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얀마, 물류 인프라 구축으로 발전 가능성 높여
  • 현장·인터뷰
  • 미얀마
  • 양곤무역관 양영철
  • 2010-11-26
  • 출처 : KOTRA

 

미얀마, 물류 인프라 구축으로 발전 가능성 높여

- 심해항구 Dawei 프로젝트는 10년에 걸쳐 3단계로 나누어 추진 예정 -

- 관련 거대 산업공단 프로젝트도 진행 중  -

 

 

 

□ 심해항구 DAWEI 프로젝트 개요

 

 ○ 2008년 5월 19일에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아세안 외교장관 회의에서 협의된 Dawei 심해항구, Special Economic Zone, 도로, 철도공사 프로젝트에 관한 MOU를 태국-미얀마 외교부 장관들이 체결한 바 있음.

 

 ○ 아울러 태국 Italian-Thai Development(ITD)사에서 타당성(Feasibility Study) 조사가 끝났으며, 2010년 11월 2일(화) 네피도에서 ITD사의 Premchai Karnasuta 회장은 미얀마 항만청장 U Thein Htay과 미얀마 동부 해안지역에 약 86억 달러에 달하는 광범위한 인프라를 건설하기 위한 Framework Agreement 계약서를 체결했음.

 

○ 이 개발 프로젝트는 심해항구인 Dawei항 건설, 철강 및 석유화학, 조선소, 비료공장 플랜트 등과 같은 중공업 산업단지 개발과 Dawei(Tanintharyi 구)와 태국 서부의 kanchan aburi를 연결하는 도로와 철도건설을 포함함. 이 프로젝트는 BOT(Build-Operate-Transfer) 방식으로 10년에 걸쳐 3단계로 나눠 추진되며, Dawei항의 총 22개 부두에는 2만~5만 톤에 이르는 25척의 선박이 접안할 수 있도록 설계됨.

 

 ○ 공사 개요

 

예상 완공연도

2020~21년

심해항구 규격

2만~5만 톤 

25척의 선박이

접안할 수 있음.

태국-미얀마 철도,

도로 건설 총거리

170km, 8차선

비고

산업공단, 주택 개발, 발전소, 생수공장, 철강,

석유화학, 조선소, 비료공장 플랜트 포함

전체 프로젝트

추정비용

U$ 86억

심해 항구 및 산업공단

프로젝트 추정 비용

U$ 20억

수주

태국 Italian-Thai Development(ITD)

계약 기간

60년

자료원 : The New Light of Myanmar 정부 신문(2010.11.3.자)

 

 ○ Dawei 심해항구 및 산업공단 프로젝트에 태국-미얀마 철도, 도로 공사가 포함될 것임. 전력 공급을 위해 4000MW 생산할 수 있는 발전소도 포함됨. 필요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2억1900만㎥를 보관할 수 있는 댐을 공사해 하루에 97만5000㎥를 공급할 수 있는 생수공장이 프로젝트에 포함될 것임.

 

 ○ 또한 Dawei와 태국, 미얀마 국경지역을 연결하는 170km의 8차선 고속도로와 철도건설도 포함함. 송배전 및 오일 및 가스 파이프라인 프로젝트도 포함될 것이며, 총 도로의 넓이는 약 220m가 될 것임.

 

미얀마 심해항구(Deep-Sea Port) 건설 예정인 Dawei

 

 ○ 도로 프로젝트 완공 시 방콕을 통해 캄보디아(Sisophon)시, 베트남(Vung Tau) Quy Nhon시를 걸쳐서 아세안 도로인 GMS Southern Corridor로 연결할 수 있음. 심해항구 프로젝트가 완공되면 태국뿐 아니라 아시아 다른 국가와의 교역도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됨.

 

□ 태국-미얀마 경제지표

 

 ○ 미얀마는 태국과 국경이 접하고, 일반 무역보다 국경무역을 통해 수출입을 하는 경우가 많음. 또한 미얀마 사람들은 중국 제품보다 품질이 좋고 가격이 적당한 태국 제품에 선호함. 2009-10년도 미얀마-태국 양국 교역액은 2억 달러 이상임.

 

태국의 대미얀마 수출입 총괄

                                                                                                                  (단위 : 백만 달러)

회계연도

수출

수입

무역 수지

2004-05

1270.6

184.7

1455.3

2005-06

1360.9

237.3

1598.2

2006-07

2353.4

304

2657.4

2007-08

2867.14

384.05

325.16

2008-09

2630.92

395.09

3026.02

자료원 : The Flower News (2010.10.25)

 

 ○ Dawei 프로젝트 중에 태국-미얀마 도로, 철도 프로젝트가 포함돼 프로젝트가 완공될 경우 물류 인프라 구축으로 더욱 미얀마 경제가 발전할 것으로 기대됨. 또한 시간 및 화물비용을 줄일 수 있어 무역이 더욱 활발해지고 태국-미얀마 경제발전에 도움이 큼.

 

□ 미얀마의 외국인 투자 현황

 

 ○ 현재 태국은 미얀마에 74억 달러를 투자해 제 1위의 투자국이며, 중국이 67억 달러, 홍콩은 59억 달러로 그 뒤를 잇고 있음. 진행 중인 Dawei 프로젝트 투자금액을 더해 태국이 미얀마에 약 160억 달러 투자함.

 

 ○ 2010년 6월 말 기준으로 미얀마투자위원회(MIC)에서 발표한 미얀마의 외국인 투자유치 비중표는 아래와 같음.

 

미얀마의 외국인 투자유치 비중

(단위 : 백만 달러, %)

국별

투자액

비중

산업별

투자액

비중

태국

7,422

27.97

전력

11,342

42.75

중국

6,415

24.18

석유·가스

8,084

30.47

홍콩

5,905

22.26

광업

2,395

9.03

영국

1,861

7.01

제조업

1,662

6.26

싱가포르

1,592

6.00

호텔·관광업

1,065

4.01

말레이시아

1,136

4.28

부동산

1,056

3.98

프랑스

469

1.77

축산·어업

324

1.22

미국

244

0.92

교통·통신

313

1.18

인도네시아

241

0.91

공업단지건설

193

0.73

한국

239

0.90

건설

38

0.14

네덜란드

239

0.90

농업

34

0.13

일본

205

0.77

기타 서비스

24

0.09

총계

26,531

100.00

총계

26,531

100.00

주 : 투자허가기준(2010년 6월 말 기준) 누적치

자료 : 미얀마투자위원회(MIC)

 

 시사점

 

  Dawei 심해항구 프로젝트는 태국에 있는 주요 항구보다 규모가 10배 크며 일본(Nippon), 태국(PTT)이 투자에 관심이 많음. 이 프로젝트는 양국의 경제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아세안 국가 간 도로와 연결이 돼 물류관리가 용이할 전망임.

 

  이 프로젝트 추진에 따라 Dawei 항과 관련 인프라가 건설되면 태국에서 서쪽지역으로 향하는 화물이 태국만에 위치한 람차방 항구를 거쳐 싱가포르와 말라카 해협을 경유할 필요가 없어지므로 물류비용이 크게 줄어 경제적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The New Light of Myanmar, The Myanmar Times, The Flower News 및 KOTRA 양곤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얀마, 물류 인프라 구축으로 발전 가능성 높여)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