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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인과의 비즈니스 상담 성공하려면
  • 현장·인터뷰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김민정
  • 2013-07-14
  • 출처 : KOTRA

 

루마니아인과의 비즈니스 상담 성공하려면...

 

 

 

□ 루마니아인과의 성공적인 상담을 위한 팁

 

 ○ 루마니아인은 권력에 대한 존중이 각별함. 루마니아인은 비즈니스 결정 시, 가장 중요한 직위에 있는 소수의 사람이 모든 것을 결정하므로 다른 나라 사람들과의 상담 시에도 가장 중요한 직위에 있는 사람과만 상담하는 것을 선호

  - 성공적인 상담을 위해서는 루마니아인의 이러한 성향을 고려해 상담 팀을 구성해야 하며, 명함에도 학위나 정확한 직함이나 직위를 기재해 루마니아 바이어들이 지금 자신이 매우 중요한 사람과 상담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이 필요

 

 ○ 루마니아인은 다른 사람의 눈에 어떻게 비춰질 것인가를 매우 중시하므로 복장이나 예의범절, 형식을 갖춰 행동하도록 주의가 필요함. 특히 첫 인상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첫 미팅 시 정장을 갖춰 입고 매너 있게 행동해야 함.

  - 상담 때 제시할 제안은 세밀하게 계획되고 논리 정연해야 할 뿐만 아니라, 제안 자료나 포장은 시각적으로 아름다워야 함. 때로는 내용물보다도 겉포장이 더 중요하게 생각되기도 함.

 

 ○ 루마니아인은 가족, 친구, 이웃을 중시하며, 감성적인 경향이 강하므로 루마니아인과의 성공적인 상담을 위해서는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것만큼이나 친밀감과 신뢰감을 형성해야 함.

  - 비즈니스 미팅의 가장 중요한 목적, 특히 초기 상담의 목적은 상호 존중과 신뢰를 형성하기 위한 것임을 명심. 명예나 자존감이 강하므로 당사자나 그 가족, 고향, 친구의 명예나 자존감을 해치는 행위는 절대 금지

 

 ○ 위험 부담을 꺼리기 때문에 최종 결정을 내리기까지 몇 달에서 일년 이상이 소요되며, 자신이 경험한 유사 사례에 비추어 결정하는 경향이 있음. 루마니아인에게 결정을 빨리 내리도록 재촉하거나 압력을 가하는 것은 역효과만 불러일으키므로 인내심을 발휘해야 함.

 

□ 한국 기업에 대한 조언

 

 ○ 루마니아인에게 한국은 지리적으로 매우 멀어 비즈니스 협력이 어렵다고 인식되므로 연락의 용이성, 납기 단축 방법 등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설득하는 것이 필요

 

 ○ 루마니아인은 아직까지도 중국과 한국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으므로 0% 수준의 문맹률, 높은 대학진학률(88%) 등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한국이 중국과 다름을 강조해야 함.

 

 ○ 루마니아 기업에서 요구하는 기술적인 사항을 존중하고 기술면에서 이를 능가하는 제품을 제안하지 않는 것이 좋음. 기술적인 면에서 매우 뛰어난 제품보다는 루마니아 기업이 요구하는 기술 수준의 제품을 좋은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2013년 상반기 부쿠레슈티 무역관 사업 참여 바이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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