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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수제 안부카드 창업 사례
2015-04-03 정윤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말레이시아 수제 안부카드 창업 사례

- 차별화된 디자인과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한 재료 확보가 성공의 열쇠 -

 

 

 

☐ 고급 수제카드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다: AEIOU Studio Sdn Bhd

 

 ○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생활이 서구화되면서 고급 안부카드(크리스마스 카드, 생일 카드 등)의 시장이 커지고 있음. 특히 말레이시아는 미국, 영국 등 여타 선진국과 같이 아직 자국 안부카드 제작사가 많지 않아 상대적으로 경쟁이 치열하지 않음.

 

 ○ AEIOU Studio Sdn Bhd는 말레이시아의 주요 선물용품 및 안부(축하)카드 제작회사로서 창업자인 Mr. Edward Low가 런던 여행 중 런던에서 수제카드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에서 착안해 안부카드사업을 시작하게 됐음. 사업 초기에는 영국, 미국 등 여타 선진국에서 수제카드에 쓰이는 재료를 수입해 판매했음. 사업은 잘돼 단순 판매에서 카드 제조까지 사업을 확장했음. 이후 AEIOU는 포장지, 선물상자, 선물용품까지 분야를 넓혔으며 포장지분야는 현재 주력사업 품목으로 성장했음.

 

   

자료원: AEIOU Studio Sdn Bhd 홈페이지

 

 ○ 최근 인터넷 카드와 이메일이 발달함에 따라 종이카드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고 있으나 고급스러움과 정성을 보다 잘 표시할 수 있다는 종이 카드만의 장점이 있어 안부카드의 시장성은 높게 평가하고 있음.

 

 ○ AEIOU는 쿠알라룸푸르 인근 Kepong에 200만 링깃의 인쇄기를 소장한 인쇄 공장을 소유함. 하지만 카드산업 역시 세계의 공장인 중국 대량생산제품으로 인해 가격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다고 밝힘. 또한 말레이시아에서는 전통적으로 일반 종이카드의 경우는 가격이 낮게 책정돼 있어 제품 원가 상승이 있어도 가격을 인상하기에는 애로가 있음. 이에 기존의 저가 인쇄카드에서 고급 수제카드로 사업영역을 전환해 나가고 있음.

 

 ○ 아무리 수제카드라고 해도 기본적인 원가 경쟁력 확보는 필요해 AEIOU의 수제카드 사업 관련 구매 담당자는 가격경쟁력이 있으면서도 품질이 좋은 재료를 확보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한다고 함.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가격에 좋은 재료를 확보해야 하는 것이 필수적임. AEIOU는 수제카드 재료구입에 매년 4만 링깃 정도를 지출하고 있음.

 

 ○ 안부(축하)카드는 AEIOU의 사업의 10% 정도를 이루고 있으며, 매출액은 약 100만 링깃 수준임. 카드사업부의 매출은 매년 5%대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고 함. 'Moof'와 'You’re invited' 수제 결혼 청접장 회사는 AEIOU 수제카드의 성공으로부터 파생된 브랜드임.

  

 ○ 수제카드는 인쇄된 카드와 달리 각각의 카드에 신중함을 기울여야 하고 카드의 마무리를 같게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 소모가 큰 작업임. 따라서 수제카드 제조는 분업형태로 대부분 재택프리랜서가 담당하며 AEIOU에는 디자인을 담당하는 6명의 정규 디자이너가 있음.

 

☐ 손재주를 살려 단짝 친구와 소자본 창업을 추진: PaperThrill Cards

 

 ○ Ms. Yuen Sia와 Ms. Belle Wong은 학창시절부터 친한 친구임. 둘 다 수공예품을 만드는데 재주와 관심이 있었고 많은 시간을 카드, 액자, 장신구를 만드는데 보내며 자라왔음. 예쁘고 아름다운 것을 손으로 만드는 것에 취미가 있던 두 동업자는 결혼 후 자신의 재능을 사업으로 발전시켜 보기로 하고 PaperThrill Cards를 창업함.

 

 ○ Ms. Sia와 Ms. Belle는 그들의 수제카드를 홍보하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고 PaperThrill Cards는 2009년 중반까지 한창 절정을 이루었음. 둘은 생일과 기념일을 위한 카드를 중심으로 사업을 수행했지만 주문에 따라 결혼 청첩장도 제작하기도 했음. 이후 결혼 청첩장 주문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오히려 결혼 청첩장이 주력 사업분야가 됐음. 최근에는 수제 결혼 청첩장 주문제작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PaperThrill Cards의 카드의 가격은 5링깃부터 시작하고 고객맞춤형으로 제작된 카드는 디자인에 따라 가격이 달라짐.

 

 ○ 주문의 50%가 국내고객을 통해 이루어지고 나머지는 해외고객이 차지하고 있음. PaperThrill Cards는 미국에서도 주문을 받음. PaperThrill Cards 사업을 위한 가장 큰 투자는 좋은 프린터를 구입한 것이라고 밝힘. 초기에 종이, 리본, 문구류 그리고 카드 제작에 쓰이는 다른 작은 아이템을 위한 거래처를 확보했으며 지금도 재료의 대부분은 말레이시아에서 구매하고 있음.

 

 ○ 사업과정의 대부분이 재택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초기 투자자본이 거의 필요하지 않았음. 또한 블로그를 통해 홍보를 해 Sia와 Belle는 광고에 돈을 쓸 필요가 없었음. 초기에 온라인에서 존재를 알리는 것은 꽤 어려운 일이었지만 주로 웨딩 웹사이트에 공지를 올리고 웹사이트 링크를 남기는 방법을 선택함. 이 같은 효과적인 온라인 홍보에 제품이 예쁘다는 소문이 나면서 사업은 성장하게 됐음.

 

     

자료원: PaperThrill Cards 홈페이지

 

 ○ 사업을 진행하면서 겪는 어려운 점은 동업자가 각자의 집에서 재택근무를 하기 때문에 주문을 때맞춰 완성하기 힘들 때도 있음. 또 하나는 적정 가격의 좋은 재료를 구하는 것이라고 함. 말레이시아의 고객은 아무리 정교하고 정성들인 카드라도 가격이 너무 높으면 구매하는 경우가 아직은 많지 않기 때문

 

 ○ 많은 소비자가 독특하고 특별한 수제 상품을 선호하고, 예비신부들은 결혼을 위한 특별한 것을 원함. 수제카드는 상대적으로 새롭기 때문에 여전히 성장가능성이 있는 분야이며 특히 젊은 세대에서 가능성이 큼. 수제카드의 인기는 많은 수공예를 취미로 하는 사람이 손수 카드를 만들고 온라인에 판매하는 재택사업에 불을 붙임.

  

☐ 시사점

 

 ○ 말레이시아 안부카드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차별화가 중요함. 대량으로 제작되는 일반 인쇄카드의 경우 이미 중국 등에서 저가제품이 많이 수입되기 때문에 디자인이나 품질에서 차별화되지 않는 안부카드는 성공하기 어려움. 이에 창의적인 디자인에 기반한 수제카드가 틈새시장으로 각광 받고 있음.

 

 ○ 두 번째는 합리적인 가격임. 디자인과 품질이 뛰어나도 고객이 생각하는 적정가격보다 가격이 높으면 시장에서 성공하기는 어려움. 이에 수제카드회사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적정가격에 좋은 품질의 재료를 구입하기 위해 힘쓰고 있음.

 

 

자료원 : 관련기업 홈페이지, 제품 실사,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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