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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불황을 극복한 히트상품(2)
  • 현장·인터뷰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정영화
  • 2010-10-21
  • 출처 : KOTRA

 

파키스탄, 불황을 극복한 히트상품(2)

-자동차 도요타, 휴대폰 노키아 인기-

-우리나라, LG에어컨, Etude 화장품 인기 -

     

     

     

□ 가격경쟁력을 보유하라

     

 ○ 파키스탄의 무선 단말기시장 판매량은 연간 약 800만~900만 대로 추정되며, 최근 통신시장 포화로 성장세가 둔화됐지만 매년 5% 내외 성장 시현

     

 ○ 휴대폰시장은 Nokia 45%, 삼성 15%, LG10%, 소니 에릭슨 10%, 그리고 브랜드 모조품인 중국산 제품이 차지하며 매년 중국산 제품이 크게 확대됨.

     

 ○ Nokia는 시장선점 및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그동안 파키스탄 시장을 석권해 왔으나 최근 삼성, LG, 중국산 저가 제품이 출시되면서 고전함.

     

 ○ 이에 Nokia는 35달러 내외의 국민보급형 휴대폰 Nokia5030를 출시,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음.

     

□ 현지 투자기업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라

     

 ○ 파키스탄의 연간 승용차시장 규모는 약 10만 대로 도요타, 스즈키, 혼다 등 일본 자동차 회사가 시장을 과점함.

     

 ○ 스즈키사는 1000㏄ 이하의 소형차시장에서, 도요타는 1300~1800㏄의 중형 승용차시장에서, 혼다는 1500㏄이상의 중대형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냄.

     

 ○ 도요타는 점차 고급화되는 수요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코롤라 ALTIS 브랜드를 출시,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았으며 도요타 승용차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2~3개월씩 기다려야할 정도임.

     

 ○ 특히 현지진출 일본 자동차 기업들은 정부 로비를 통해 완성차 수입관세를 높게 유지함으로써 현지진출 업체로서의 이점을 최대한 살림.

 

            

Nokia5030                             도요타 Altis

 

□ 문화 마케팅을 구사하라

     

 ○ 파키스탄은 이슬람 국가로 외출 시 대부분의 여성들이 히잡을 착용함. 자칫 여성들이 화장을 하지 않는다고 오해할 수 있으나 실제 파키스탄 여성들은 진하게 화장을 함.

     

 ○ 화장품시장은 연 9000만 달러 수준이며,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와 소득수준 향상으로 매년 약 20% 성장 중임.

     

 ○ 시장은 도시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유럽 및 미국 브랜드의 고급품 시장과 시골, 도시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파키스탄 브랜드의 저가 시장으로 크게 양분됨.

     

 ○ Etude는 직장여성 및 실리를 추구하는 젊은 여성들이 명품 브랜드보다 합리적인 가격의  품질좋은 제춤을 선호한다는 점에 착안, 직장여성과 젊은 여성들을 타깃으로 마케팅을 전개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 기술력으로 승부한다

     

 ○ 파키스탄의 여름은 40도에 이를 정도로 무더울 뿐만 아니라 7개월 이상 지속되기 때문에 중상류층 가정에서는 에어컨이 필수품으로 자리 잡음. 연간 에어컨시장 판매량은 약 50만 대로 추정됨.

     

 ○ 에어컨 시장은 LG, Samsung, Dawlance, PEL, Haier, Mitsubish 등이 분점하나, 최근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Dawlance, PEL, Haier 등 중저가 브랜드가 시장을 급속히 확대함.

     

 ○ 이에 대응 LG전자는 현지 가전업체인 PEL사와 전략적 제휴를 추진, 고급브랜드인 LG Neo Plasma Plus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음.

     

□ 중산층 고객을 타깃으로

     

 ○ 파키스탄인들은 차에 우유와 설탕을 넣은 짜이를 매우 좋아함. 짜이를 먹어야 하루를 시작한다고 할 정도로 짜이는 열량 섭취가 부족한 파키스탄인들에게 주요 열량공급 식품으로 자리매김함.

     

 ○ 짜이의 연간 소비량은 약 2억 달러이며, 매년 약 6%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Tapal, Lipton, Vital 브랜드가 치열한 경쟁을 벌임.

     

 ○ Tapal사는 증가하는 중산층을 대상으로 중가의 Tapal Danedar 브랜드를 출시함.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얻어 파키스탄 차시장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함.

 

        

           Etude                              LG Neo Plasma Plus                              Tapal Danedar

 

 

자료원 : Brandpower, KOTRA 카라치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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