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생활가전 유통체인 M Video, Elodorado 뒤를 맹추격 중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3-05-29
  • 출처 : KOTRA

 

생활가전 유통체인 M Video, Elodorado 뒤를 맹추격 중

- 2012년 기준, 러 전역 135개 도시에 300개 이상 매장 보유 중 -

- 중소도시 위주로 매장 확대 중 -

 

 

 

□ 고객 중심의 마케팅이 M Video 생존비결

 

 ○ M Video는 1993년 모스크바에 첫 매장을 오픈했음. 이후 고객관리 시스템 구축, 온라인 쇼핑몰 운영 등을 통해 고객층을 넓혀 왔음. 특히, Russian Standard Bank와 파트너십 맺으면서 업계 최초로 M Video 고객을 대상으로 자체 신용카드 발급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음. 이러한 고객관리 시스템에 힙입어 2008년 금융위기 속에서도 M Video는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었음.

 

 ○ 그뿐만 아니라 M Video는 업계 최초로 24시간 영업매장을 운영했는데, 일부 편의점·은행 ATM 등을 제외하고 러시아에서 24시간 영업을 하는 곳은 흔치 않음. 고객의 편의를 먼저 생각하는 고객중심의 마케팅 덕에 M Vidoe가 아직 시장에서 살아남고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M Video는 2000년대 중반 이후 러시아 내 대도시와 중소도시를 겨냥해서 매장을 확대해 나갔음. 모스크바·페테르부르크 같은 대도시에서 매장을 늘리는 것뿐 아니라 사마라·로스토프나돈누·노브고로드·볼가그라드 등 당시로서는 비교적 상권이 덜 형성된 곳까지 매장을 늘렸음.

 

 ○ 이러한 공격적 마케팅에 힘입어 외자가 들어가지 않은 순수 러시아 로컬 유통업체 중에서는 처음으로 2007년에 러시아 주식시장에 상장하기도 했음. 상장했을 당시 전체 주식의 30%를 일반주로 공개하면서 외국 투자가와 러시아 내 일반 투자가들을 투자가로 모집했음.

 

 ○ 앞서 말한 바와 같이 M Video는 2008년 금융위기를 버티면서 2009년도에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로 삼았음. 금융위기 이후 상당수의 생활가전 유통업체가 어려움을 겪으면서 매장 수를 줄이기도 했음. 경쟁기업이 시장에서 고전을 겪는 와중에도 M Video는 러시아 전역에 20개 이상의 매장을 새로 늘렸음.

 

M Video 사 주요 기업정보

기업명

M Video OOO

주소

Krasnoselskaya Nizhniaya st, 40/12, 105066, Moscow, Russia

대표전화

+7-495) 644-2848

웹사이트

www.mvideo.ru

사업분야

생활가전·전자제품 소매유통

설립연도

1993년

매장 수

300개 이상 (2012년 기준)

매장면적

537,000s/m(2012년 기준)

Net Sales Volume(백만 달러)

5,266

 

□ 러시아 내 온라인 쇼핑 Top 10에 들어갈 정도로 탄탄한 기업

 

 ○ M Video는 러시아 전체 온라인 쇼핑몰 중에서 매출액 기준으로 Top 10 안에 들어가는 기업임. 아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Top 10 기업 중 생활가전 전문 쇼핑몰은 M Video와 Elodorado뿐임.

 

 ○ M Video의 온라인 매출실적은 2011년에는 22억 루블(약 7300만 달러) 정도이나, 2012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거의 2배에 가까운 40억 루블(약 1300만 달러)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음.

 

 ○ 온라인 쇼핑몰의 비약적인 성장세를 바탕으로 M Video는 2013년도에는 온라인 쇼핑시장을 더 공격적으로 투자하려고 계획함. 현재 알려진 바에 의하면 M Video 브랜드로 20개가량의 새로운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함.

 

2011년도 매출액 기준 러시아 내 상위 10개 온라인 쇼핑몰

            (단위: 십억 루블)

순위

온라인 쇼핑몰

매출액

주요 취급품목

1

Utkonos.ru

6.4

Food

2

Ozon.ru

4.6

Books

3

Komus.ru

3.7

Office commodities

4

Quelle.ru

2.5

Clothes, shoes

5

Svyaznoy.ru

2.4

Mobile phones

6

Kupivip.ru

2.3

Clothes, shoes

7

Wildberries.ru

2.3

Clothes, shoes

8

Biglion.ru

2.2

Group purchasing

9

M Video.ru

2.2

Electronics and household appliances

10

Eldorado.ru

2.1

Electronics and household appliances

주: 환율 1달러=약 30루블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러 생활가전 유통시장 잡으려면 Eldorado와 함께 M Video를 잡아라

 

 ○ Eldorado와 M Video는 러시아 내 생활가전 유통체인 양대산맥이라고 할 수 있음. 엘도라도가 비교적 중대형 도시 위주로 유통망을 탄탄하게 구축하고 있다면, M Video는 중소형 도시 위주로 유통망을 확보함.

 

 ○ 아직 Eldorado가 모든 면에서 M Video를 다소 앞서지만 고객 중심의 서비스와 온라인 쇼핑시장에 대한 영향력 확대 등을 바탕으로 M Video의 성장세도 만만치 않음.

 

 ○ 우리나라 생활가전 메이커들이 러시아 시장진출을 모색할 때 절대 빠뜨리지 말아야 할 타깃은 Eldorado와 M Video라는 것을 잊지말아야 함.

 

 

자료원: M Vidoe 사 웹사이트, KOTRA 블라디보스토크 무역관 자체분석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생활가전 유통체인 M Video, Elodorado 뒤를 맹추격 중)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