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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 전자제품 판매 금융위기 이전수준 회복 전망
2011-03-02 채승완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러, 전자제품 판매 금융위기 이전수준 회복 전망

 

 

 

□ 전자제품 판매 현황

 

 ○ 올해 러시아의 전자제품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5% 급신장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2010년 말 기준으로는 지난 2008년 말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됨.

 

 ○ 현지 시장조사 업체인 GfK TEMAX사에 따르면 러시아의 2010년 3분기 각종 전자제품의 판매량은 2378억 루블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약 25% 증가함.

  * 참고사항 : 루블화 환율 US$1=30.4루블(2011년 1월 기준)

 

 러시아 가전제품 판매 현황(2008~2010. 3분기)

(단위 : 백만루블)

자료원 : marketing.rbc.ru

 

 ○ 현지 시장조사 업체인 Discovery research group사도 러시아 가전제품 판매량은 1~10월 기준 약 3040억 루블에 달하며, 이와 같은 판매 흐름이 지속될 경우 매년 4분기는 신년 연휴를 앞두고 큰 폭의 판매량 증가를 기록하는 점을 감안할 때 2010년 연간 기준 판매량이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복귀할 것으로 전망함.

 

□ 품목별 판매 현황

 

 ○ 품목별로는 지난 1~10월 중 판매액이 1461억 루블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7.7% 감소한 컴퓨터 등 IT(Information Technology)기기와 같은 기간 48억 루블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3.2% 감소한 사무기기 등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전자제품 전반에 걸쳐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러시아 전자제품 품목별 판매 현황(2009~10년)

(단위 : 10억 루블)

 

2009.

4분기

2010.

1분기

2010.

2분기

2010.

3분기

2010.3분기

판매증가율

(전년동기대비)

2010.

1-3분기

2010.1-3분기

판매증가율

(전년동기대비)

Consumer

Electronics(CE)

48.46

37.62

29.70

42.62

37.6%

109.94

5.60%

Photo(PH)

9.09

8.33

8.56

11.23

30.2%

28.12

20.00%

Major Domestic

Appliances(MDA)

40.20

33.84

34.70

48.36

33.2%

116.90

10.90%

Small Domestic

Appliances(SDA)

17.74

17.56

19.07

25.13

52.2%

61.75

18.50%

Information

Technology(IT)

70.88

49.99

41.77

54.35

0.9%

146.12

-7.70%

Telecommuni-

cation (TC)

31.79

42.66

36.95

48.21

48.4%

127.82

24.80%

Office Equipment

&Consumables(OE)

12.54

9.31

7.70

7.90

-15.2%

24.88

-13.20%

자료원 : marketing.rbc.ru

 

□ 구매 트렌드 및 펙트별 판매 현황

 

 ○ 한편, GfK TEMAX사는 러시아 소비자의 소비패턴이 금융위기 이후 전반적으로 신중해진 것으로 나타남. 즉, 러시아 소비자들은 과거에는 제품 구매 시 사양 등 여러 측면을 꼼꼼하게 따지기보다는 즉흥적인 면이 많았다면, 금융위기를 겪은 최근에는 인터넷 등을 활용해 제품의 장·단점, 다른 제품과 성능·가격 등을 적극적으로 비교해 구매하는 양상을 보인다는 것임.

 

 ○ 또한, 시즌별 전자제품 판매현황을 보면, 휴가 등 장기연휴 시즌에는 캠코더, 디지털 카메라, MP3, 메모리 카드 등의 판매가 호조를 보였으며, 여름휴가가 시작되는 7월에는 상기와 같은 품목들이 전년동기대비 52% 이상 판매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남. 또한, 모스크바 등 중부러시아 산불 등 올해 특히 기승을 부린 여름 기간에는 에어컨, 선풍기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 학기 말 및 학년 초에는 노트북, PC의 판매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러시아인의 웰빙 관심도를 반영하듯 스팀 쿠커 등 건강관련 제품은 연중 판매가 호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남.

 

2010년 카테고리별 전자제품 판매 현황

                              (단위 : 백만루블)

자료원 : marketing.rbc.ru

 

□ 시베리아 시장 현황

 

 ○ 노보시비르스크, 옴스크, 크라스노야르스크 등 시베리아 주요 지역의 올해 판매 상향도 러시아 전체 시장과 유사한 흐름을 보이나 판매 회복 속도는 소득수준이 높은 모스크바 등 수도권 지역에 비해 다소 뒤지는 것으로 나타남.

 

 ○ 한편, 시베리아 지역 대표도시인 노보시비르스크 지역의 소비자에게 가장 선호되는 가전제품은 냉장고, 세탁기, 식기세척기 등으로 조사됐음. 특히, 최근에는 식기세척기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식기세척기 보유비율은 10.7%에 그쳐 수요 증가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노보시비르스크 소비자의 가전제품 구매 성향 분석표

자료원 : marketing.rbc.ru

 

 

자료원 : rumetrika.rambler.ru, marketing.rbc.ru, www.preview.ru, www.vedomosti.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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