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 가전제품시장 주목해야
- 투자진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반민지
- 2016-10-10
- 출처 : KOTRA
-
- 지속되는 경제 성장과 늘어나는 가처분소득으로 가전기기 수요 꾸준히 증가 -
- 2020년까지 290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
□ 인도의 가전제품 시장 정보
ㅇ 인도 가전기기 시장 개요
- 인도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함에 따라 충분한 가처분소득을 지닌 중산층이 빠르게 확대되며 가전기기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
- 영국 회계법인 언스트앤영(EY)은 인도 가전제품 수요가 연평균 25%씩 성장하고 있으며, 2020년 인도 가전산업의 시장 규모는 290억 달러 수준으로 확대될 전망이라 분석
- 언스트앤영(EY)과 인도 전자제품 제조업체연합(CEAMA)의 공동보고서에 따르면, 2014~2020년 동안 연간대비 TV 20%, 냉장고 10%, 세탁기 8~9%, 에어컨 6~7%씩 성장할 것이라 예측
- 도시인구와 구매력 증가로 빌트인(Built-in) 가전제품 시장도 떠오르고 있으며, 2016~2021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 17%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됨.
ㅇ 가전제품 시장 동향
- 세탁기: 세탁기는 전년대비 8~9%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고, 가처분소득 증가와 세탁기 가격의 하락으로 전자동세탁기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는 추세
- 냉장고: 냉장고는 가전제품 시장의 31%를 차지하는 품목으로, 직접냉각(direct-cool) 냉장고와 성애방지(frost-free) 냉장고는 각각 75%와 25%의 시장점유율을 차지. 또한, 2015년 인도 시장의 냉장고 시장 규모는 대략 15억 달러에 달하며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인도의 냉장고 시장은 10% 상승할 것이라 예상됨.
- 에어컨: 에어컨은 고급제품으로 인식되며,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인도의 에어컨 시장은 6.7% 상승할 것으로 기대됨. 분할형 에어컨(split AC)에 대한 수요 증가와 소득 증가는 에어컨 시장의 주요 성장동력임.
- TV: 인도 TV 시장은 2014년부터 2020년까지 2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고화질텔레비전(HDTV)의 도입은 인도 부유층으로부터의 수요 증가로 이루어질 전망
ㅇ 한국 기업들, 인도 맞춤형 제품 제작으로 인도 시장 선점
① LG전자
- 연평균 기온이 19~32도로, 모기가 일년 내내 끊이지 않는 인도의 특성을 고려해 모기가 싫어하는 초음파를 발생시키는 ‘모기 쫓는 TV'
- 인터넷 보급률이 낮은 인도의 환경을 고려해 인터넷망 없이도 쓸 수 있는 인도형 ‘스마트 TV’
- 인도 소비자들의 취향을 반영해, TV 테두리에 금색을 입힌 ‘골드베젤 TV’
- 소음이 많은 인도의 주거환경을 고려해 최대 출력을 4800W까지 올린 오디오 제품 엑스붐(X Boom)
- 현지 식수 공급 사정이 좋지 않은 상황을 고려해 박테리아, 바이러스, 중금속 냄새 등을 없애 주는 5단계 필터 시스템 갖춘 정수기(모델명: WAW73JW2RP)
② 삼성전자
- 애벌빨래를 하는 인도 주부들을 보고 영감을 얻어 세탁기 상단에 직접 손빨래를 하는 빨래판을 부착한 ‘액티브워시 플러스(ActiveWash+)' 세탁기를 출시함. 출시 1년 만에 글로벌 판매 150만 대 돌파. 액티브워시 플러스(ActiveWash+) 세탁기 출시 후 인도 시장 전자동세탁기 매출이 전년대비 45% 상승
- 하단에 스피커를 크게 배치해 가족과 함께 음악이나 영상을 함께 즐기기 좋아하는 인도 소비자들의 특성과 주변 소음이 상대적으로 큰 주거환경을 고려해 개발한 '조이 비트(Joy Beat) TV'
ㅇ 인도 가전기기 시장 가전기기 기업들 경쟁 현황
기업 로고
회사명
회사 정보 및 주력제품
국가
Samsung India
- 1995년 12월 인도 진출 이래 인도 평판TV 시장
점유율 31%로 1위를 차지하는 등 현지 유력
가전업체로 자리매김
- 삼성전자는 특히 모바일 시장에서 1위를 하는 등두드러진 성과를 보여주고 있음.
한국
Whirlpool India
- 1911년 설립된 세계 가전제품 1위 기업
- 인도 시장 내에서 25% 이상의 지분을 차지하며
인도에서 가전제품으로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
-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정수기 빌트인 등의
주력상품이 있음.
미국
LG Electronics
India Pvt. Ltd.
1997년 인도 시장 진출 후 TV,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시품시장 현지 점유율 1위 차지
한국
Godrej
Appliances
- 1897년 설립된 인도 기업으로, 1958년 인도
내에서 첫 냉장고 제작을 함.
- 냉장고, 세탁기, 에어콘 등 경쟁력 있음.
인도
Sony India
Pvt. Ltd
- 소니의 평판 TV 상징 브라비아(Bravia)
TV 시리즈와 LED TV를 주력상품으로 내세움.
- 소니는 삼성, LG와 함께 인도 TV분야를
주도하며 치열하게 경쟁 중
일본
Hitachi India
인도에서 1998년 6월부터 영업을 시작했으며,
LCD TV와 에어컨 부문에서 강세를 보여줌.
일본
Voltas Limited에어컨 부문 인도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기도
하며, 인도인들에게 에어컨 브랜드로 가장 선호됨.
인도
Philips
공기청정기와 LED TV에 강점을 가지고 있음.
네덜란드
Xiaomi
- 최근 미 공기청정기 2, 미 TV, 전기밥솥, 정수기, 스마트주전자 등을 저렴한 가격에 출시하며
인도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중국
Bosch&
Siemens
- 세탁기, 냉장고, 빌트인 기기 등 출시할 예정으로 한국 기업들과 경쟁구도를 형성할 예정
- 현지 공장 확장, 5년 내 매장 200개 개점 추진 중
독일
□ 시사점
ㅇ 인도의 구매력 있는 중산층이 급격하게 증가하며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완제품 및 부품 수출여건 개선 기대
ㅇ 세계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보급률을 가진 에어컨, 세탁기, 평면TV, 냉장고 등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 예상됨.
ㅇ 인도 가전시장이 가진 높은 성장잠재력과 중동 등 인근 국가로의 수출 확대 가능성에 글로벌 가전기업들이 하나둘씩 인도 가전제품 시장에 뛰어들며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음.
ㅇ 주요 가전제품 부품의 60~70%가 수입되는 상태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인도 현지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는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가전업계의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
ㅇ 인도인들은 삼성과 LG 등 대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좋으며, 한국 제품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음. 따라서 기술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을 모두 갖춘 한국의 중소기업에도 인도 진출 가능성이 열려있음.
- 인도에는 ‘파이샤 바슬’(한국어로 ‘가성비’와 비슷한 단어)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것은 인도 소비자가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을 의미함. 이런 인도 소비자들의 이러한 특성을 잘 고려해 빌트인 가전제품 및 보급률이 낮은 가전제품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IBEF, EY, Businesswire, 비즈니스라인 및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가전제품시장 주목해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이란 교역·투자 관련 FAQ
KOTRA 본사 2016-10-10
-
2
이란 진출 단계별 지원제도
KOTRA 본사 2016-10-10
-
3
콩고민주공화국 투자진출 환경
콩고민주공화국 2016-10-10
-
4
슬로바키아, 외국인투자 인센티브 이렇게 지급된다!
슬로바키아 2016-10-07
-
5
최근 캐나다 투자진출 여건
캐나다 2016-10-07
-
6
실리콘밸리, 벤처투자형 M&A 기회 크게 증가
미국 2016-10-04
-
1
2023년 인도 전기자동차 산업 정보와 현지 동향
인도 2023-12-12
-
2
2022년 인도 반도체산업 정보
인도 2022-10-20
-
3
2022 인도 완구산업 정보
인도 2022-08-05
-
4
2022년 인도 화장품 산업 정보
인도 2022-05-25
-
5
2021년 인도 철강산업 정보
인도 2022-01-20
-
6
2021년 인도 보안산업 정보
인도 2022-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