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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칭다오, 고가명품시장을 주목하라(하)
  • 현장·인터뷰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8-30
  • 출처 : KOTRA

 

中 칭다오, 고가명품시장을 주목하라(하)

- 기존 백화점 판매방식에서 온라인 판매방식으로 발전 -

- 고급 브랜드 M &A를 통해 명품시장 진입 및 확대 가능 -

 

 

 

 명품산업 발전 동향

 

 ○ 이탈리아 명품협회(Altagamma)는 최근 몇 년간 중국 등 아시아 지역의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 명품시장이 발전했다고 밝힘. 2006~20011년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15%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전 세계가 5%의 성장률보다 아주 높은 수치임.

 

 ○ 해외에서 명품을 구매하는 중국 소비자가 늘어났으며, 이들은 중국인 총 명품 소비 중 60% 이상을 차지함. 선물 문화가 점차 사라지고 경제성장 속도가 둔화되면서 2011년 4분기 이후 중국 대륙의 명품 구매력은 점차 줄어듦. 명품 구매 증가율은 2011년의 30%에서 2012년 7%까지 축소됨.

 

 ○ 세계 3대 컨설팅 회사 미국 맥킨지(Mckinsey &Company)는 중국 명품시장이 아시아 시장에선 여전히 가장 큰 잠재력을 가졌다고 밝힘. 2015년 까지 중국 명품시장 규모는 1500억 위안에 달할 것이고 중국 명품 시장규모는 장차 전 세계 명품시장의 20%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고 예측함.

 

 한국 명품에 대한 칭다오 소비자의 인식

 

 ○ 칭다오 소비자는 한국산 명품에 대해 생산량이 많지 않다는 인식을 갖고 있음. 한국 명품은 역사가 짧고 기술적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인식 때문에 유럽과 미국 등의 명품에 밀리는 실정임. 더욱이 한국 명품은 화장품, 휴대폰 등의 사업에만 지나치게 집중돼 다른 고급상품 제작시장은 부족한 부분이 있음. 중국 시장에서 소비자는 유럽 브랜드는 전통, 미국 및 일본브랜드는 기술의 창의성과 실용성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음.

 

 ○ 명품은 종종 국가 브랜드가 가지는 역사나 공예적 특색에 영향을 받기도 하고 개별산업에 집중되기도 함. 예를 들어 스위스의 시계는 매우 유명하며 고급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 대표 브랜드로는 Rolex 등이 있음. 이탈리아는 의류분야의 선두주자로 대표 브랜드로는 Versace, Giorgio Armani, Prada 등이 있음. 칭다오의 소비자는 특정 한국 브랜드를 굉장히 선호함에도 한국의 명품브랜드는 아직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음.

 

 칭다오의 명품 브랜드의 유통경로

 

 1) 고급 쇼핑몰

 

고급 쇼핑몰

이미지

쇼핑몰 소개

HISENSE PLAZA

- Hisense 그룹이 투자한 칭다오 Hisense Plaza는 동하이(海) 상역 유한회사가 관리와 경영을 맡음. 2007년 톈진(天津) Hisense Plaza가 세워졌고 2008년엔 칭다오 Hisense Plaza 올림픽점이 세워짐. 현재 두 쇼핑몰은 20만 명의 VIP 회원을 보유함.

SUNNY WORLD

- 칭다오 Sunshine 주식 유한회사는 2002년 11월에 설립됨. 상품 브랜드는 “우아함, 고급스러움, 유행, 건강함, 안락함”의 이미지를 갖고 있음.

- CHANEL, DIOR, LANCOME, Paul&Shark, Starbucks, Haagendazs 등 세계 1류 브랜드를 모아 놓음.

- 개업 후 3년 내에 판매 수입은 매년 40% 이상의 성장률을 보임.

PCD STORES

- 칭다오 중산(中山) PPR 그룹이 전문 운영하는 PCD 스토어는 국제명품, 고급상품을 판매하는 대형 회원제 고급 쇼핑몰 중 하나임.

- “칭다오 고급 여성의류 상품의 왕국”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애씀. 국제 브랜드로는 OMEGA,Cartie,Burberry, BOSS, ECACA, MANO,ARC’TERYX, LAFUMA 등이 있음.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 조사

 

 2) 칭다오 명품 전시회

 

  - 전시회명: TOP (Luxury) Show Qingdao

  - 전시품목: 최고급 스포츠카, 캠핑카, 경주용차, 오토바이, 호화 유람선, 개인비행기, 진주, 보석 명품시계, 복장, 명품 술, 음식, 시가, 오락TV, 호화주택, 별장, 소장품, 예술품, 골동품, 명품가구, 유명가구맞춤제작, 골프, 크루즈, 최고급호텔, 럭셔리 여행

  - 개최주기: 정기적 개최 (매년 한 번)

  - 최근 개최시기 및 장소: 2013.10.30~11.3, 칭다오 국제전시센터

  - 웹사이트: http://www.topqingdao.com/index.asp

  - 참고사항: TOP (Luxury) Show Qingdao 는 2007년 제1회 칭다오 전시회를 시작으로 총 6회 개최됨. 산둥지역 최고의 전문성과 영향력을 가진 사치품 전시회.

 

 3) 고급 여행지 이미지를 결합한 명품 판매

 

 ○ 현재 새롭게 등장한 명품 판촉은 고급 여행지와 명품쇼핑을 결합한 마케팅 방식을 취함. 고급 여행지에는 5성급 호텔과 고급 레저시설, 명품 쇼핑거리 등이 운집해 있음. 여행객들에게 편안한 휴식을 제공함과 동시에 조금 더 가벼운 마음으로 명품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함.

 

 ○ 아래 사진은 칭다오 지모(即墨) 하이취안(海泉)만 지역으로 5성급 호텔인 웨이징(景) 국제 호텔과 아울렛 거리를 배경으로 촬영함. 아울렛 거리에 입점한 브랜드는 국제적으로 매우 인지도가 높음.

 

자료원: 하이취안(海泉)만 홈페이지 (왼쪽은 웨이징(景) 국제호텔, 오른쪽은 아울렛 거리)

 

 4) 명품 판매의 주요 수단 온라인 판매

 

 ○ 명품 브랜드는 웨이보(微博), UCC,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사회 매체의 상호작용과 온라인 제품광고 등을 통해 고객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구매를 유도함.

 

 ○ 이 밖에도 더 많은 명품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짐. "2010-2011년도 전 세계 전자상거래 연구 보고"는 2013년 내 중국의 명품 전자상거래 판매 규모가 2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온라인 명품 판매상점은 전문적인 명품 홈페이지를 갖고 있으며 종합 전자상거래 명품 홈페이지도 갖고 있음. 징둥(京), 타오바오(淘) 등이 이에 해당됨.

  - 징둥의 2012년 명품 판매액은 15억 위안을 넘어섰지만, 명품 전자상거래의 진품판매 여부와 명품 브랜드에 판매 경영권 부여 논쟁이 끊이지 않음. 온라인 명품시장은 여전히 시작단계임.

 

 

사이트명(중국어)

사이트 주소

비고

전문

명품판매

사이트

제5대 명품

www.5lux.com

현재 중국 내 최대의 명품 판매 플랫폼. 국제적으로 유행하는 유명 브랜드 제품을 주로 취급

전핀(珍品)

www.zhenpin.com

최고급 국제 명품 브랜드의 대형 B2C 전자상거래 사이트임.

쓰쿠(寺)

www.secoo.com

전 세계 명품 교류의 다원화 형성에 힘씀.

종합 B2C 전자상

징둥(京)상역 명품

360top.com

2011년 명품 판매액은 5억 위안을 넘어섬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 조사

 

□ 시사점

 

 ○ 전문가는 성공적인 명품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서 대량의 자본 투입뿐 아니라 오랜 역사를 통한 전통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함. 명품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인수합병을 통한 사업 확장이라고 말함. 또한, 명품 기업은 현재의 경제상황과 경쟁 기업의 동향을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고 덧붙임. 끝으로 현재 세계 경제 침체 상황에서 성장 가능성이 큰 고급 브랜드의 주식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다고 주장함.

 

 ○ 신기술 연구개발 및 활용을 통해 고급 브랜드로의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고 브랜드의 전통성을 부여해야 함. 정부는 자국의 특색 있는 명품산업을 육성해 시장에서 일정한 규모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함.

 

 ○ 칭다오 시장에 진입 시 상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충분한 시장 분석을 통해 브랜드 입지를 확립해야 함. 또한, 다른 브랜드의 성공적인 진출 사례를 찾아보고 이를 참고해 철저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함. 이로써 효과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임.

 

 

자료원: Bain &Company,더우딩(豆丁) 홈페이지, 잉상(商)신문 홈페이지, 세계명품협회, KOTRA 칭다오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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