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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뜨거워지는 다이어트 식품시장(1)
  • 현장·인터뷰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7-26
  • 출처 : KOTRA

 

중국, 뜨거워지는 다이어트 식품시장(1)

- 중국 비만인구 증가속도 세계 최고, 중국 다이어트시장 성장성에 주목해야-

 

 

 

 

□ 중국, 과체중 인구 증가속도 세계에서 가장 빨라

 

 ○ 2012년 중국의 다이어트 인구는 3억2500명에 달하는데, 이는 중국 전체 인구의 25%에 달하는 수치로 성인 4명에 한 명은 과체중에 해당함. 2005년에서 2011년까지 정상체중을 초과한 사람은 4배로 늘었으며, 중국 다이어트 대상의 인구 증가속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름.

 

 ○ 중국은 현재 빨라지는 생활리듬 때문에 인스턴트 식품에 대한 소비가 늘어남. 또한, 기름진 음식 및 고기류에 대한 지나친 편중은 중국인에게 다이어트의 필요성을 각성시키는 계기가 됨. 운동 및 체력단련의 시간이 줄어들면서 비만으로 인한 고혈압 및 당뇨병 환자가 끊임없이 증가한 것도 다이어트 인구 증가에 한몫함. 현재 중국 13억 인구 중 9200만 명이 당뇨병으로 고통받고 있음.

 

□ 중국 다이어트시장 어떻게 구성되나: 식품 위주로 구성

 

 ○ 크게 보건식품, 약품, 차, 외용약품, 의료기계의 다섯 가지로 구성됨. 중국 시장에서 각종 다이어트 제품은 1000여 개에 달함. 다이어트 제품시장의 구성은 아래와 같음.

 

자료원: BOSI DATA R &D

 

 ○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다이어트 보건품(차, 캡슐, 침제 등)과 약품으로 79%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그 다음은 외용 다이어트 제품으로 9%를 차지함. 마지막은 다이어트, 미용 의료기구로 12%에 해당함. 소비자들이 찾는 다이어트 제품 중에는 다이어트 보건품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됨.

 

□ 다이어트 제품의 최신 동향

 

 ○ 구매 시 가장 주목하는 부분: 제품효과(안전성포함), 브랜드, 가격, 광고 순

  - 소비자들의 다이어트에 대한 욕구는 제품의 효과가 즉각적이며 꾸준한 효과를 발휘하는가임. 소비자는 구매 전 제품의 효능을 판단할 때 제품의 브랜드와 생산업체의 생산력 및 연구개발력, 주변인들의 소개, 광고선전(신문광고, TV광고, 미용 웹사이트를 통한 사용자 후기, 미용에 관련한 방송 프로그램 등)을 살펴보며 여론에서 유명세를 타고 있는 브랜드를 선택함.

 

 ○ 제품출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방식: 참신성

  - (제품성분) L-카르니틴 + 커피, 남아프리카 선인장 등이 주성분을 이룸.

  - (다이어트 방식) 림프 다이어트, 녹색 다이어트, 기름을 뺀 다이어트, 최신 유행 다이어트, 즐기는 다이어트 등

  - (사용방식)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불안한 심리를 원하지 않는 소비자들을 위해 냄새만 맡는 다이어트, 자면서 하는 다이어트, 바르는 다이어트 등의 아이템이 등장함.

 

 ○ 주 타깃층: 상하이 베이징 등의 25~45세의 구매력 보유층

  -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다이어트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또한, 늘어나는 사회교류 활동은 25세에서 45세 사이의 화이트칼라 여성에게 아름다운 외모에 대한 욕구를 불러일으킴. 이 화이트칼라 여성은 안정된 수입을 가지고 있으며, 비교적 높은 구매력을 보유함.

  - 여기에 절반 이상은 이미 결혼해 가족의 건강에도 신경을 씀. 보통은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는 편이지만, 유행에 쉽게 영향을 받음. 자신이 사용할 다이어트 제품을 구매하면서 가족들에 필요한 제품도 함께 구매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제품의 주 구매층이라 할 수 있음.

  - 베이징,상하이, 옌하이 도시들은 다이어트 제품의 주요 판매지임.

 

 ○ 구매방식: 온라인+오프라인(약국 위주)

  - 소비자들은 약국에 직접 가거나 온라인 구매방식을 통해 다이어트 제품을 얻음. 온라인 구매에 애용되는 웹사이트로는 타오바오(淘), 징동상청(京商城), 캉마이더(康得), 진샹(金象) 등이 있음. 그 밖에도 대형 업체들은 직접 온라인 판매를 운영하기도 하는데, 뤼서우상위(绿瘦商城)와 샹궈궈지(橡果国际) 등이 이에 해당함. 오프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할 때는 약국, 백화점, 공장직판점, 병원 등을 이용할 수 있음.

 

 ○ 소비액: 400~600위안/월

  - 관련 조사기구 분석에 따르면 400위안 정도를 소비자 매월 소비의 최대 범위로 보고 있음. 고도 비만환자 중 65% 이상은 더 높은 수준인 600위안 정도임.

  - 중국 본토의 다이어트 제품 브랜드에는 타이얼(泰尔), 다인샹(大印象), 비성위안(碧生源), 캉비터(康比特), 하베이가오(哈高), 창야오탕(耀堂) 등이 있음. 가격대는 주로 100~300위안으로 형성돼 있음.

 

□ 시사점

 

 ○ 중국 내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소비관념과 소비습관도 점차 바뀌고, 다이어트 건강보조식품도 사치품에서 일상용품으로 소비 저변이 넓어짐.

 

 ○ 중국 내 다이어트 관련 제품은 의료제품보다는 식품, 온라인 위주로 지속성장세를 보임. 특히, 구매력 있는 소비계층은 제품효과 및 안전성은 물론이고 제품출시와 광고의 참신성에도 주목한다는 점을 인지해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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