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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테슬라의 선택 받나?
  • 투자진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소정
  • 2016-12-20
  • 출처 : KOTRA

- 테슬라, 유럽에 두 번째 기가팩토리 건설할 것 -

- 네덜란드 북 브라반트 주가 유력한 후보지 -


  

□ 세계 최대 리튬 이온 배터리 공장 ‘기가팩토리(Gigafactory)’

 

  ㅇ 미국 전기자동차 전문 기업 테슬라(Tesla)는 올해 11월 초, 자사의 두 번째 기가팩토리(Gigafactory)를 유럽에 건설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음.

    - 기가팩토리란 테슬라가 미국 네바다(Nevada) 주에 건설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리튬 이온 배터리 공장으로 공장의 이름은 십 억을 나타내는 단위인 기가(GIGA)에서 따온 것

    - 테슬라는 완공된 기가팩토리를 통해 연간 35기가와트(GWh)에 달하는 배터리를 생산할 예정임. 이는 2013년 전 세계 배터리 생산량보다 많은 수치임.

    - 2014년 시공된 기가팩토리는 2018년 완공될 예정이며 최근 부분 가동을 시작했음.

 

  ㅇ 테슬라의 두 번째 기가팩토리 건설은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전기자동차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함임.

    - 또한, 전기자동차 대량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최근 독일의 자동화 및 로봇 기술 전문업체인 그로만 엔지니어링(Grohmann Engineering)을 인수했음.

    - 그로만 엔지니어링 인수를 통해 기가팩토리에 적용될 최적의 자동 생산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로써 전기자동차 생산 비용의 절감과 생산 속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음.

    - 기가팩토리 건설 계획이 발표된 후 유럽의 많은 국가에서 테슬라가 자국을 두 번째 기가팩토리 건설 국가로 선정하길 바라고 있음.

    - 네덜란드 역시 기가팩토리 건설 투자의 유치를 위해 정부 차원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ㅇ 네덜란드 남부의 북 브라반트(Noord-Brabant) 주가 두 번째 기가팩토리 건설의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음.

    - 수년 전, 네덜란드 남부 도시 틸부르흐(Tilburg)에는 이미 테슬라의 공장과 서비스센터가 건설돼 운영되고 있음.

    - 테슬라의 틸부르흐 공장은 유럽 시장에서 판매되는 테슬라 모델 S와 모델 X의 최종 조립공정을 담당함.

 

  ㅇ 일조량이 풍부한 스페인과 대량의 리튬 매장지를 보유한 체코가 네덜란드의 주요 경쟁국임.

    - 제2의 기가팩토리 역시 현재 네바다 주에 건설 중인 기가팩토리와 마찬가지로 태양광 패널 시설을 갖출 경우 에너지원으로 활용될 일조량이 풍부한 스페인에 큰 이점이 있음.

    - 체코가 가진 경쟁력은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원료인 리튬의 매장량이 많은 점과 부지 가격과 인건비가 다른 유럽 국가들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데 있음.

 

미국 네바다 주 기가팩토리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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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dutchcowboys.nl

 

□ 네덜란드가 테슬라 기가팩토리 건설 투자유치에 힘쓰는 까닭은?

 

  ㅇ 헨크캄프(Henk Kamp) 네덜란드 경제부 장관은 하원에 보낸 서신에서 네덜란드에 기가팩토리가 건설될 경우 네덜란드 경제는 큰 추진력을 얻는 것이라 강조했음.

    - 글로벌 기업 본사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밀집해 있는 것과 이미 틸부르흐(Tilburg)에 테슬라의 공장이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 기가팩토리 사업 유치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 전했으나 구체적인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진 않았음.

 

  ㅇ 테슬라는 2020년까지 테슬라 모델 3을 100만 대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2018년 이후 연간 50만 대 이상의 자동차를 생산할 예정임.

    - 2016년 테슬라의 전체 자동차 생산량은 8만~9만 대로 추산됨.

    - 유럽에 건설될 제2의 기가팩토리는 증가하는 전기자동차 수요를 위한 대량생산의 상당 부분을 담당할 것임.

 

  ㅇ 기가팩토리의 건설로 네덜란드 북 브라반트(Noord-Brabant) 주에 특화된 자동차산업이 더욱 활성화될 것임.

    - 북 브라반트 주에는 하이테크, 식품, 화학,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돼 있음.

    - 북 브라반트 주의 자동차 산업 클러스터에는 DAF, NXP, TomTom, VDL NedCar 등의 자동차 제조업체가 있으며 관련 일자리 개수는 5만 개 이상임.

    - 또한,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를 활용해 자동 운전 기술을 개발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와 전기를 활용한 버스 및 트럭을 개발하는 그린 모빌리티 분야 역시 발달해 기가팩토리의 건설로 관련 분야의 동반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테슬라 모델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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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dutchcowboys.nl

 

□ 시사점 및 전망

 

  ㅇ 테슬라는 내년 중으로 제2의 기가팩토리를 건설할 유럽 국가를 선정할 것임.

    - 테슬라 기가팩토리 건설 사업의 유치는 언론기관 추산 6,000~1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임.

    - 네덜란드를 포함해 체코, 스페인, 영국 등의 여러 유럽 국가들은 기가팩토리 사업 유치가 가져올 경제 효과를 거머쥐기 위해 자국이 가진 기가팩토리 건설 조건의 적합성과 이로 인한 전기자동차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테슬라에 부각시키고 있음.

    - 네덜란드는 국토 면적이 좁아 지역 간 거리가 짧으므로 전기자동차를 여러 번 충전하지 않아도 많은 지역을 효과적으로 다닐 수 있음.

    - 또한, 네덜란드의 높은 인구밀도는 적은 수의 전기충전소로 많은 수의 전기자동차 충전을 가능하게 함.

 

  ㅇ 최근 네덜란드 흐로닝언(Groningen) 주가 기가팩토리 건설사업 유치에 관심을 나타냈음.

    - 흐로닝언 주는 철도, 도로, 수로 등을 활용한 접근성이 좋고 기가팩토리 건설에 필요한 넓은 부지를 보유하고 있음.

    - 또한, 자동차산업 종사자를 위한 중등직업교육(MBO)을 제공해 숙련된 직원을 확보하는데 유리하며, 흐로닝언 주에서 생산되는 친환경에너지는 기가팩토리를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에 도움을 줌.

    - 흐로닝언 주의 위 같은 장점들은 북 브라반트 주가 가진 장점들과 더불어 네덜란드에 기가팩토리 건설 투자를 유치할 중요한 유인이 될 것임.

 


 

자료원: volkskrant.nl, nu.nl, nos.nl, rijksoverheid.nl, ad.nl, fd.nl, autovisie.nl, autoblog.nl, haarlemsdagblad.nl, sprout.nl, dutchcowboys.nl, accountant.nl, logistiek.nl, zerauto.nl, tesla.com, electrek.co 및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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