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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뜨거워지는 다이어트 식품시장(2)
  • 현장·인터뷰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7-26
  • 출처 : KOTRA

 

중국, 뜨거워지는 다이어트 식품시장(2)

- 외국브랜드 소비자 선호도 높지만 보건제품 등록 등 진입장벽 높아 -

 

 

 

□ 중국 다이어트시장, 로컬브랜드와 외국브랜드 비율 6:4

 

 ○ 2012년 국제 다이어트 미용협회 발표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다이어트시장 규모는 690억 위안에 달했음. 이미 대형 의약기업과 2000여 개의 중소규모의 약품, 건강식품기업이 자리 잡고 있으며 새로운 기업이 다이어트시장에 속속 뛰어들고 있음.

 

 ○ 中商情网 '2011~2015년 중국 다이어트업종 시장조사 및 기업투자 전망에 관한 보고'에 따르면 중국 다이어트시장에서 중국로컬과 수입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6:4 정도로 로컬 브랜드가 우세를 보임.

 

 ○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두 가지 이상의 다이어트 제품을 사용해 보았는데, 이는 첫 사용 제품의 효과가 좋지 않았기 때문이거나 제품의 종류가 워낙 다양해 아직 자신에 적합한 제품을 찾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임. 소비자 56%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유명한 외국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 중국 다이어트시장 내 로컬 브랜드 현황

 

 ○ 로컬 브랜드 생산기지는 주로 산시, 후난, 광둥(广), 베이징,허난,장시 등에 분포함. 생산기업은 성급, 시급 대리판매상을 거쳐 실제 소비자에게 도달함. 일부 대형 기업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함.

 

중국 대표 다이어트 생산업체

업체명

대표 브랜드

회사 소개

후난타이얼

(湖南泰尔制)

제약주식 유한회사

웨이팅(唯亭) VT

안메이라이Aemiria

바이리라이(佰利) PORAI

- 본 회사는 중국 최대 생물의약 상품 생산업체임. 일부제품은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보건식품류 제품은 다년간 중국 화동지역(장시, 저장, 상하이)이 선두임. 또한, 프랑스 뤄싸이뤄(塞洛) 그룹의 아시아 지역 브랜드 전략 협력업체임.

- 2013년 여름, 웨이팅의 ”초급P57”은 중국 최대 경매사이트인 타오바오(淘)에서 다이어트 식품판매량 1위 기록

베이징아오터수얼

(北京澳特舒尔)

보건품개발 유한회사

비성위안창룬

(碧生源常) 차

비성위안

(碧生源肥)

다이어트 차

BESUNYEN

- 중국 기능보건 차(茶) 10대 브랜드 중 하나임.

- 2009년 영업판매액은 5억6200만 위안이었고, 2012년 영업판매액은 4억7500만 위안이었음.

광둥다인샹

(广大印象) (그룹)

유한회사

다인샹(大印象)

다이어트 차

쭈이웡팅파이바이주

(醉翁亭牌白酒)

샤오광펑타이파이야오주

(广丰泰牌酒)

- 중국 보건식품 50대 기업, 중국 기업문화에 영향력 있는 10대 기업에 속함.

- 차오산 3만8000평의 생산기지 보유. 2001~2005년 연속으로 “다이어트 보건식품 전국 판매량 1위”를 기록함.

 

□ 요즘 어떤 다이어트 제품이 인기일까?

 

2013년 다이어트 제품 판매량 순위(중국 브랜드)

제품명

이미지

판매가격

생산업체

상품소개

타이얼

(泰尔)

200위안/병

30g

후난타이얼

(湖南泰尔)

제약주식

유한회사

- 본 제품은 남아프리카 사막 나비와 선인장 고농축물을 원료로 하는 특징이 있음.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열량과 지방흡수를 감소시킴. 신체에 부작용이 전혀 없다는 것을 강조함.

- 10㎏을 빼는 데 성공한 후난의 유명 mc 리샹(李湘)을 초청

뤼서우

(绿瘦)

284위안/곽 63g

산시정성

캉위안

생물의약

유한회사

- 본 제품은 중의학 약재를 정제한 율무, 결명자, 연꽃잎 등 순수 자연원료를 사용. 호르몬이나 항생물질은 불포함됨.

- 지방흡수 억제작용을 통해 포만감을 늘리고, 신진대사를 촉진

- 마른 체형인 판빙빙(范冰冰)을 모델로 했고, 전문 다이어트 플랫폼인 “뤼서우 몰”을 세움.

커바나쭤쉬안

(克芭娜左旋)

커피

98위안/곽

150g

허페이쳰카

(合肥茜卡)

커피식품

유한회사

- 본 제품은 “커피로도 살을 뺄 수 있다”, “즐겨야 살을 뺄 수 있다”는 개념에서 출시

- 주요 성분은 L-카르니틴과 브라질 원두커피임. 열량 섭취를 억제하고, 지방 연소를 빠르게 함. 미국 FDA에서 검증받음.

- 한국 영화배우 송혜교를 모델로, 1주일에 최소 2㎏을 뺄 수 있다고 보장함. 효과가 없으면 1주치를 무료로 보상

리위안탕셴티메이

(元堂体梅)

110위안/곽180g

샤먼위안캉

(厦源康)

생물과학회사

- 본 제품의 원료는 푸른 매실로, 첨단 가공 방법을 사용함. 입에 잘 맞고 맛이 훌륭함.

- 4~8시간 내에 장에 있는 변과 독소를 깨끗이 없애고 신진대사를 촉진함. 지방 축적을 감소시켜 체중감량 효과를 냄.

샹궈궈지란더둥

(橡果际懒)

다이어트 요대

498위안/개

샹궈(橡果)

정보과학

상하이

유한회사

- 본 제품은 첨단 전기회로로 만들어짐. 제품 사용 시, 1분 동안 윗몸일으키기를 220개 하는 효과를 가져와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을 줌.

- 전기에 꽂을 필요가 없고 휴대가 편리

 

  - 외국 브랜드에는 미국의 자캉리(嘉康利, Shaklee), 쯔란즈바오(自然之, NATURE’S BOUNTY), 캉바오라이(康宝莱, Herbalife), 안리(安利, AMWAY), 한국의 보령(BORYUNG), 드림24(Dream24) 등이 있음.

 

중국에서 유행하는 다이어트 제품(외국 브랜드)

제품명

이미지

판매 가격

생산업체

상품소개

자캉리 셴치

(嘉康利奇)

밀크셰이크(Shaklee)

(미국산)

390위안/통

720g

미국

자캉리

(嘉康利)

 회사

- 밥을 대신하는 밀크셰이크로 단백질을 혼합한 음료임. 일반적으로 아침과 저녁을 대신해 마심. 체중과 당 섭취 조절, 탄수화물 감소, 단백질 증가를 도움. 영양이 풍부하고 균형이 잡힌 음료

- 셴치(奇) 밀크셰이크의 핵심 성분은 류신인데, 간의 분해기능을 도와 혈당이 지방으로 바뀌는 것을 방지함. 또한, 근육 형성을 도움.

- 제품은 바닐라, 초콜릿, 딸기와 같이 여성들의 입에 맞는 맛

쯔란즈바오

(自然之)

(NATURE’S BOUNTY)

(미국산)

2188위안/세트

(7병)

미국

쯔란즈바오

 회사

- 식이섬유 영양 캡슐 1병, 접합 리놀레산 캡슐 1병, L-카르니틴 2병, 포도종자 추출물 1병, 녹차 등 추출물 1병을 포함하고 있음.

- 효과로는 쾌변을 돕고, 포만감을 늘려 체중증가를 막음.

BORYUNG

(한국산, 보령)

288위안/병

한국

BIO-FARM㈜

충청북도

- 한국 체지방 감소의 건강기능식품임. 100% 홍화 종자, CLA(접합 리놀레산) 사용함. 지방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면서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음.

- 한국에서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으로 GMP 인증을 받음.

드림24

(한국산)

638위안/30g

938위안/60g

Dream24

- 한국에서 생산한 고급 순수 자연원료(율무, 뽕나무 껍질, 생황지, 바다 민망초, 진피 등)를 사용. 식욕억제 성분은 포함하지 않음.

- 체중감량 원리는 해독-분해-배출작용을 활성화해 체내의 독소를 빼내는 것임. 식품검사국이 인증한 안전식품임.

로레알 안마젤

(Lorea)

(프랑스)

220위안/개

150㎖

프랑스

로레알

- 로레알 셴티진즈(致) 안마젤은 자체 후프를 통해 터진 살 부위를 안마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줌. 부종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음.

- 안마젤은 고효율 성분인 Co-caffeine Cx를 포함해, 귤껍질 같은 주름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음. 이 밖에도 피부를 팽팽하게 해 매끈하게 해줌.

 

□ 관련 대리상 인터뷰

 

 ○ 회사명: 칭다오() 약품 및 건강제품 운영 대리상

 

 ○ 인터뷰 내용

  - 현재 중국의 다이어트 제품은 아주 많지만, 주요 성분은 L-카르니틴임. 현재 L-카르니틴류의 다이어트 제품이 가장 잘 팔림. 중국 식품의약감독국은 다이어트 제품의 안전성 문제에 힘을 쏟고 있음. 미국과 유럽 수입품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는 매우 높으나 아직 한국의 다이어트 제품은 중국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은 편임. 일부 다이어트 제품은 중국 소비자의 입맛에 적합하지 않은 단점이 있어 중국 내 판매에 영향을 미침.

  - 한국 다이어트 제품이 중국에서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으려면 식품 또는 보건품의 이름 사용에 주의해야 함. 한국 수입품의 80% 정도가 식품으로 신청해 들어오는 것으로 추측되는데, 이는 보건품등록 절차가 매우 복잡하기 때문임. 그러나 식품은 보건품으로서의 효능을 광고할 수 없어서 제품판매에 불이익을 주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보건품으로 등록해 정식적으로 효능을 홍보하는게 바람직할 것이며, 대리상 등을 통한 온라인 판매에도 필요하다고 생각됨.

 

□ 보건제품에 대한 중국 내 허가제도

 

 ○ 보건제품을 수입할 때 반드시 먼저 중국 SFDA(국가식품약품관리감독국)에 보건식품 비준을 신청하고, 제품번호 J*****의 회신을 획득한 후 '보건식품수입비준증서'에 근거해 수입절차를 진행함. 반드시 보건식품은 국외에서 이미 생산 판매한 지 1년 이상이어야 함. 또한, 수출국 혹은 국가 기관의 관련 표준과 생산판매국가의 위생기구가 허가한 허가증 및 판매증이 있어야 함.

 

 ○ 중국은 보건식품 등록절차가 까다롭고 제품의 성분 등에 대해 꼼꼼히 따지는 경향이 있음. 등록시간은 제품에 따라 다르나 통상 1~2년 정도이며 비용도 많이 듦.

 

□ 시사점

 

 ○ 보건제품의 까다로운 등록절차 등 국외 기업의 진입장벽으로 로컬업체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나 안정성과 효능성에서 상당수의 소비자들은 외국 유명 브랜드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우리 기업도 다이어트식품 진출을 위해서는 중국인의 입맛과 현지 특색에 맞는 제품 개발과 동시에 보건제품에 대한 허가 및 절차, 주요 지역 우수 대리상 선정 등 철저한 준비가 필요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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