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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여성속옷 창업 성공의 조건
2015-04-03 정윤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말레이시아 여성속옷 창업 성공의 조건

- 연구개발 역량 및 신제품 개발은 필수 -

- 체험을 통한 충성도 높은 고객 확보와 인터넷 마케팅도 중요 -

 

 

 

□ 창업 3년만에 5배의 매출성장을 기록하다

 

 ○ 2008년에 창업한 여성속옷 업체 Neubodi Holdings Sdn Bhd는 쿠알라룸푸르 외곽의 유명한 쇼핑몰인 Tropicana City Mall에서 자본금 100만 링깃으로 사업을 시작했음. 지금은 쿠알라룸푸르 및 셀랑고르주 유명 쇼핑몰인 Hartamas Shopping Centre, Bangsar Village II, Empire Shopping Gallery, Paradigm Mall, 1 Utama Shopping Centre, AEON Bukit Tinggi와 동말레이시아 사바주의 Suria Sabah Shopping Mall에도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해외사업 관련해서는 인도네시아, 필리핀, 싱가포르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 이 회사가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던 비결은 ① 연구개발 능력 확충 ②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 ③ 고객 체험 서비스를 들 수 있음.

 

자료원: Neubodi Holdings Sdn Bhd 홈페이지

 

□ 성공비결 1: 연구개발에 집중하다

 

 ○ 이 회사는 브래지어를 만들 때 말레이시아 최초로 인체윤곽 이론(Body-Contour Theory)에 근거해서 작업을 하며 브래지어 피팅 개념을 도입했다고 함. 브래지어를 제작하기 전에 여성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모든 부분을 특별 제작했으며 디자인 및 제작을 하기 전에 광범위한 조사를 함.

 

 ○ 이 회사는 여성속옷 중 브래지어가 가장 대표적인 품목이며 전 세계 여성의 80% 이상이 잘못된 치수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음. 창업자 역시 자신의 몸에 맞는 속옷을 어떻게 하면 찾을 수 있을까하는 고민 끝에 창업하게 됐음. 몸에 잘 맞는 브래지어 디자인을 개발 위해 홍콩과 대만 출신의 2명의 디자이너를 중심으로 R &D 팀을 운영하고 이들의 노력을 바탕으로 자사만의 3D복합절단공정(3D Multi-piece Cutting Process)을 개발했음.

 

 ○ 잘못 디자인된 브래지어는 가슴부분에 위치해야 할 지방조직이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이동하게 만들어 체형을 아름답지 못하게 만듦. 하지만 3D복합절단공정을 통해 제작된 브래지어는 보기 좋은 뒷모습을 만들어주며, 본래의 가슴모양을 잘 유지시켜 줄 수 있음. 체형이 균형있게 잡히면 여성은 그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상의를 자신감을 가지고 입을 수 있게 됨. 브래지어는 체형을 잡아주는 기본 속옷인 만큼 몸에 맞는 디자인에 제품을 만들기 위해 R &D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음.

 

Neubodi 매장

  

자료원: 매장 사진 촬영

 

□ 성공비결 2: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

 

 ○ 이 회사는 여성은 나이에 따라 체형이 달라지므로 나이에 따른 체형 변화를 반영해 10가지 모델의 사이즈를 만들어 놓고 있음. 이에 14세부터 80세까지의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됐음. 브래지어로는 NEUBODI EVERYDAY, NEUBODI L'AMOUR, NEUBODI CURVY, NEUBODI AFTER HOURS의 제품라인을 보유하고 있음.

 

 ○ 또한 체형 보정속옷으로는 NEUBODI SHAPEWEAR를, 속옷 하의로는 NEUBODI PANTIES를, 속옷 부대용품으로는 NEUBODI ACCESSORIES를 제품라인으로 개발해 놓고 있음.

 

 ○ 이 회사는 신제품 개발 시 레이스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레이스는 제품을 아름답게 해주는 좋은 소재이며 제품에 특유한 질감을 제공하기 때문에 회사는 세계 각국으로부터 높은 질의 레이스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기본적으로 신상품은 고객의 수요에 따라 개발하고 있음. 제품의 가격대는 169링깃에서 338링깃 수준임.

 

□ 성공비결 3: 고객 체험 서비스

 

 ○ 이 회사는 자사 제품에 관심을 갖는 고객에게 브래지어는 단순히 가슴을 감싸는 속옷이 아니라는 생각을 갖게 하도록 노력하고 있음. 이를 위해 자사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자신에게 맞는 브래지어를 입어볼 것을 권하고 있음.

 

 ○ 이를 위해 고객이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와 모양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직접 치수를 측정하는 기술을 도입했음. 각 매장은 2~4명의 숙련된 상담사에 의해 관리되며, 여성이 브래지어를 구매할 때 단지 색상, 디자인, 가격뿐 아니라 착용감과 체형에 맞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도록 하고 있음. 고객이 단지 눈으로 보고 제품을 사는 것은 여타 회사제품도 가능하지만 체험을 하고 제품을 사는 것은 자사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을 인지시키기 위해서임.

 

□ 시사점

 

 ○ 이 회사는 일반적인 속옷회사와는 차별화되는 ① 연구개발 능력 확충 ②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 ③ 고객 체험 서비스를 통해 창업한 지 3년만에 매출을 5배 이상 성장시킬 수 있었음.

 

 ○ 이 회사는 중장기적으로는 말레이시아 여성 속옷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을 10%까지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이를 위해 지금까지의 제품 자체의 역량을 개발하려는 노력에 더해 마케팅과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려고 함.

 

 ○ 이 회사는 제품인지도 제고를 위한 수단으로 온라인 마케팅이 유효하다고 판단하고 있음.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소셜 미디어, e마케팅을 통해서 브랜드명 인지도를 높이고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다가가려고 하고 있음. 특히 페이스북과 유튜브를 적극 활용하려고 함.

 

 ○ 말레이시아에서 여성속옷 관련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말레이시아의 1인당 국민소득이 이미 1만 달러를 돌파한 만큼 단순 저가제품이 아닌 체형, 건강, 디자인을 모두 고려한 제품을 개발해야 하며 SNS 등 인터넷을 이용한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함.

 

 

자료원: 현지 언론 보도 및 실사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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