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액세서리 시장의 변화에 주목하라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2-03-26
  • 출처 : KOTRA

 

러시아 액세서리 시장의 변화에 주목하라

- 프랜차이즈 매장이 중심 -

 

 

 

□ 러시아 액세서리 시장 동향

 

 세계 경제위기 이후 액세서리 시장은 대형 매장 중심의 시장구도로 변화

  - 세계 경제위기의 여파로 다수의 소매 상점의 수입이 감소했으며, 이후 소매상점 대신 다수의 대형 매장중심 판매형태로 전환

 

 ○ 경제위기로 주춤했던 전체 액세서리 시장은 2010년 이후에는 경제 위기 이전의 성장률로 회복세를 시현 중

  - 업체들은 가격에 민감하고 높은 품질의 상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중간가격대의 상품에 대한 높은 수요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함.

 

러시아 액세서리 시장 규모

(단위: 십억 달러)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여성용

1.30

1.31

1.43

1.50

1.63

1.89

1.98

남성용

0.35

0.39

0.45

0.47

0.55

0.50

0.63

합 계

1.65

1.70

1.88

1.97

2.18

2.39

2.61

주: 2011년부터 추정치

자료원: Esper Group

 

2010년 액세서리 시장 구조

자료원: Esper Group

 

□ 시장 주요 업체

 

 ○ Lady Collection(http://ladycollection.com/)

  - Lady Collection 회사는 러시아에 80여 곳 이상의 액세서리 매장과 이 매장의 두 배에 달하는 소매 체인을 운영 중이며, 약 5000개의 중저가 상품을 판매

  - Yuzhno-Sakhalinsk, Magnitogorsk, Uliyanovsk, Barnaul, Orel, Astrakhan, Arkhangelsk 지역에 처음 매장을 개점함.

  - 일반적으로 영업센터 내 25x40㎡의 아웃렛 형식을 갖춤.

  - 러시아에 200여 개의 Lady Collection 매장, 카자흐스탄에 15개의 매장을 갖췄으며, 모든 매장은 Lady Collection 소유임.

 

Lady Collection 매장

 

 ○ Marmalato(http://marmalato.ru/)

  - 2010년, Novosibirsk 지역 회사 'Satiko'는 약 두 배 규모로 자체 액세서리 체인 매장 Marmalato를 확장함.

  - 이 회사는 Voronezh, Perm, Ufa 지역에 24시간 매장을 개점함. 앞으로 50만 명 인구 규모의 도시에서 매장을 열 계획이며 Kaliningrad와 극동시장에 진출 예정임.

  - 일반적으로 매장은 영업 센터 내에 아웃렛으로 입점하거나 길거리 매장 형식을 취함.

  - 아웃렛 평균 규모는 50㎡이며 상품 범위는 중간 가격 대의 주얼리, 가방, 신발, 헤어 액세서리, 모자, 스카프로 구성됨. Marmalato는 러시아 대도시에 22개의 매장을 보유함.

 

Marmalato 매장

 

 ○ Colours & Beauty/Co &Beauty(http://www.cobeauty.ru/)

  - 2010년, 이탈리아 브랜드인 LLC Colours & Beauty의 프랜차이즈 'Chazhma'는 그들의 아웃렛을 'Melon fashion group'에 매각함.

  - 이 새로운 소유업체는 이탈리아 업체와 계약을 연장하지 않고 그들만의 새로운 브랜드인 Co &Beauty를 개발함.

  - Co &Beauty는 현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 53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그 중 15개는 프랜차이즈 매장임.

  - Co &Beauty는 자체 생산 상품을 판매함.

 

Co &Beauty 매장

 

 ○ diva(http://www.divarussia.ru/)

  - 2010년 국제적 기업 diva는 매장 수를 두배로 늘리면서 경제위기로 보류됐던 사업 확장을 실행함.

  - diva 매장은 업무 센터 내의 아웃렛과(25X50㎡) 길거리 매장(평균 35㎡)의 형식을 가짐.

 

diva 매장

 

 ○ Six

  - 2010년 독일 브랜드 Six가 러시아 시장에 진출함.

  - 이 브랜드는 Yaroslavl, Novosibirsk, Rostov-on-Don 지역에 추가 매장 개설을 계획 중이며 13~35세의 여성 고객을 위한 중저가의 상품을 주로 판매함.

 

Six 매장

 

□ 시사점

 

 ○ 액세서리 시장의 빠른 성장은 액세서리의 대중화, 의류시장 호황, 러시아 소비자의 소비력 향상, 액세서리 전문 대형 매장(Diva, Accessorize, Clair’s, Iness M. Paris, GUESS Accessories 등) 도입에 따른 결과임.

 

 ○ 한국에도 젊은 층을 주요 타깃으로 한 ‘미니골드’, ‘로이드’, ‘OST’ 등 다수의 액세서리 프랜차이즈 매장이 운영되며 매 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 합리적인 가격과 차별 된 디자인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 기록

 

 ○ 이러한 한국 액세서리 시장의 트렌드는 러시아의 현재 트렌드와도 부합하므로 한국 업체의 러시아 진출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rbc.ru, retailer.ru, Esper Group, ladycollection.com, marmalato.ru, cobeauty.ru, divarussia.ru 외 KOTRA 블라디보스토크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액세서리 시장의 변화에 주목하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