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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이어 피부미용기기도 중국 진출
2015-07-07 최수정 중국 난징무역관

 

화장품 이어 피부미용기기도 중국 진출

- 중국 미용기기 시장은 연간 10%씩 성장 전망 -

 

 

 

□ 중국 미용산업 급격한 성장추세

 

 ○ 중국 미용시장은 젊은 여성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산업이 발달하고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미에 대한 욕구가 증가함. 이에 따라 미용 산업은 인적 서비스와 예술적 감각을 기초로 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의 하나로 발전해가며 다양화, 세분화되고 있음. 현재 중국은 미용에 관한 관심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

  - 미용 산업도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고 한국 드라마와 한국 연예인들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미용 산업이 신흥 유망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음.

 

 ○ 중국에서 아직까지 많은 소비자들은 성형수술에 대한 거부감이 높은 편으로 성형수술을 대체할 수 있는 간단한 소형 미용치료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임. 현지 전문가에 따르면, 보톡스, 히알루론산 주사, 레이저 치료와 같은 소형 미용시술이 소요시간이 짧고 비용이 낮아 일반 화장과 같이 보편화되고 있음.

 

 ○ 수요 증대 예상 요인은 소득의 증가와 한류 등의 영향. 많은 사람들이 이전과 달리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소비자 구매능력 제고로 인해 여성들을 타깃으로 한 피부관리 숍 및 성형외과의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음.

 

□ 중국 미용기기 시장현황

 

 ○ 중국 미용기기 시장은 연평균 20% 이상 꾸준히 증가하며 미국에 이어 전 세계 2위 시장으로 부상했음. 중국의 피부미용기기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5억538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4.3% 증가했음.

 

            (단위: US$ 천, %)

구분

2011

2012

2013

매출액

증감률

매출액

증감률

매출액

증감률

시장규모 및 성장률

414,953

20.3

484,388

16.7

553,822

14.3

자료원: 중국 의료기기산업협회

 

 ○ 중국 피부 미용기기제품은 노화방지 및 주름제거 미용기기가 전체의 50%를 차지하고, 세안 및 모공세척 미용기기가 30%, 미백·여드름 제거·헤어케어·다이어트 미용기기가 나머지를 차지하며, 주로 백화점·화장품 전문매장 등에서 판매됨.

 

 

 ○ 동부증권에 따르면 중국 가정용 피부미용기기 판매규모는 매년 약 10%씩 증가하고 있음. 특히 오는 2016년 중국의 미용기기 시장규모는 전 세계 미용기기 판매수입 49억 달러의 약 15%인 7억5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쌍꺼풀 등 전통 시술이 적어지는 반면 히알루론산, 미백 주사 등 피부미용기기를 사용한 시술이 늘어나고 있음.

 

 ○ 현재 중국 현지에서 한국산 진동세척기·진동브러시가 뛰어난 피부케어 효과와 저렴한 가격, 쉬운 작동방법으로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중국 피부미용기기 관심 증가

 

 ○ 피부미용기기는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세계적으로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또한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미용산업에 대한 호의적인 인식이 생기면서 피부미용기기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는 추세임.

  - 소비수준 향상으로 생활수준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미용기기가 각광받기 시작했음.

 

 ○ 화장품 최대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에서 먹고 바르는 피부 관리를 넘어서서 가정용 피부미용기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

 

○ 중국 미용업계 화두는 간단한 시술(보톡스, 필러, 지방분해·이식, 윤곽·물광주사 등), 반영구 화장 혹은 특수 테라피와 같은 비수술법으로 피부를 가꾸는 트렌드가 대세로 자리잡으며 가정용 피부미용기기가 주목을 받고 있음.

 

□ 중국 시장에 본격 진출한 한국 기업 동향

 

 ○ 안티에이징 관련 기기를 제조하는 전문업체 S사는 중국 미용기기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판매업자와 접촉하고 있으며, 이르면 하반기 중국 시장에 관련 제품을 출시할 예정임. 특히 중국 미용기기 시장이 향후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현지에 샘플을 공급하는 등 준비과정을 밟고 있음.

 

 ○ 중국 피부미용 시장에서 H사의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최근 중국 내 피부미용에 대한 관심이 급증함에 따라 약속된 물량 200대가 조기 소진됐음.

  - H사는 점안제 공장 설립을 비롯해, 필러·미용기기 등 중국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음.

 

□ 시사점

 

 ○ 최근 화장품 종합 유통매장과 유통업체가 발달하면서 미용기기 개인소비자가 확대되는 추세이며, 중국 내 중산층의 소득증가로 미용기기 수요가 계속 증가할 전망임.

 

 ○ 가정용 피부미용기기가 전문 의료기기와 완전히 똑같은 성능을 낸다고 볼 수는 없지만, 적절히 사용하면 일부 개선효과를 볼 수 있으며 중국도 점점 바쁘게 생활하는 현대인이 많아지다 보니 직접 미용기기를 사용해 피부를 가꾸는 여성층이 늘었음.

 

 ○ 피부미용기기는 품질뿐 아니라 디자인도 우수해야 함. 또한 소비자들이 기계를 직접 조작하므로 안전이 보장돼야 하며 사용법이 간단해야 함.

  - 이 모든 점들을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현지 유통은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이 필요하므로 실력 있는 현지 유통업체와 제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됨.

  - 한국 연예인 및 모델을 활용한 마케팅이나 한국에서 유행하는 미용 제품을 현지에서 소개하는 방식도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함.

 

 ○ 중국은 한국 피부미용기기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우리 기업은 중국의 피부관리 트렌드에 주목해야 할 시기임.

 

 

자료원: 중국 의료기기산업협회, Frost & Sulivan, 바이두, 동부 리서치, 중국항업연구망(中业研) 및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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