지역에 거주하는 국민은 이번 수도요금 상승세로 인해 더 큰 경제적 부담을 떠안게 될 가능성이 있음.

 

□ 한국 기업에 던져진 메시지

 

 ○ 향후 전기·가스의 수요 급상승 및 공급 부족 등의 이유로 공공요금 인상폭이 확대될 경우 현지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으로서는 이번 정책이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음.

 

 ○ 또한 이번 공공요금의 인상이 가스 등의 여타 공공요금의 증가와 또 다른 에너지 관리 체제 개편으로 이어질 수 있어 라오스에 이미 진출을 했거나 계획 중인 한국 기업은 현지시장에 대해 지속적으로 경계심을 유지할 필요가 있음.

 

 ○ 그러나 한편으론 이번 요금체제 개편으로 인해 새로운 시장이 열릴 가능성도 있음. 특히 수도요금 상승에 따라 절수용 제품이 새로이 각광받을 수 있음. 이러한 상품은 라오스 내에서 아직까진 인지도와 수요가 낮고 시장 또한 작은 규모이지만 기업 간 경쟁만큼은 큰 편이 아님. 따라서 현지 진출을 희망하는 관련 한국 업체의 경우 발빠른 파악과 투자를 통한 초기 시장 선점이 관건일 것으로 예상됨.

 

 ○ 아울러 현재 라오스 수도공사의 계획에 따라 수자원 네트워크를 지방으로 확대시키기 위한 수도 인프라 건설이 전망되고 있어 상하수도 및 하천 개발과 관련된 한국 기업은 라오스 정부의 발표를 지속적으로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음.

 

 ○ 또한 라오스 정부는 수력발전산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 유치를 장려하고 있음. 따라서 투자자가 자체적으로 자금을 들여와 발전소를 짓고 일정기간 운영해 수익을 낸 후 라오스 정부에 무상반납하는 BOT(Build-Operate-Transfer) 방식과 같은 전략도 라오스시장에 진출하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임. 그러나 공공재 가격 상승에 따른 투자부담 증가가 예상되므로 사전 정보 획득과 철저한 준비가 요구됨.

 

 

자료원: Bank of the Lao PDR, ELECTRICITE DU LAOS, Vientiane Administration Office, Nam Papa Nakhone Luang, Vientiane Times,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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