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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민간 우편서비스업체 InPost에게 배우는 성공 전략
2010-10-27 임대섭 폴란드 바르샤바무역관

 

폴란드, 민간 우편서비스업체 InPost의 성공 전략

- 틈새시장 공략으로 제도적 약세 극복, 폴란드 최대 민간 우편서비스 기업으로 성장 -

 

 

 

□ 민간우편서비스 기업 InPost, 폴란드 최대 기업으로 눈부신 성장

 

 ○ 2006년 국영 우체국의 시장독점에 맞서 민간우편서비스 개시

  - 폴란드우체국(Poczta Polska)의 독점 무대였던 우편서비스 시장에 Integer.pl SA의 자회사 InPost는 쇠퇴하는 우편서비스 시장과 서비스개선 소홀 등을 바로잡기 위해 시장에 진출함. 고품질의 우편서비스 제공을 무기로 50g 이상의 우편물에 주력해 특화된 서비스 개시

  - 제도적으로 불리한 50g 이하 우편물 서비스 시장을 과감히 포기하고 50g 이상 우편물 취급에 주력해 폴란드 국영 우체국이 제공하지 못하는 특화된 서비스 제공(* 폴란드 우편법에 따르면 민간서비스 사업자가 50g 이하 우편을 취급할 시 국영우체국에 비해 2.5배 이상의 가격을 제시해야 함.)

 

 ○ 서비스 개시 4년만에 민간우편서비스 업계 1위 달성

  - InPost는 2010년 세계우편상(World Mail Awards 2010)중 "성장" 부분에서 수상하며, 폴란드 우편서비스 업계 최초로 세계적인 인정을 받은 기업으로 부상

  - 2010년초 3000개 지역 내(200만 개의 주소) 우편서비스가 가능한 네트워크를 형성했으며, 2010년 상반기 3800개 지역 내 우편서비스를 영역 달성함. 이와 함께 2010년 상반기 기준 230개 도시(폴란드 전체 도시의 26%)에 약 900개 대리점이 있고, 2010년 말까지 300개 도시(폴란드 전체 도시의 34%)에 1000개의 대리점 확장을 계획 중임.

 

□ 성공 요인 및 경영 성과

 

 ○ 연중 무휴 24시간 우편 수취가 가능한 Paczkomaty 24/7 의 도입

  - 연중 무휴 24시간 운영 무인우편시스템인 Paczkomaty 24/7로 인해 우편물의 배송과 수령이 24시간 언제든지 가능함.

  - 무인시스템 도입을 통한 경비절감으로 빠른 점포확장을 이룸. 이와 함께 폴란드 우체국에서 장시간 기다려야만 했던 불편함을 없애고, 신속한 서비스 처리가 가능하게 됨.

  - Paczkomaty 24/7은 2009년 200개(39개 도시 내 운영), 2010년 3월 300개(60개 도시 내 운영)의 보급이 이뤄 졌으며, 2010년말까지 총 450개 운영이 계획됨.

  - 폴란드 우편서비스 시장에 혁명을 일으킨 Paczkomaty 24/7은 주요 인터넷쇼핑몰과의 서비스협력을 체결해, 폴란드 인터넷 쇼핑 시장 활성화에도 큰 영향을 줌.

  - 배송자는 Paczkomaty 24/7에 주문 물품을 배송하고 Paczkomaty의 위치와 물품번호를 고객에게 SMS 전송함. 이후 SMS를 수령받은 고객은 원하는 시간(이틀의 보관기간, 이후 가까운 InPost 대리점으로 옮겨짐.)에 본인 물건을 수령하는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폴란드 내 선풍적인 인기를 끔.

 

무인우편시스템 Paczkomaty 24/7

자료원 : InPost.pl

 

 ○ InPost의 월간 우편물 취급규모 2000만 건 시대 도래

  - InPost의 우편물취급량은 2008년 1월(150만 건), 같은 해 12월(350만 건), 2009년 1월(600만 건), 같은 해 12월(900만 건)등 꾸준히 세자릿수 이상 증가율을 보임. 올해 12월에는 2년 만에 약 600% 증가한 월간 우편물 취급량 2000만 건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 2010년 상반기 InPost의 우편물취급량은 전년동기(2620만 건) 대비 151.9% 상승한 6600만 건을 기록하며 월 평균 1100만 건의 우편물을 취급하는 것으로 집계됨. 이와 함께 InPost는 2010년 말까지 월 2000만 건의 우편물 취급을 예상함.

 

 ○ InPost, 폴란드 전체 우편시장 점유율 20% 예상

  - EU기금을 등에 업고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InPost는 머지않아 폴란드 전체 우편물의 18~20%를 점유할 것으로 전망되며, 민간 우편서비스 업계의 대두로 꾸준한 성장이 예상됨.

  - Paczkomaty 24/7 의 빠른 보급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향후 폴란드 전역에 800개의 Paczkomaty 운영을 계획 중임.

 

 ○ 사업확장 뿐만 아니라 업계 공동 성장을 위해 다양한 사회 공헌활동 수행

  - 2010년 5월 25,26일 InPost는 EU의 민간 우편서비스 업체들의 독립과 기업 간의 지식 및 서비스 공유를 위해 EU 내 민간 우편서비스 기업들과의 크라쿠프 회담을 주선함.

  - 90년대 스웨덴과 핀란드 우편서비스시장의 자유화 이후, 영국(2006년), 네델란드·에스토니아(2011년예정)등 EU내 우편서비스시장 자유화 물결이 일고있음. 이와 함께 폴란드를 포함한 기타국가들에서도 2013년 우편서비스시장 자유화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됨.

  - 2010년 9월 InPost를 포함한 10개의 민간우편 업계들(InPost,Angaria,Avistrans,KABPA,Lande,MAXI,Peterox,Polska Grupa Pocztowa등)은 민간우편서비스연합(OZPNOP)를 설립하고, 폴란드 우편 관련 법률 변경을 위해 폴란드 내각에 제안서를 제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2010년 세계우편상 수상에 빛나는 InPost의 급속한 발전

  - 2007년 10월 30일 InPost의 바르샤바 증권거래소에 상장하며 본격적으로 우편서비스 시장 내 자사 영역 확장을 시작

  - 2007~13년 Regional Operational Programs(ROP), OP Innovative Economy(OPIE)의 EU 운영프로그램을 통해 약 PLN 2386만의 EU지원금을 획득함. 이로써 Paczkomaty 의 전국적인 보급에 박차를 가함은 물론 Fibrahallo.pl과의 합작으로 하이브리드 우편서비스와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도입하며 혁신적인 성장을 거듭 중임.

  - 2009년 상반기 InPost 수입규모는 전년동기 대비(PLN 5640만) 67.8% 증가한 PLN 9468만을 기록했으며, 순수익 규모는 전년동기 대비 34.17% 증가한 PLN 739만을 기록함. 이와 함께 2009년 상반기 영업수익은 전년동기 대비 87.69% 상승한 PLN 1209만으로 집계됐으며 EBITDA는 130.5% 증가한 PLN 1677만을 기록함.

  - 2010년 상반기 기준 InPost 주가는 2009년 8월 대비 80% 이상 상승했고, 2010년 상반기 투자수익률(ROI)는 주식상장 데뷔 이후 347.55% 증가하며 급속한 성장을 기록 중임.

 

2007년~09년 INTEGER.PL 재정 동향

(단위 : PLN 백만)

연도

2007년

2008년

2009년

판매수입

43.23

53.06

51.59

순수익

4.76

5.18

7.05

자산

51.49

68.94

108.77

자료원 : Hoppenstedt Bonnier

 

EU 운영프로그램의 지원을 받고있는 InPost

자료원 : InPost

 

□ 우편서비스 시장 현황 및 신규 진출기업 제약 요인

 

 ○ 폴란드 국영우체국의 절대적인 시장 지배로 인해 민간업계 경쟁 치열

  - 폴란드 우편서비스 시장 전체 수익의 80%를 장악하는 국영 우체국으로 약 100여 개의 민간사업자가 나머지 시장(20%)에서 치열한 경쟁 중임.

  - 이로 인해 폴란드 전자통신관리국(UKE)에 등록된 200여 개의 민간우편서비스기업 중 절반 이상이 운영을 포기할 정도로 민간우편서비스 기업의 경영은 쉽지 않음.

  - 우편서비스시장 내 고용자 수는 폴란드 국영우체국(9만 명 이상), 민간우편서비스업체(2만9000명)으로 집계됨.

  - 2009년 기준 폴란드 우편서비스 시장의 수익구조는 총 PLN 62억으로, 폴란드 국영우체국(PLN 50억), 민간우편서비스업체(PLN 12억)으로 기록됐으며, 민간우편서비스업체의 총 매출액은 PLN 32억으로 집계됨.

  - 2009년 기준 폴란드 연간 우편물 규모는 약 25억 건에 달하며, 이 중 InPost가 6%를 점유함. InPost는 올해 말까지 전체 우편물 중 12%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됨.

 

폴란드국영우체국과 민간우편서비스기업의 분야별 점유율(%)

주 : 1) 빨강 : 국영우체국, 파랑 : 민간기업

                    2) 좌부터:우편물, 소포 및 기타서비스, 광고물, 전단지

자료원 : 전자통신관리국(UKE)

 

 ○ 폴란드 우편 법률, 민간우편서비스 업체의 큰 장벽

  - 폴란드 우편 관련 법률은 국영우체국 보호를 위해 구성됐으며, 민간 우편서비스업계에 큰 장벽으로 존재

  - 대표적인 예로 폴란드 우편 법률상 민간우편서비스업체의 50g 이하(우편물 비율의 대다수를 차지함) 일반우편물 가격은 국영 우체국 특급우편 대비 2.5배 비싸게 제공해야함.

 

1996~2009년 폴란드 민간우편서비스 등록 기업수

자료원 : 전자통신관리국(UKE)

 

2009년 폴란드 우편서비스 시장내 민간우편서비스 기업별 순위

주 : 좌 -우편물점유율순위, 우 - 수입규모 순위)

자료원 : 전자통신관리국(UKE)

 

□ 시사점

 

 ○ 꾸준한 신규 서비스 개발 노력

  - InPost는 우편서비스업의 최대 사안인 서비스 네트워크망의 형성 및 확장에 노력을 기울여 왔음. 고객에게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 및 서비스 필요고객에 대한 탄력적이며 열린 자세를 한결같이 유지함.

  - 매년 5개의 새로운 서비스 제공이라는 사칙을 바탕으로 고객들의 필요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기업의 자세를 갖춤. Paczkomaty 24/7라는 우편물 배송 및 보관 무인시스템을 개발해 우편서비스업계의 혁명을 일으킨 이후에도 올해(2010년) 모바일 뱅크 강자인 mBank와의 협약을 통한 모바일결제 서비스 도입(향후 4개 은행과의 순차적인 추가협약 계획 중), GSM 기술을 기반으로한 하이브리드 우편서비스 도입 등 끊임없는 열정과 노력이 성공의 바탕이 됨.

 

 ○ 전통 우편물 시장축소, 하이브리드 우편서비스가 대세

  - 폴란드는 물론 전 세계 우편서비스시장은 전자 우편 및 자동화 시스템의 발달로 인한 전통방식의 우편물시장 축소를 피할 수 없을 것임.

  - 상기와 같은 추세로 2010년 폴란드 내 전통 우편시장 규모는 약 5~8% 축소될 것이며, 우편시장은 하이브리드 우편서비스가 주를 이룰 것으로 전망됨.

  - InPost는 지속적으로 우편서비스 시장 3대 트렌드(무인시스템, 하이브리드, 전자결재)에 부합하는 서비스 개발 및 공급 예정

 

 ○ EU의 우편시장 개발 추세로 인해 InPost 성장 가능 지수 올라

  - 2013년 폴란드를 비롯한 기타 EU국의 우편시장 개방이 예정됨에 따라 이미 폴란드 최대 민간우편서비스 기업인 InPost는 폴란드뿐만이 아닌 EU 진출 계획 전략을 수립 중임. 이 업체는 중동부 유럽의 최대 민간우편서비스 업계로의 부상을 도모함.

 

EU내 우편서비스 시장 자유화 도입 현황 및 전망

주 : 파랑 : 자유화지역, 노랑 : 2011년 예정, 주황 : 2013년 예정

자료원 : ITA Consulting/ WIK-Consult

 

 

자료원 : 전자통신관리국(UKE), Hoppenstedt Bonnier, InPost, 현지언론 보도, KOTRA 바르샤바 KBC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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