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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바이어가 찾는 의료기기 제품은?
  • 투자진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경석
  • 2015-08-17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바이어가 찾는 의료기기 제품은?

– 생명유지 장비, 수술·외과용 기기, 진단기기 등 수요 높게 나타나 –

- 브랜드 측면에서는 독일 제품이 최고 평가, 한국은 4위 –

 

 

 

□ 인도네시아 의료기기 시장 개요

 

 ○ 인도네시아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으로 약 6억7280만 달러이며, 세계에서 44위 규모임. 인도네시아 의료기기 시장 수요는 최근 급증했으며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6.8%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인도네시아 분야별 시장현황 및 전망(2008~2018년)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인도네시아인들은 1인당 의료기기에 연평균 109.5달러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카르타 인근 지역으로의 편중이 심하고, 의료비 지출이 GDP 대비 3% 수준으로 브라질, 중국, 인도, 러시아보다 뒤떨어짐. 낮은 소득 수준이 적은 의료비 지출의 원인이기도 하지만, 낮은 의료 질을 불신해 국내소비가 크게 낮은 측면도 있음. 이와 관련해 싱가포르 등 주변국으로의 의료관광이 증가하는 추세임.

 

 ○ 인도네시아 의료기기 수입은 2009년 3억5000만 달러에서 2013년 6억4700만 달러로 연평균 16.6% 성장함. 주요 수입국은 싱가포르, 중국, 일본, 독일 등이며, 최근 중국 저가제품 수입이 큰 폭으로 증가함.

 

인도네시아 의료기기 수입 연도별 동향(2009~2013년)

                                                            (단위: 백만 달러)

 

인도네시아 의료기기 수입국별 분류(2013년)

자료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한국의 대인도네시아 의료기기 수출은 2013년 기준으로 약 3239만 달러로 179개 기업이 148개 품목을 수출함. 주요 수출품목은 초음파 영상진단장치(16%), 소프트콘택트렌즈(10%), 개인용 온열기(10%) 등으로 나타남.

 

 ○ 인도네시아 정부는 2014년 1월 1일부터 국민건강보장제도(JKN)를 통해 국민 건강보험제도를 실시하고, 2019년까지 전 국민으로 적용대상을 확대할 예정임. 해당 정책으로 인해 인도네시아 의료기기 시장은 새로운 성장기를 맞게 될 것으로 기대됨.

 

□ 인도네시아 의료기기 바이어 대상 설문조사

 

 ○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은 2015년 6월 의료기기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품목별 시장성 및 국가별 브랜드 인식 조사를 했음.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바이어들은 전반적으로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구체적으로는 생명유지장치(Life support equipment), 수술·외과용 장비(Surgical instruments), 진단기구(Diagnostic equipment), 치료기기(Therapeutic equipment)의 수요가 높게 나타남.

 

인도네시아 병원

자료원: 인도네시아 마따하리 클리닉

 

 ○ 세계 브랜드 대비 경쟁력에 대한 인식에서 한국 의료기기는 메이저 브랜드 대비 약 53%의 경쟁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음. 품목별로 거의 유사한 경쟁력을 보였는데, 이 중 임플란트와 연구용 실험기기(Laboratory apparatus)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또, 한국 브랜드는 사용 편의성과 기능은 상대적으로 우수하나 가격대비 품질이 상대적으로 약점을 보이는 것으로 드러남.

 

 ○ 국별 브랜드별 인식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바이어들은 독일, 일본, 미국 브랜드는 내구성, 기능, 사용 편의성, AS 등에서 우수하나 가격경쟁력이 낮다고 평가함. 반면 중국 브랜드는 가격경쟁력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음. 결과적으로 독일 > 미국 > 일본 > 한국 > 중국 순인 것으로 평가함.

 

 ○ 제품 선택 시 고려사항과 관련해서는 인도네시아 바이어들은 제품 기능을 가장 중시하며 다음으로는 가격경쟁력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인도네시아 의료기기 시장은 2018년까지 7%에 가까운 성장률을 유지할 것이며, 이의 배경에는 국민 소득수준 향상과 이에 따른 높은 건강관리 관심 등이 작용함. 2019년까지 전 국민 의료보험 적용에 따른 시장확대도 예상되고 있어 향후 시장 전망은 밝음.

 

 ○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바이어들은 수술·외과용 장비, 진단기구, 치료기기 등 비교적 기본적인 의료장비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현재 전반적으로 열악한 인도네시아의 의료환경 수준을 보여주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관련 우리 기업들은 기존의 수출품목인 초음파영상진단장치, 콘택트렌즈 이외에도 현지 바이어들이 필요로 하는 의료기기 수요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으며, 향후 국민 의료보험 적용과 관련한 정보를 수집해 시장 변화에도 철저히 대비해야 할 것임.

 

 

자료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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