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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업체별 북미 설비투자 동향
  • 투자진출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호준
  • 2007-04-29
  • 출처 : KOTRA

완성차 업체 북미 설비 투자 동향

- 미국 완성차업체, 구조조정과 설비투자 병행 –

- 일본·한국 업체는 R&D센터 설립·확대통한 현지화 추진 –

 

보고일자 : 2007.4.28.

김호준 디트로이트무역관

detroit@kotradtt.org

 

 

□ 설비투자 지속

 

 ○ GM과 Ford는 생산량 감소와 공장 폐쇄를 하는 와중에도 신차 개발 및 미국 내 생산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일본·독일·한국 완성차 업체들 역시 미국 내 생산설비 확장을 계획하고 있음.

 

□ 완성차 업체별 2006년 발표 투자(예정) 내역

 

 ○ GM

  - GM은 연료절감 6단 자동변속기 개발에 2003년 이후부터 총 17억 달러를 지출했으며, 이를 통해 2010년까지 매년 300만개의 트랜스미션 생산을 추진하고 있음.

  - GM은 2006년 1월에 E85 차량의 소비자 이해를 증대시키기 위해 에탄올 이미지 캠페인을 시작했으며, 향후 40만대의 E85 가변연료 차량을 생산할 계획

  - 2006년 9월에 세계 최대의 연료 전지 차량(Chevrolet Equinox Fuel Cell) 생산계획을 발표하는 등 연료전지 기술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음.

 

GM의 설비 투자계획

                                                                                                                        (단위 : 백만 달러)

발표시기

투자 대상

금액

목적

2006.2

Pontiac 트럭 공장

163

Chevrolet Silverado, GMC Sierra

 

Lansing Grand River 조립공장

138

 

 

Romulus 엔진공장

60

 

 

Poniac 스탬핑 공장

32

하이드로포밍판

 

Baltimore 트랜스미션 공장

118

후륜구동 투모드 하이브리드 트랜스미션(Chevrolet Tahoe, GMC Yukon에 사용 예정)

2006.6

인디애나 주 Bedford 파워트레인 공장

48

6단 변속기 트랜스미션 주조
미시간주 Ypsilanti, Warren, 오하이오 Toledo 공장에 트랜스미션 케이스 및 컨버터 하우징 공급

 

미시간 주 Warren 트랜스미션 공장

332

변속기 생산 설비 증대

 

미시간 주Ypsilanti 트랜스미션 시설(YTO)

125

하이드라매틱 6단 후륜·전륜 자동변속기 생산 확대

 

기타

45

YTO의 생산 지원 위한 공급업체 툴링 및 컨테이너

2006.8

캐나다 Oshawa 자동차 생산 공장

3,000

Chevrolet Camaro

2006.12

캔자스주 Fairfax 자동차 생산 공장

208

2008 Chevrolet Malibu

 

테네시주 Saturn Corporation 제조 공장

225

페인트 설비

2007. 1

GM Powertrain Tonawanda(GMPT)

300

DOHC V-6 엔진 생산용 설비

 

 ○ Ford

  - Ford는 2010년까지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을 연간 약 25만대까지 증대할 계획을 발표

  - Ford는 현재 Ford Escape Hybrid와 Mercury Mariner Hybrid, 두 종의 하이브리드 차량을 생산하고 있으며, Mazda Tribute, Ford Fusion, Mercury Milan 세 차종을 하이브리드 라인업에 추가할 예정

 

Ford의 설비투자 계획

                                                                                                                       (단위 : 백만 달러)

발표시기

투자 대상

금액

목적

2006.7

전륜구동(AWD) 시스템 자체 개발

미정

자체 개발통해 더 많은 차량에 시스템 공급

2006.10

캐나다 Oaksville Flexible Plant(투자완료)

1,000

Lincoln MKX, Ford Edge 등 생산

2007.1

미시간주 Wayne 스탬핑·조립 공장

130

2008 Ford Focus 생산용 툴링·설비

 

미시간주 Van Dyke 트랜스미션 공장

320

차세대 Ford Escape 생산용 flexible machining line

 

미시간주 Livonia 트랜스미션 공장

88

2009 F-150 생산용 flexible tooling

 

미시간주Woodhaven 스탬핑 공장

89

2009 F-150 생산용 금형 및 서브어셈블리 장비

 

미시간주 Dearborn 스탬핑 공장

31

2009 F-150 도어·후드 생산용 금형 및 서브어셈블리 장비

 

미시간주Dearborn 트럭 공장

208

2009 F-150 생산용 툴링 및 장비 추가

 

 ○ 도요타

  - 도요타는 현재 북미에 자동차, 파워트레인, 부품 생산설비 총 13개의 생산 시설을 운영 중이며, 북미 지역 수요확대로 인해 다양한 지역에 추가 투자를 계획 중임.

  - 도요타의 북미지역 내 생산능력은 현재의 175만대에서 2008년까지 202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R&D센터 개설, 지속적인 부품 현지조달 등을 통해 지속적인 현지화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도요타의 설비 투자 계획

                                                                                                                    (단위 : 백만 달러)

발표시기

투자 대상

금액

목적

2007.2

미시시피주 신규 자동차 생산공장(Tupelo 인근)

1,300

Highlander SUV생산

 

캐나다 Ontario 생산공장

1,100

RAV4 생산 증대

2006.1

멕시코 Tijuana 공장 증설

37

Tacoma 생산 증대 및 트럭베드 생산

2006.3

인디애나주 Subaru 생산 공장

230

Camry 생산

2006.9

미시간주 Yorktown Toyota Tech Center 개설

187

북미 지역R&D

2006.10

켄터키주Georgetown 공장(투자 완료)

10

Camry 하이브리드 생산

2006.11

텍사스주 San Antonio 공장(투자 완료)

1,280

Tundra 생산

2006.10

웨스트버지니아주Buffalo 엔진 공장

920

Corolla·Matrix용 4기통 엔진
Sienna·Lexus RX330용 V6엔진
Camry, Solara, Sienna, Lexus RX330용 자동변속기

미확인

NUMMI(Toyota-GM 합작회사)

143

설비 업그레이드

 

 ○ 다임러크라이슬러

  - 크라이슬러 그룹은 2006년 Harbour 컨설팅 조사 결과 빅3 가운데 가장 생산설비효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크라이슬러는 현대자동차, 미츠비시 등과 함께 Global Engine Manufacturing Alliance(GEMA)를 통해 World Engine을 공동개발하고 있음.

  - 다임러크라이슬러는 크라이슬러그룹 매각작업을 진행 중이며, 캐나다 부품 회사인 Magna, 사모 회사인 Cerberus Capital Management, Blackstone Group, 개인 투자가인 Kirk Kerkorian 등이 매입 의사를 표명하고 있음.

 

다임러크라이슬러의 설비투자 계획

                                                                                                                     (단위 : 백만 달러)

발표시기

투자 대상

금액

목적

2006. 3

일리노이주Belvidere 생산 공장

 

2교대 추가

 

캐나다 Windor 공장

650

 

 

○ 혼다

  - 혼다는 1979년 이후 총 85억 달러 이상을 14개의 주요 북미지역 생산공장에 투자 2006년 6월에 발표한 인디애나주 신규 공장건설이 완료되면 현재 140만대인 북미지역 생산능력이 160만대로 확대될 예정

  - 인디애나 신규 공장에서는 스탬핑, 우레딩, 페인팅, 플라스틱 인젝션 몰딩, 조립공정이 이뤄질 예정

  - 2006년 10월에 혼다는 북미지역의 수요를 따라가기 위해 Civic의 북미지역 생산을 최대 6만대까지 확대할 계획을 발표

  - 2007년 2월부터 Pilot 차량의 캐나다 생산량을 점진적으로 앨라바마 공장으로 이전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앨라바마 공장은 연간 생산능력인 30만대를 모두 활용해 Pilot과 Odyssey의 유일한 생산 거점이 될 것으로 예상

  - 2007년 4월부터 Civic이 캐나다 Ontario의 Plant 2에서도 생산되기 시작

  - 2006년 9월부터 오하이오주의 East Liberty Plant에서 CR-V가, 2006년 7월부터 오하이오주의 Acura RDX가 신규 생산 개시

  - 2006년 3월에 캘리포니아주 Torrance에 Acura 디자인센터가 착공됐으며, 캘리포니아주 Pasadena에 있는 R&D 센터도 확장된 바 있음.

 

혼다의 설비 투자 계획

                                                                                                                       (단위 : 백만 달러)

발표시기

투자 대상

금액

목적

2006.5

캐나다 신규 엔진공장

140

4기통 엔진 생산

 

오하이오 및 조지아주 엔진·변속기·파워트레인 부품공장

125

공장 증설

 

조지아주 생산시설

50

알루미늄 다이캐스팅·머시닝

2006.6

인디애나주Greensburg 자동차 생산공장

550

공장 신규 건설

 

 ○ 닛산

  - 닛산은 북미 운영시설의 통합을 위해 북미 본사를 캘리포니아주에서 테네시주 Nashville로 이전했으며, 2008년에 이전이 완료될 예정임.

  - 2006년 12월에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2010년까지 ‘3리터 차량(3리터로 200km 주행 가능 차량)’ 출시, FFV 차량 및 자체 하이브리드 차량 출시 등을 골자로 하는 중기 환경 관련 경영계획(Nissan Green Program 2010)을 발표

 

□ 시사점

 

 ○ 북미 완성차 업체들은 생산량 감소, 생산설비 폐쇄 등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주력분야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투자를 수행하고 있으며, 설비투자 내역 등을 바탕으로 주력 분야 파악이 가능함.

 

 ○ 예를 들어, GM은 6단 변속기 개발, 연료 전지 차량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개발에 지속적으로 역량을 투입하고 있고, 포드는 하이브리드 차량 및 가변연료 차량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 각 완성차 업체들의 주력 개발·투자분야 파악 및 모니터링을 통해 향후 자동차산업의 발전 방향 및 시장 흐름을 예측하고, 이에 따른 부품 개발 및 전략 개발이 필요함.

 

 

자료원 : OAAI(Office of Aerospace Automotive Industry), 기타 무역관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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