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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인디아, 소형차 수출 전략 변경!
- 투자진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5-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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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인디아, 소형차 수출 전략 변경!
- 유럽시장을 위한 i20 해치백 터키에서 생산 -
- 호주, 베트남, CIS 국가, 새로운 수출시장 타겟으로 부상 -
□ 현대자동차 인디아 i20 유럽시장 수출 중단
○ 현대 자동차 인디아는 인도를 서구 시장을 위한 수출 기지로서 활용하였으나 최근 그 전략을 변경하기로 결정함.
○ 현재 인도는 i20 해치백 모델을 생산하는 유일무이한 시장으로 유럽시장 수출을 위한 상품도 인도에서 생산되고 있으나, 유럽 시장을 위한 생산 기지를 따로 만들기로 결정 한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볼 수 있음.
- 유럽 시장을 위한 i20 해치백 모델은 2010년 50,000대를 목표로 하여 현대자동차 터키 법인에서 생산 될 것으로 보임.
- 현대 자동차 인디아는 2008년 11월부터 i20 수출을 시작하였고, 2009년 85,169대의 판매를 기록하였음.
- 거의 대부분은 유럽 시장으로 수출되었음.
○ 현대 자동차가 i20을 2년 동안 인도에서 독점적으로 생산하다가 최근 이러한 변화를 시도한 근본적인 이유는 두 가지로 볼 수 있음
- 첫째, 2009년 i20의 국내 판매량이 33,458대를 기록하였는데 이 수치는 수출량의 반에도 못 미치는 수치이며 지난해와 비교하여 봐도 증가하지 않았음. 따라서 국내 시장을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가 어려웠음.
- 두번째로는 한국과 EU의 FTA로 인한 관세 혜택 때문임. 현재 유럽시장으로 수출되는 한국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에 부과되는 관세가 10%이나 FTA로 인해 면세 혜택을 받게 될것임.
- 반면 인도시장에서 제조된 자동차를 유럽으로 수입 하는 경우에는 6%의 관세가 부과됨.
□ i20, 서구 시장 노린다
○ 경기침체를 겪고 있는 서양의 자동차 제조업체들도 인도의 소형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에 현대자동차 인디아는 서구 시장으로의 소형차 수출에 몰두하고 있음.
- 2010년 1월과 2월 독일,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등의 주요 소형차 시장에서는 판매 실적이 30%나 급 하락하였음.
○ 하지만 현대 자동차 아대양주 마케팅 담당자의 말에 의하면 최근 터키 시장에서 연료 효율이 좋은 차량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i20가 터키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함.
○ i20와 다르게 i10의 경우, 인도시장에서 2008년 올해의 차로 선정되기도 하고, 2009-10 회계연도에는 인도 국내 시장에서만 총 149,242대가 판매되며 동 자동차 부문에서는 인도 시장에서 전례 없는 판매 기록을 달성함.
- 또한 인도 자동차 시장 소형차 부문에서 가장 연료 효율이 좋은 차로 선정되었음.
현대자동차 인디아의 수출량 변화
자료원 : 현대자동차 인디아
□ 현대자동차 인디아의 새로운 타겟
○ 현대자동차 인디아의 마케팅 담당 임원인 Arvind Saxena는 현대 자동차 인도 법인은 아시아에서 새로운 시장을 찾고 있는 중이라고 밝힘.
- 아시아에서 호주, 베트남, CIS 국가를 염두해 두고 있으며 2010년 호주 시장에서 적어도 10,000대의 i20가 판매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함.
○ 또한 현대 자동차 인디아는 인도 국내 시장에 선보이고 있는 모델 중 한때 돌풍을 일으켰던 Santro와 Gets의 판매가 주춤해짐에 따라 i10과 i20 판매에 주력하고 있음.
□ 그러나 인도는 여전히 최고의 시장
○ 현대자동차 인디아는 인도시장을 소형차 생산의 허브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하이데라바드의 R &D 센터를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 현대자동차 인디아의 박한우 법인장은 인도의 자동차 시장 소형차 부문에 집중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 소형차 부문에 계속 주력할 것이라고 밝힘.
○ 하지만 인도는 현대 자동차를 세계 시장으로 수출하는데 전략적으로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고 덧붙임.
현대자동차의 수출기지로서의 인도
자료원 : 현대자동차 인디아 제공
자료원 : Businessworld 및 현지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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