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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경제각료회의 전용화물로(DFC) 승인 발표
  • 투자진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김정현
  • 2007-11-30
  • 출처 : KOTRA

인도, 경제각료회의 전용화물로(DFC) 승인 발표

  - 10년간 전체 900억~1000억 달러의 투자 예상 -

  - 첫 번째 단계는 2008년 1월 시작으로 –

 

보고일자 : 2007.11.30.

김정현 뭄바이무역관

namunaru@kotra.or.kr

 

 

 인도 전용화물로(Dedicated Fright Corridor) 개요

 

 ○ 경제성장에 따른 수출입 물량확대로 인도의 부실한 인프라스트럭처가 문제가 시급히 해결해야 될 사항으로 대두

 

 ○ 생산기지와 인도의 항구를 직접 연결하는 프로젝트로서 DFC 기획과 일본정부의 자금지원을 통한 프로젝트 진행 시작

 

 ○ 2006년 일본 정부와 인도의 상공부 간 MOU를 체결한 뒤 2007년 5월 일본에서 첫 번째 회의를 시작으로 4번째 미팅 준비 중

 

 ○ 2012년까지 서부지역 전용화물로(DFC)의 첫번째 단계 프로젝트의 완성을 합의

 

 ○ 2007년 11월 27일 인도 경제각료회의에서 전용화물로 프로젝트의 승인을 발표함.

 

 ○ 일본정부의 자금지원으로 이뤄지는 델리-뭄바이 전용화물로 프로젝트는 향후 10년간 전체 900억~1000억 달러의 투자가 예상됨.

 

 ○ 또한 전용화물로 주변에 각종 프로젝트의 생성 및 산업단지에 끼치는 영향은 상당할 것으로 전망됨.

 

 인도 전용화물로 프로젝트

 

 ○ 델리 뭄바이 산업로 : Delhi-Mumbai Industrial Corridor(DMIC)

  - 1483㎞의 DFC 프로젝트는 2012년 완공을 목표로 함.

  - DFC 노선의 양쪽 150㎞내에 개발 프로젝트에 중점

  - 프로젝트 영향권 내에 있는 지역은 인도의 14%이고, 인구수로는 17%가 영향권임.

  - 전체 프로젝트 영향권에 있는 인구수는 1억7340만 명임.

  - 프로젝트 관련 영향권 지역에서의 전체 노동자 수는 6836만 명임.

  - 향후 5년간 두 배의 고용증가, 3배의 산업생산 증가 및 이 지역으로부터의 4배의 수출 증가 예상됨.

 

 ○ 우따르 프라데쉬, 하리야나, 라자스탄, 마드야 프라데쉬, 구자라트, 그리고 마하라수트라주를 커버하는 DMIC(Delhi-Mumbai Industrial corridor)의 첫번째 단계는 2008년 1월 시작으로 4년 내에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인도 경제각료회의(Cabinet Committee on economic affairs(CCEA))지난 11월 27일에 전용화물로(Dedicated Fright Corridor)프로젝트를 승인을 발표함.

 

 ○ DFC 프로젝트는 동부 루트를 위한 1만1895크로루피와 서부루트를 위한 1만6592크로루피 등 총 2만8181크로루피(70억 달러) 규모의 대규모 프로젝트임.

 

서부지역 DFC 프로젝트

1단계 프로젝트(2008~12년)

번호

주 이름

제안된 장소

지역 분류

1

우따르 프라데쉬(Uttar Pradesh)

Dadri-Noida-Ghaziabad

투자지역

2

우따르 프라데쉬(Uttar Pradesh)

Meerut-Muzaffarnagar

산업지역

3

하리야나(Haryana)

Faridabad-Palwal

산업지역

4

하리야나(Haryana)

Manesar-Bawal

투자지역

5

라자스탄(Rajasthan)

Kushkhera-Bhiwadi-Neemrana

투자지역

6

라자스탄(Rajasthan)

Jaipur-Dausa

산업지역

7

구자라트(Gujarat)

Bharuch-Dahej

투자지역

8

구자라트(Gujarat)

Vadodara-Ankleshwar

산업지역

9

마하라수트라(Maharashtra)

Dighi

산업지역

10

마하라수트라(Maharashtra)

Nahik-Sinnar

투자지역

11

마드야프라데쉬(Madhya Pradesh)

Neemuch-Nayagaon

산업지역

12

마드야프라데쉬(Madhya Pradesh)

Pitampura-Dhar-Mhow

투자지역

2단계 프로젝트(2012~18년)

1

하리야나(Haryana)

Rewari-Hissar

산업지역

2

하리야나(Haryana)

Kundli-Sonepat

투자지역

3

라자스탄(Rajasthan)

Ajmer-Kishangarh

투자지역

4

라자스탄(Rajasthan)

Rajsamand-Bhilwara

산업지역

5

라자스탄(Rajasthan)

Pali-Marwar

산업지역

6

구자라트(Gujarat)

Ahemdabad-Dholera

투자지역

7

구자라트(Gujarat)

Surat-Navsari

산업지역

8

구자라트(Gujarat)

Valsad-Umbergaon

산업지역

9

마하라수트라(Maharashtra)

Dhule-Nardhana

투자지역

10

마하라수트라(Maharashtra)

Pune-Khed

산업지역

11

마드야프라데쉬(Madhya Pradesh)

Shahjapur-Dewas

산업지역

12

마드야프라데쉬(Madhya Pradesh)

Ratlam-Nagda

투자지역

자료원 : http://dipp.nic.in

 

 ○ 델리-뭄바이 산업로(DMIC) 지역에서 제기된 투자지역과 산업단지 지역

 

 

 ○ DFC 루트내의 기존 산업벨트 현황

  - 우따르 프라데쉬(Noida/greater Noida, Ghaziabad) : 일반적인 제조

  - 하리야나(Gurgaon, Faridabad, Sonepat) : 자동차, 전자, 베틀

  - 라자스탄(Jaipur, Alwar, Kota, Bhilwara, Jodhpur) : 대리석, 가죽, 텍스타일

  - 구자라트(Ahemedabad, Vadodara, Anand, Bharuch, Surat) : 엔지니어링, 보석, 화학

  - 마하라수트라(Mumbai, Pune, Nashik) : 자동차, 자동차부품, 텍스타일, 제약, 알루미늄

 

 ○ 델리와 콜카타를 연결하는 두번째 단계는 2012년 시작될 것이며, 150㎞의 DFC 루트를 따라서 DMIC 하에 약 100~120개 프로젝트들이 발생될 것으로 전망됨.

 

 ○ 동부루트의 경우 Ludhiana에서 시작해 Allahabad, Khurja, Saharanpur, Ambala를 경유해 sonnagar에서 끝남.

 

 ○ DFC 프로젝트의 동부지역 루트 현황

 

 시사점

 

 ○ 이번 인도 경제각료회의에서 승인된 DFC 프로젝트는 인도의 물류산업의 혁신을 가져올 것을 예상됨.

 

 ○ DFC 주변의 산업단지가 가장 큰 혜택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인도로 진출하려는 기업들은 반드시 참고해야 될 사항임.

 

 ○ 현재 인도 서부지역의 경우, 항구와 가까운 뭄바이 및 뿌네, 구자라트 지역들이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지역이나 가격 오름세가 큰 폭이며, 부지확보도 쉽지 않은 사항임.

 

 ○ 따라서 향후 DFC 주변 산업단지로의 진출도 모색할 필요성도 제기됨.

 

 ○ 이번 대규모 자금이 투자되는 DFC 프로젝트는 인도 인프라투자의 전환점이며, 향후 동부 및 남부 지역으로도 확대될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한국업체들의 능동적인 접근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http://dipp.nic.in, The Financial Ex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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