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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유통시장 투자매력 소폭 하락
  • 투자진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동욱
  • 2010-05-18
  • 출처 : KOTRA

 

베트남 유통시장 투자매력 소폭 하락

- 베트남 소매유통 시장 개방일정 미준수, 실제 투자시 각종 절차 애로 등

- 하지만 소비패턴의 변화와 유통구조 서구화로 슈퍼마켓, 대형할인점 등 급성장 추세 -

 

하노이 KBC 박동욱 차장

kotraone@gmail.com

 

 

□ 2010년, 베트남내 외국기업 유통시장 법률적 전면 개방, 시행까진 여전히 미지수

 

 ○ 베트남 정부는 WTO 및 AFTA 국제규약 준수를 위한 유통분야 외국기업 진출 자유화를 추진하면서 ’09년 1월부터, 외국기업의 100% 독립진출 및 경영자율을 전면 허용하였고 2010년 부터는 도소매 유통 전면 자유화를 법적으로 시행하도록 되어 있으나 영세상인의 보호와 여러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전격 시행을 유보하고 있는 상태이며 외국기업의 투자허가에 매우 난색을 보이는 현실임.  

 

 ○ 베트남 유통시장은 1993년 베트남 최초의 슈퍼마켓이 개장하며 베트남 신업태 유통이 시장에 선보인 이래 유통시장 개방으로 국내기업과 외국기업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향후 3-4년간 매우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최근 개방일정 미준수, 행정절차 애로 등으로 제약요건이 많은 상황임.  

 

□ 베트남, 유통시장 경쟁력 하락

 

 ○ 세계적 컨설팅사인 AT Kearney사는 2008년 전세계 185개 국가중 유통시장 성장성이 높은 4대지역중 베트남을 최고로 평가하였으나 2009년 평가에서는 전년도 1위에서 5계단 하락한 6위를 기록하며 경쟁력이 하락한 것으로 조사됨.

 

 ○ 동 평가는 GRDI(General Retail Development Index)를 기초로 인구, 소득, 시장잠재력, 위험, 유통침투지수 등을 평가하였으며 베트남은 2008년도 8.5%의 높은 경제성장률과 높은 외국인투자 증가추세, 소비추세에 근거하여 평가로 1위에 올랐으나 2009년에는 경제위기, 부동산 거품, 인플레 압력, 정부의 유통시장 개방지연으로 경쟁력이 크게 하락한 것으로 발표됨.

 

2009년 신흥유망 유통시장 Top 10 (AT Kearney 선정)

국가

2009년 순위

2008년 순위

국가

2009년 순위

2008년 순위

인도

1

2

베트남

6

1

러시아

2

3

칠레

7

8

중국

3

4

브라질

8

9

아랍에미레이트

4

20

슬로베니아

9

23

사우디아라비아

5

7

말레이지아

10

13

 

□ 베트남 유통산업 현황

 

 ○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에 따르면, ’01□’08년 연평균 21.9%의 고성장세를 유지한 베트남 유통시장은 ’09년 전년비 18.6% 증가한 U$665억 달러(1,197조동)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가는 추세임.

 

베트남 연도별 유통산업 시장규모(단위: 10억동)

연도별

유통시장 규모

국영기업

민간기업

외국계기업

2000

220,410.6

39,205.7

177,743.9

3,461.0

2001

245,315.0

40,956.0

200,363.0

3,996.0

2002

280,884.0

45,525.4

224,436.4

10,922.2

2003

333,809.3

52,381.8

267,724.8

13,702.7

2004

398,524.5

59,818.2

323,586.1

15,120.2

2005

480,293.5

62,175.6

399,870.7

18,247.2

2006

596,207.1

75,314.0

498,610.1

22,283.0

2007

746,159.4

79,673.0

638,842.4

27,644.0

2008

983,803.4

96,480.2

853,809.7

33,513.5

2009

1,197,480

116,244

1,049,944

31,292

자료원: 베트남 통계청

 

 ○ 베트남 유통협회에 따르면, 2008년 기준 40만개의 유통기업이 소재하며 신업태인 슈퍼마켓과 쇼핑센터가 최근 빠르게 확대되며 전역에 400여개의 슈퍼마켓과 60여개 쇼핑센터 2000여개에 달하는 편의점이 확대된 것으로 파악됨. 또한 이같은 신업태 유통점이 크게 확대되어 2010년까지 슈퍼마켓과 쇼핑센터가 각각 62%, 15%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함.

 

 ○ 베트남 유통시장의 유형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개인 유통상점이 전체 유통시장의 44%, 재래시장이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서구형 신업태 유통점은 아직 10%에 불과한 시장점유율을 보유한 것으로 파악되며 6%만이 직판매 형태로 파악됨. 베트남 정부는 2010년까지 신업태 유통업의 비중이 30%로 확대되는 것은 물론 2020년까지 60%대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함.

 

 ○ ’95년말 베트남 전역에 2개의 쇼핑센터와 10개의 슈퍼마켓에 불과하던 매장수가 불과 십년만에 전체 30개 쇼핑몰, 140개 슈퍼마켓으로 확대되고 금년말까지 35개의 쇼핑센터와 20개이상의 슈퍼마켓이 추가로 완공 오픈할 예정임.

 

 ○ 베트남의 경우, 대형 유통기업의 전체 유통시장에 차지하는 비중이 7-10% 내외로 파악되며 향후 선진국의 추세에 비추어 보면 2020년까지 20-30%까지 확대가 될 것으로 전망하는 등 신업태 유통분야에 큰 성장기회가 전망됨.

 

동남아 인근국 신업태 유통매장 비율 현황

자료원: Nielsen Retail Audit

□ 베트남 소비자 소비패턴 변화 및 소비 확대

 

 ○ 베트남의 내수는 전체 87백만명에 달하는 인구를 바탕으로 2008년기준 세계 13대 인구대국으로 기록되며 아시아에서 내수시장이 유망한 국가로 평가되기도 함. 30대 이하 인구비중이 50%이상으로 젊은 소비층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며 전체 GDP의 70%가 내수소비가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은 상황임.

 

   - 내수소비 비중: 싱가포르(57%), 태국(68%), 말레이시아(59%)

 

 ○ 최근 급속한 경제성장과 소득향상으로 베트남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서구화, 고급화되는 추세속에서 전통적인 유통형태인 재래시장 형태에서 백화점, 슈퍼마켓, 할인전문점, 하이퍼마켓 등 다양한 신업태 유통채널 구축이 진행 중.  

 

 ○ 최근 일반소비자의 인식변화로 신업태 유통매장은 일부 부유층만의 전유물이라는 선입견이 점차 옅어지면서 쇼핑 편의성 및 대량구매에 따른 가격할인에 대한 매력이 중산층까지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추세임.

 

 ○ 베트남 인구구조는 점차 20대 이하의 중심의 인구구조에서 소비성향이 가장 높은 20-30대 인구계층의 증가폭이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어 향후 2-3년내 베트남 소비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높은 구조적 특성을 가지고 있음. 또한 경제활동이 최고조에 달하는 45-55세 사이의 인구가 80%이상 증가하는 추세치 또한 소매유통 마케팅시 검토가 필요함.

베트남 연령별 인구변화 추세 (2000-2010)

자료원: TNS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베트남 유통시장의 성장성과 잠재위협에 대한 면밀한 검토 필요

  - 베트남이 향후 유망 유통시장으로 부상하는데 전문가 대다수가 이견이 없으나, 현재 경제위기 상황과 베트남 부동산시장의 높은 거품으로 인한 임대료 상승, 정부의 외국유통기업에 대한 진출제한이 높은 보이지 않는 장벽으로 작용하기에 관련 분야별로 세밀한 검토 및 타당성 분석을 거친 후 시장진출 판단 필요

 

 ○ 일반 무역업 및 관련 현지 유통업에 대한 진출 준비 필요

  - 베트남 유통시장의 개방은 단순 도소매분야의 개방 뿐만 아니라, 정부의 개방일정에 따라 기존 베트남 소매유통상을 경유하여 유통되던 일반소비재 용품에 대한 한국 수출기업의 현지 유통 또한 정부의 관련 일정에 따라 추진될 예정임. 따라서 향후 여러 여러 제약요건에도 불구하고 차근차근 사전준비가 필요함.

 

 ○ 한국제품 수출확대를 위한 유통망 확보를 위한 전략적 중요성

  - 베트남은 한국의 투자진출 확대와 이에 따른 기술 및 기계설비 수요로 중간재 제품에 대한 수출수요가 높은 편이나 향후 경제성장 및 국민소득 향상에 따른 소비재 제품에 대한 전략적 수요시장으로서 중요성 재조명 전망

  - 지난 몇 년간 한류효과로 한국제품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기도 하였으나, 최근 이같은 한류프리미엄이 점차 소멸해나가는 추세로 한국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현지 노출과 유통채널 유지를 통한 브랜드 경쟁력 강화 필요성.

 

자료원: 베트남 통계청, AC Nielson 및 하노이 KBC 자체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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