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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중국 국제 스포츠용품 박람회" 현장 스케치
  • 현장·인터뷰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4-05-21
  • 출처 : KOTRA

 

"2014년 중국 국제 스포츠용품 박람회" 현장 스케치

-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규모 전시회로 1000여 기업 참가 -

- 한국 기업들도 박람회에 적극 참가해 브랜드 및 제품 인지도 향상에 힘써야 -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 후베이(湖北) 우한(武漢)에서 개최된 제32회 중국 국제 스포츠용품 박람회

 

 ○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中國國際体育用品博覽會

China International Sporting Goods Show

전시회명(한국어)

중국 국제 스포츠용품 박람회

전시 품목

 - 스포츠용품 및 의류

 - 휘트니스 장비 및 액세서리

 - 경기장 체육관 장비 및 시설

 - 야외스포츠 및 레저장비장치

 - 라켓, 자전거 등

개최국가/도시

2014년: 중국/우한(武漢),  2015년: 중국/푸저우(福州)

규모

 - 1993년부터 시작됐으며 중국 및 아태지역 최대 규모와 권위를 자랑하며 중국 내 가장 영향력 있는 스포츠용품 박람회로 꼽힘. 1년을 주기로 항저우, 청두, 베이징, 우한, 푸저우 등 도시에서 돌아가면서 개최됨.

 - 전시장 면적은 약 12만㎡에 달함. 30개 국가 및 지역의 1036개 사가 참여함.

개최시기

2014년: 5월 9~12일,  2015년: 5월 8~11일

웹사이트

http://www.sportshow.com.cn/

 

 ○ 전시회 구성

  - 야외 스포츠용품으로 구성된 A구역, 실내 스포츠용품으로 구성된 B구역 전시장으로 나누어 운영됨. A구역 전시장에는 운동복, 아웃도어/자전거, 라켓 스포츠용품, 구기 스포츠용품, 체육관 시설 제품이, B구역 전시장에는 안마기, 휘트니스 장비 등이 마련됨.

 

자료원: 바이두(百度)

 

 ○ 전시회 소개

  - 중국 스포츠용품업연합회(中國体育用品業聯合會)가 주관한 제32회 '중국 국제스포츠용품박람회'가 2014년 5월 9~12일 나흘간 우한국제박람센터(武漢國際博覽中心)에서 개최됨. 입장료는 10위안(약 1700원)이었으며 행사기간에 약 10만 명의 방문객이 다녀감.

  - 1997년 우한에서 처음 개최된 이후 17년 만에 다시 우한에서 개최된 것으로 후베이성의 50개 스포츠용품 기업들이 전시회에 참가함.

  - 행사기간에 스포츠용품 전시 외에도 스포츠 문화 교류 진전을 위한 포럼, 체험 및 공연, 무역 상담 등이 진행됨.

 

전시장 내 마련된 스포츠 체험 공간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바이두(百度)

 

□ 중국의 스포츠용품 시장현황은?

 

 ○ 중국 스포츠용품 산업 부가가치, 작년 처음으로 2000억 위안 돌파

  - '2013년 중국스포츠용품산업발전백서(2013年中國体育用品産業發展白皮書)'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스포츠용품 산업의 부가가치는 2087억 위안(약 34조3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7.8% 증가함. 중국 GDP에서 스포츠용품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0.367%임.

  - 중국스포츠산업발전연구센터(中國体育産業發展硏究中心) 허원이(何文義) 주임에 따르면, 중국의 스포츠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선진국과 15년간의 차가 있는 것으로 분석됨. 미국에서는 스포츠 산업이 경제 성장에 미치는 공헌도가 11%이며 영국의 스포츠산업 연간 매출액은 약 70억 파운드(약 12조1000억 원)로 자동차산업의 연간 매출액을 초과함. 이와 대조적으로 중국의 스포츠산업이 GDP에 미치는 공헌도는 0.7%에 불과해 아직 발전가능성이 큼.

 

 ○ 2013년 중국 스포츠용품 시장, 현지기업 운동복, 운동화는 '흐림', 야외 스포츠용품은 '맑음'

  - 2013년 중국기업의 운동복 매출액은 118억6000만 위안(약 1조9500억원), 운동화 매출액은 111억4000만 위안(약 1조83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3.2%, 19.2% 감소함.

  - 같은 기간 중국 야외 스포츠용품의 전체 매출액은 96억8000만 위안(약 1조6000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1% 성장한 가운데 중국 현지기업의 매출액이 50억2000만 위안(약 8200억 원)으로 외국기업보다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 중국기업의 구기 스포츠용품 매출액은 총 158억7000만 위안(약 2조6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5.3% 성장했으며 휘트니스 설비 매출액은 282억4000만 위안(약 4조6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42% 하락함.

 

 ○ 중국정부, 적극적으로 스포츠산업 육성 계획

  - 중국 투자자문망(中國投資資訊)과 국무원반공청(國務院辦公廳)이 발표한 '스포츠산업 발전을 위한 지도의견'(이하 '지도의견')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스포츠 의류 산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스포츠산업의 부가가치와 중국 GDP에서의 비중을 높일 계획임. 또한 2020년까지 국제적 경쟁력을 지닌 중국 스포츠 기업 및 브랜드를 육성시킬 계획임.

  - '지도의견'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향후 스포츠 관련 산업의 시장 규모가 2억 위안(약 330조 원)에 달할 것으로 봄. 배드민턴, 탁구, 축구, 농구, 테니스, 골프 등 중국인의 인지도 및 참여도가 높고 소비 비중이 높은 스포츠산업에 직접투자할 계획이며 스포츠와 관광·레저 등의 산업 간 융합사업도 추진할 방침임.

 

□ 박람회 현장 인터뷰

 

 ① 중국 휘트니스 설비 생산 기업 '후이양(匯祥)' - 리종제(李仲杰) 총경리

 

 Q. 안녕하세요. 후이양에 대해서 간단한 설명 부탁합니다.

 A. 우리기업은 '많은 사람에게 건강의 기쁨을 전한다'는 경영이념을 가지고 있으며 혁신적인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개발해 소비자들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미 '중국 고품질 브랜드(中國名牌)', '중국유명브랜드(中國馳名商標)' 인증마크를 획득하기도 했으며 중국 내 휘트니스 생산업계 선두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Q. 후이양은 최근 어떤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주로 어떤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나요?

 A. 올해 우리는 사무실용이나 가정용으로 쓰기 적합한 'Ishine e' 시리즈의 러닝머신을 출시했습니다. 기존의 러닝머신보다 기계 외형은 훨씬 심플하면서도 기능은 더욱 강화했습니다. 이외에도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Ishine 유산소운동', 'NASTIC' 등 시리즈의 러닝머신을 출시했습니다.

 

 Q. 주로 어떤 유통경로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며 어떤 식으로 자사제품을 홍보하고 있나요?

 A. 최근 2년간(2013~2014) 중국의 휘트니스 설비 기업들이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과 합작하는 경우가 부쩍 증가했습니다. 우리기업도 전자상거래를 새로운 유통경로이자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우리기업의 경영이념 및 제품의 우수성을 소개할 예정이며 헬스 동영상 강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홍보효과를 높일 생각입니다.

 

 Q. '2014 우한스포츠용품박람회'에 대해 한 말씀 남겨주시겠습니까?

 A. 이번 박람회의 한 부분인 '중국휘트니스산업포럼(中國健身産業論壇)'을 통해 휘트니스산업에 대한 학습과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 정부가 휘트니스 설비 업종에 더욱 관심을 가져주고 발전할 수 있게 지원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② 박람회 방문객 - 미국인 Mr. McClain

 

 Q. 안녕하세요. 어떻게 이 박람회를 알고 찾아오셨나요?

 A. 저는 취미로 야구를 하는 아마추어 선수입니다. 중국에 온 후로 주말마다 중국인, 일본인 회사원들과 함께 어울려 야구 게임을 하는데, 그분들이 스포츠 박람회가 열린다는 정보를 주어서 참가하게 됐습니다.

 

 Q. 박람회를 둘러보신 소감이 어떠신가요?

 A. 이렇게 큰 스포츠용품 박람회에 참여해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일단 규모에 감탄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야구와 관련된 브랜드가 단 하나도 없었다는 것입니다. 큰 규모에 비해 둘러 볼 수 있는 스포츠 종류는 제한돼 있다는 것이 매우 아쉬웠습니다.

 

 Q. 가장 인상적이거나 기억에 남았던 부분은 어떤 것인가요?

 A. 가장 놀라웠던 부분은 '이미테이션' 제품들이 버젓이 진열되고 있는 점이었습니다. 처음 발견했을 때는 글자가 몇 군데만 다르고 로고는 비슷하게 생겨서 '중국식 표기는 다른가보다'하고 생각했었는데, 알고 보니 그런 제품이 한두가지가 아니었습니다. 국제적인 박람회에서 이미테이션 브랜드가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고 다른 브랜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것이 충격적이었습니다.

 

 ③ 박람회 방문객 - 중국인 우쟈야오(吳佳瑤)씨

 

 Q. 스포츠용품 구입 시 중국, 외국 브랜드 중에 어느 것을 더 선호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저는 중국 브랜드 중 특히 리닝(李宁)*이라는 브랜드를 선호하는데요, 나이키나 아디다스 등 외국 브랜드와 비교해도 품질이 우수하고 가격도 저렴해 선호하는 편입니다.

 

 Q. 박람회에서 둘러본 제품 중 특별히 기억에 남는 제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가정용 다이어트 운동기기가 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TV모니터에 나오는 동작을 따라하면서 직접 체험해 보기도 했는데요, 가격도 비싸지 않아 집안에 하나 구매해 놓으면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한국 스포츠 브랜드 중 알고 있는 브랜드가 있나요?

 A. 글쎄요, 한국제품에 대해서는 거의 들어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중국 스포츠 시장에서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는 비교적 낮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품질이 좋고 가격이 적당하다면 언제든지 구매할 의향이 있습니다.

 

  * 리닝(李宁): 올림픽에서 6개의 메달을 딴 중국의 체조선수 리닝이 자신의 이름을 따 설립한 회사로 중국 최대 스포츠 브랜드기업이며 우리나라에는 '리닝배드민턴코리아'를 론칭함.

 

□ 중국 스포츠용품시장, 주목해야 할 점은?

 

 ○ 커져가는 중국 스포츠용품시장

  -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스포츠용품 산업 육성 계획에 힘입어 중국 내 스포츠용품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며 레저·여행 산업과 연계한 다양한 파생상품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의 스포츠 트렌드 파악이 우선

  - 중국인들의 탁구, 배드민턴, 테니스, 농구, 축구, 골프 등에 대한 인기가 식지 않고 있으며 구기 스포츠용품 시장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스포츠용품시장에서는 특히 야외 스포츠용품시장이 급성장하고 최근에는 가정용 휘트니스 설비 및 안마기, 다이어트 운동기기 등에 대한 새로운 수요가 창출됨.

 

 ○ 변화하는 제품 홍보 수단 및 유통경로

  - 최근 몇 년간 전자상거래를 통해 자사 제품을 판매 및 홍보하는 기업이 많아졌으며 전자상거래가 주요 판매 유통경로로 자리 잡음.

  - 무료 운동강의 동영상 제공 등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하고 참신한 홍보 방식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됨.

 

 ○ 우리 기업들도 관련 박람회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 중국에서 한국 스포츠용품의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파악됨.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 향상을 위해 스포츠용품 박람회 등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브랜드 및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좋음.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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