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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아티아, EU 펀드 프로젝트 현황
  • 투자진출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양경순
  • 2016-09-29
  • 출처 : KOTRA

- 기금 활용 시 2~3% 경제성장률 제고 예상 -

- 우리 기업 수송, 에너지, 환경 프로젝트에 집중 필요 -

 

 


크로아티아 EU 기금 배정 내역 

    

  EU본부는 크로아티아에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인프라 개선 및 경쟁력 제고 자금으로 총 106억7000만 유로를 배정

    - 106억7000만 유로의 규모는 크로아티아 국민 1인당 2529유로 정도로, 경제규모 및 인구대비 수혜 금액으로는 다른 동유럽 국가들과 비슷함.

      · 폴란드: 775억7000만 유로, 루마니아: 229억9000만 유로, 체코: 219억8000만 유로, 헝가리: 219억1000만 유로, 불가리아 75억9000만 유로 등


  ㅇ 크로아티아의 기금 목적별 예산 배정내역은 아래와 같음.

 

EU기금 배정 분야

EU 기금 배정 분야

금액(백만 유로)

유럽지역 개발기금: European Regional Development Fund(ERDF)

- 연구, 이노베이션, 기술발전

-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 중소기업 경쟁력(Competitiveness of SMEs)

- 저탄소 경제(Low-carbon economy)

4.322*

결속기금: Cohesion Fund(CF)

- 기후변화(climate change)

- 환경보호 및 효율적 자원 이용(environment and resource efficiency)

- 지속가능한 운송 및 교통인프라 구축(sustainable transport and network infrastructures)

- 공공행정 개선(efficiency of public administration)

2.560*

ⓒ  농촌지역 개발 기금:  European Agricultural Fund for Rural Development(EAFRD) 


2.026

유럽 사회기금: European Social Fund(ESF)

- 실업문제 해결(quality employment and labour mobility)

- 사회통합, 빈곤 및 차별극복(social inclusion, poverty and any discrimination)

- 소외된 계층의 재취업을 위한 교육(education, training and lifelong learning)

- 공공행정 개선(efficiency of public administration)

1.516*

해양 어업 기금: European Maritime and Fisheries Fund(EMFF)

253

합계

10,677

주: *Funds included in objectives of cohesion policy(total 8.397mil. EUR)

http://www.strukturnifondovi.hr/esi-fondovi-2014-2020

자료원: Ministry of Regional Development and EU Funds


 

2014~2020년 크로아티아 EU 기금 배정 내역 도표
                                                                                                                      (달러: 백만 유로)



크로아티아 EU 기금 사용 현황


  ㅇ EU 전체 기금의 73%를 공공분야에 투자할 계획이고, 전체 기금을 모두 활용한다면 크로아티아 경제성장률을 2~3% 추가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크로아티아 상공회의소는 예상


  ㅇ 크로아티아는 EU에서 요구하는 교통인프라, 환경, 교육, 고용 등의 기준 등을 맞추기 위해 ① 통신기술, ② 기후변화 대응, ③ 환경 보호, ④ 교통인프라, ⑤ 고용, ⑥ 교육, ⑦ 중소기업 지원, ⑧ 농업 및 어업 지원, ⑨ 연구개발, ⑩ 기술개발 및 혁신 등 산업 전 분야에 자금을 배정

 

  ㅇ 크로아티아는 배정된 기금 중 2014년 5억4800만 유로, 2015년 5억5800만 유로, 2016년 5월까지 5억600만 유로를 사용함으로써 지금까지 16억1000만 유로를 사용했다고 크로아티아 재무부는 밝힘.

     · 2015년 한 해 기준, 크로아티아의 EU 자금 사용률은 62% 정도로 EU국가 중 최저 수준

    - 2013년 7월, EU 가입 이후 크로아티아가 매년 EU 본부에 납부하는 기금은 약 5억 유로로 지금까지는 납부액보다 약간 많은 금액을 수혜

      · 크로아티아는 EU 가입 이전인 2007~2013년에 EU기금으로 총 12억9000만 유로를 배정받았으나, 69.7%만 사용했음. 다른 동유럽국가 평균은 80% 이상이고 불가리아의 경우 95%까지 사용


  ㅇ 크로아티아의 EU기금 사용이 저조한 이유는 크로아티아의 입찰절차 및 과정이 지나치게 복잡하고 길며, 중장기 프로젝트와 단기 프로젝트 구분 없이 수시로 계획이 변경되면서 진행되고 있기 때문으로 전문가들은 분석

크로아티아 정부의 EU 기금 사용 계획 및 승인 현황


  ㅇ 크로아티아 정부는 EU-Funded 프로젝트로 총 77개(210억 유로)를 제출(‘14. 12월)

    - 교통분야 31, 자원 및 환경 분야 15, 지식 및 IT분야 7, 에너지분야 21, 사회시설 3개로 구성

     · 77개 전체 프로젝트의 자세한 내용은 첨부자료 1 참조


   ㅇ ‘152월, EU본부는 77개 프로젝트 중 25개 프로젝트(90억 유로 규모)만이 EU 요구조건을 충족한다고 발표

    - 이들 프로젝트는 향후 추가적인 심사를 통해 최종 지원 여부를 결정

     · 크로아티아 정부는 25개 프로젝트에 대해 최종승인까지 비공개 원칙을 유지

 

로아티아 정부 제출 대형 EU Fund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분야

규모(백만 유로)

입찰 예정

고속도로(Krizisce-zuta lokva)

도로

850

2017

철도 복선화(Goljak-Skradnik)

철도

659

2017

철도 복선(Križevci-Koprivnica-Botovo)

철도

297

2016

컨테이너터미널(Rijeka Gateway)

항만

140.5

2016

펠예사츠 브릿지 건설

교량

380

2016

(10 PQ 마감)

자그레브 쓰레기 처리시설 구축

환경

300

2017

KrKLNG터미널 구축

에너지

405~630

2016

사바강 소수력발전 및 강 정비

에너지

1,208

미정

ELTO Zagreb 가스화력발전소

에너지

150

PQ 완료(2016)

플로민C 화력발전소

에너지

810.7

입찰 완료(마루베니)

공공빌딩 에너지 절감

에너지

700

2015

이오니안 아드리아틱 파이프라인

에너지

310

미정

크로아티아, 헝가리, 슬로베니아

전력선 설치 및 업그레이드

에너지

102.5

미정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스마트 그리드 설치

에너지

106.6

2017

초고속통신망 구축

IT

980

2016

E-School Programme

IT

287.3

2015, 2016

리예카 친환경 하수처리

환경

130

2016

 자료원: KOTRA 자그레브 무역관 자료 종합


      · 이 외에 기숙사 건설, 수처리시설 개발, 기업가 양성 지역개발센터 건립, 병원 현대화 등 수십만에서 수백만 유로 규모의 소규모 프로젝트를 다수 추진 중으로, 대부분의 소규모 프로젝트들도 타당성 검토를 거쳐 개별 승인을 받아 진행되고 있음.


   ㅇ 최근(2016년 6) 크로아티아 정부는 14개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 중 12개 프로젝트가 EU 본부로부터 승인을 받았다고 밝힘.


   EU국가 연계 교통 인프라 승인 프로젝트 내역(CEF)


프로젝트

발주처(수행기관)

프로젝트 내역, 자금조달규모

1. Reconstruction

of the existing and construction of the second track of the railway line section Križevci - Koprivnica - Botovo

HŽ INFRASTRUKTURA d.o.o. (HŽ Infrastructure LLC for Management, Maintenance and Building of Railway Infrastructure)

www.hzinfra.hr/
Default.
aspx?sec=282

The project envisages the modernization and construction of the new second track length of 43.2 kilometers of the railway line Križevci - Koprivnica - Hungarian border. The project is on the Mediterranean Corridor and is part of a global project to modernize the railroad Zagreb - Hungarian border.

The railway route is part of the Mediterranean corridor (Pan European Corridor Vb), one of the nine corridors of the Trans-European Transport Network (TEN-T)

총규모: 2억9710만 유로, EU자금: 24130만 유로

2. Construction of the container terminal in the Port of Rijeka - Zagreb Pier

LUČKA UPRAVA RIJEKA

(Port of Rijeka Authority)

www.portauthority.hr

The project aims to modernize the infrastructure and build a railroad to interconnect terminal on the Zagreb coast. The project includes project management, engineering supervision, construction 280 meters long quay wall, the reconstruction of the cargo section of the Rijeka railway station. The aim is to improve the operation of the port and increase its capacity and enable an increase in traffic in Central and Eastern Europe.

총규모: 1억4050만 유료/EU자금: 2680만 유로

3. Improving the infrastructure of Port of Rijeka - General Cargo Terminal

LUČKA UPRAVA RIJEKA(Port of Rijeka Authority)www.portauthority.hr

The project includes reconstruction of the coast (waterside) Brsica at Terminal Rasa. It is planned to remove the old terminal, construction of a new terminal and new railway line.

총규모: 700민 유로/EU자금: 310만 유로

4. Construction of the Svilaj Bridge across the Sava river

HRVATSKE AUTOCESTE d.o.o. (Croatian Motorways Ltd.)

www.hac.hr

Construction of a 600-meter bridge between Croatia and B&H (Bosnia and Herzegovina) on Corridor Rhine - Danube. The project includes financing of preparation works, construction and obtaining permits. Total project value including B&H part is about 25 million EUR.

총규모: 1280만 유로/EU자금: 720만 유로

5. Crocodile II Croatia

MINISTARSTVO POMORSTVA, PROMETA I INFRASTRUKTURE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Transport and Infrastructure)

www.mppi.hr/default.

aspx?id=7397

The project includes 9 Member States and the installation of a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including upgrading the management an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ystem in the railway and road transport. The project includes traffic junctions Zagreb and Rijeka.

A project for the cross-border information networking on the Mediterranean corridor between Croatia and neighbouring countries, including the urban hubs of Zagreb and Rijeka.

총규모: 1000만 유로/ EU자금: 930만 유로

6. Implementation of the A-SMGCS system at the Zagreb International Airport

ZAGREB INTERNATIONAL AIRPORT

www.zagreb-airport.hr

Installation, implementation and commissioning of the systems that will enhance the capacity and data flow, the impact on the environment and economy of the airport.

총규모: 430만 유로/EU자금: 370만 유로

7. EAST-E

HEP d.d.(National Energy Company)

www.hep.hr

Joint development of a network of electric vehicles in which are included Croatia, Slovakia and Czech Republic. The project includes the installation of 62 filling stations that collect data on passengers and logistics services.

총규모: 250만 유로/EU자금: 170만 유로

8. CoRISMA

AGENCIJA ZA VODNE PUTOVE (Agency for Inland Waterways - public institution)

www.vodniputovi.hr

Implementation of information services that contribute to more efficient navigation on inland waterways. 

A project to align river navigation information systems covering all EU member-countries and Serbia

총규모: 150만 유로/EU자금: 130만 유로

9. CODACAS 1B 6

HRVATSKA KONTROLA ZRAČNE PLOVIDBE d.o.o. (Croatia Control - state-owned LLC)

www.crocontrol.hr/

default.aspx?id=183

Financing studies that will define the need for a common ATM (Air Traffic Management) system for the purpose of air navigation.

총규모: 80만 유로/EU자금: 65만 유로

10. SiLNGT Small Scale TRANSPORT

BUTAN PLIN d.o.o. Novigrad (private company)

The project would be implemented on Croatian and Slovenian roads and includes the construction of three pumps in Slovenia and one in Croatia on natural gas (LNG / LCNG / LPG), together with the demonstration vehicle with a trailer equipped with cryogenic vessels and LNG hydrogen pump.

총규모: 60만 유로/EU자금: 30만 유로

11. SESAR (Single European Sky ATM Research) Development Programme implementation - Cluster program 3

12. SESAR

 - Cluster program 2

HRVATSKA KONTROLA ZRAČNE PLOVIDBE d.o.o.(Croatia Control - state-owned LLC)www.crocontrol.hr/

default.aspx?id=183


Implementation of the five activities in a joint pilot project within the cohesion Member States.

A project to improve air traffic management.


총규모: 1660만 유로

11, EU자금: 1140만 유로/ 12. EU자금: 7만 유로

 


크로아티아 유망 프로젝트 세부 내역

 

 1) EL-TO Zagreb 복합가스터빈(CCGT) 발전소 프로젝트


  ㅇ 사업주체: 크로아티아 전력청(HEP)


  ㅇ 범위(내용): 기존 발전소 시설 교체 및 현대화

    - 1969년 구축된 Unit A(12.5MWe, 70MJ/s)설비에 대한 전면 교체 및 단지 내 신규 EL-TO Zagreb 구축 - 부지 규모 4700㎡


  ㅇ 규모/위치: 1억8000만 유로/크로아티아 자그레브


   ㅇ 진행상황

    - 20132: 사업타당성 조사(FS) 완료

    - 20144: 환경영향평가 완료

    - 20154: 입찰 준비 컨설팅 회사 선정

    - 20159: 입찰준비 완료

    - 20164: PQ 입찰 진행(15개사 참가)


   ㅇ 발주방식: 공개 경쟁입찰/입찰서류 평가에 의한 선정


   ㅇ 재원 조달방식: EBRD Loan


 2) 크로아티아 LNG 가스터미널 구축 프로젝트


  ㅇ 범위(내용): EPC + Operation

    - 가스터미널 구축(4-6 bcm/year)

    - Tank capacity: (full containment): 2 x 180,000㎥

    - Size of LNG supply ships: 75,000-265,000㎥

  

  ㅇ 위치: 크로아티아 KrK


  ㅇ 규모: 5억 유로


  ㅇ 진행상황

    - 2013: 사업타당성 조사, 환경영향평가 실시

    - 201410: EU Funded Project Juncker’s List에 포함

    - 2014년 12월: EU본부에서 사업모델 컨설팅을 위해 490만 유로 배정(Grant)

    - 20151~6: 가스공급 및 사용 관련 의향서 접수

    - 2015년 하반기: 운영사업자(투자가) 선정 PQ(유럽계 3개 컨소시엄을 투자가로 선정)

    - 2016년 상반기: On Shore에서 Off Shore로 건설 계획 변경

    - 2016년 하반기 또는 2017년 상반기 발주 예정


  ㅇ 사업주체: LNG Croatia(크로아티아 가스공사)


  ㅇ 발주방식: 공개경쟁입찰/입찰서류 평가에 의한 선정


  ㅇ 재원조달방식: EU Fund 및 직접투자


  ㅇ EPC 발주 예정일: 2016


  ㅇ 경쟁동향: 우크라이나-러시아 간 분쟁사태 이후 서유럽 내 가스에너지 공급 안정을 높이기 위해 전략프로젝트로 부상했고, 인근 서유럽국가뿐 아니라 미국도 정부차원에서 관심을 표명


 3) 크로아티아 National Broadband and Backhaul Infra 프로젝트


  ㅇ 범위(내용): 초고속통신망 Backhaul Network 구축

    - 크로아티아 전국 약 650개 지역(인구 1000명 이상 거주하는 행정구역)에 초고속통신망 구축


  ㅇ 규모: 2억 유로


  ㅇ 진행상황

    - 2013: 이 프로젝트 기본 계획 수립

    - 2014: EU기금 활용 신청서 및 F/S 제출

    - 2015: EU집행위원회로부터 사업 타당성 회신(호의적)

    - '15.3Q: 기 제출한 F/S 결과 보고서 EU로부터 승인

    - '15.3Q/4Q: 입찰을 위한 Technical, Commercial document 승인

    - '16.: 입찰 공고 준비


  ㅇ 사업주체: OiV(크로아티아 디지털방송 공사)


  ㅇ 발주방식: 공개경쟁입찰/입찰서류 평가에 의한 선정


  ㅇ 재원조달방식: EU Fund


  ㅇ EPC 발주 예정일: 20164분기


   ㅇ 경쟁동향: 초고속통신망 구축 관련 기존 통신회사인 크로아티아텔레콤(도이치텔레콤이 대주주), VIPnet(오스트리아 회사) 등의 이해관계가 얽혀있어, 프로젝트 진행상황에 따라 향후 협력 필요


 4) 크로아티아 펠예사츠(Peljesac) 대교건설 프로젝트


  ㅇ 프로젝트 목적

    - 펠예사츠 대교 건설을 통한 전체 해안선 영토 연결

    - ·정부는 자국 펠예사츠 반도에 해상 대교를 건설함으로써, 두브로브닉을 포함한 남부 해안지역 접근성을 강화하고자 이 프로젝트를 추진


  ㅇ 규모: 3억 달러


  ㅇ 대교 건설 기술 사항

    - 총 연장: 2,404m

    - 대교 폭: 22.5m

    - 대교 총 면적: 5만4000sqm

    - 스팬(Span, 지간) 구조: Steel box with orthotropic deck slab


  ㅇ 위치: 펠예사츠반도, 크로아티아


  ㅇ 진행상황

    - 2016621PQ 발표

    - 20161017PQ 마감

    - 최종 입찰자 선정 후 공사 기간: 42개월


  ㅇ 사업주체: Hrvatske ceste d.o.o.(크로아티아 교통국)

   

  ㅇ 발주방식: EPC


  ㅇ 사업자 선정방식 : 국제경쟁입찰


  ㅇ 재원조달방식: EU기금(예정)


 5) 리예카 친환경 폐수처리 플랜트 구축 프로젝트


  ㅇ 프로젝트 목적

    - 인구 과중에 따른 수도 공급체계 증설과 처리용량 한계에 직면한 기존 폐수처리 시설의 현대화 작업

 

  규모: 417,293,200HRK(5500만 유로)(총 사업 규모: 1,584,879,000HRK(2800만 유로), 기존 시설의 확장과 재건축 포함. 2022년까지 완료 예정)

 

  ㅇ 범위(내용)

    - 이 프로젝트는 리예카 지역에 220㎞의 하수 네트워크 구축과 136개의 하수 펌프장 건설, 100㎞의 수도 공급 네트워크 구축 

    - 2017년에 시작해 2022년에 끝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폐수처리 시스템의 연결성을 증진시키고, 폐수 수집률을 현행 68.1%에서 91.6%로 높일 예정임.


  ㅇ 위치: 크로아티아 리예카(Rijeka)


  ㅇ 진행상황

    - 초기 설계: 20167월 종료 예정(HIDROING d.o.o.)

    - 서류 제출: 2016년 8월~9월 위치 허가(KD VIK consultant HIDROPROJEKT-ING d.o.o)

    - 타당성 조사: 20167월 종료 예정


  ㅇ 향후 계획

    - 2017년 중 WWTP 건설 시작

    - 2018년 말 / 2019년 초 WWTP 건설 종료

    - 2022년 전체 프로젝트 종료


  ㅇ 사업주체: KD VODOVOD I KANALIZACIJA d.o.o. Rijeka


  ㅇ 발주방식: FIDIC Yellow Book에 의거, 조달은 공공조달법에 따라 진행


  ㅇ 사업자 선정방식: 시공 경험에 따른 국제 경쟁 입찰


  ㅇ 재원조달방식: 70%(EU 협력기금), 10%(리예카 시예산), 10%(크로아티아 수자원 공사), 10%(주 예산)


  ㅇ 발주 예정일: 2016년 하반기


시사점


  ㅇ 그동안 크로아티아 정부가 배정된 EU 기금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 것은 단순한 경험 부족과 관료주의의 잔존으로 보는 것이 적절

    - EU 자금 사용률 62% 정도로 EU 국가 중 최저 수준

    - 입찰 절차 및 과정의 복잡성, 중장기 프로젝트 구분 없이 수시로 계획 변경


  ㅇ 그러나 3년간의 경험은 향후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서 무시할 수 없는 자산

    - EU펀드 프로젝트만이 크로아티아 경제를 되살릴 수 있다는 데 정부 및 민간 기업들이 큰 공감대를 형성

    - 특히, 올해 들어 프로젝트별 입찰 공고가 속속 발표되고 있는 가운데, 입찰 서류 내에 기술사양 및 요구조건들이 이전과 달리 전문적이고 명료한 것이 특징

    - 발주처와 입찰 참가 예정 기업들과의 소통 증가 역시 과거 대비 대폭 개선


  ㅇ 우리 기업들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수송, 에너지, 환경 및 IT 분야 프로젝트에 집중 관심 필요

    - 현지 발주처들이 우리 기업에 기대하는 분야 역시 수송, 에너지, 환경 및 IT 분야

    - 크로아티아 정부 및 발주처들의 한국 방문 및 국내 EPC 기업들에 대한 정보 문의 지속

    - IT 분야, 우리 기업 기술 제안서에 높은 관심 표명


  ㅇ 입찰 준비 시 현재까지 들어난 프로젝트 정보에 대해 상세한 자체 분석 필요

    - 발표된 프로젝트 내의 기술사양은 절대 변경되지 않는 것이 특징

    - 이 때문에 해당 기술사양에 맞는 실적 보유 기업들과의 컨소시엄 구성 반드시 필수

    - 기술사양이 유동적일 경우, 신속한 기술제안서 제출을 통해 사전에 우리에게 유리한 입찰 구도를 만드는 것도 방법



자료원: 크로아티아 EU기금 및 지역개발부, 크로아티아 수송부 및 KOTRA 자그레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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