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해외투자 성공사례, 텔레노어(Telenor) 파키스탄
  • 투자진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주영도
  • 2014-06-04
  • 출처 : KOTRA

 

해외투자 성공사례, 텔레노어(Telenor) 파키스탄

- 과감한 투자 및 사회 기여를 통한 투자 성공사례 -

 

 

 

□ 텔레노어의 투자 현황

 

 ○ 대규모 투자 및 파키스탄 경제 기여도 다대

  - 텔레노어 파키스탄은 파키스탄 모바일 통신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회사이며 가장 큰 유럽의 직접 투자 사업 중 하나로 알려짐. 텔레노어 파키스탄의 전신은 모기업인 Telenor ASA에 의하여 노르웨이 밖에서 처음 세워진 모바일 통신 회사 Greenfield mobile이었으며 총 투자액은 20억 달러로 알려짐.

  - GOP에 의한 안정된 규제 환경 속에서 투자자 친화적이고 국제적인 회사들이 치열한 경쟁에 합류하면서 파키스탄 경제의 생산성과 성장에 큰 원동력이 되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에게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음.

     

 ○ 모기업의 사업 현황

  - Telenor ASA는 높은 수준의 통신, 데이터,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국제적인 기업임. 또한 전 세계 1억 5300만 명의 이용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장 큰 GSM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임. 아울러 노르웨이 지역에서 가장 큰 TV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또한 비즈니스 위크가 선정한 세계 100대 통신 기업 중 세계 25위, 유럽 5위에 올랐음. 또한 ‘2008년 Sustainability Yearbook'에서 올해 최고의 모바일 통신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2007년 다우 존스 지속성 지표(DJSI)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함.

     

□ 텔레노어의 현지 투자 노하우

 

 ○ 과감한 투자 및 현지 실정에 맞춘 고급화 전략

  - 2005년 3월 처음 사업이 론칭된 이후 텔레노어 파키스탄은 모든 기대를 한꺼번에 뛰어넘었음. 두 번째로 큰 규모의 모바일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가장 크고 가장 고급화된 데이터 네트워크를 현지 시장에 내놓았고 시장에서 가장 높은 ARPU, 즉 고객 1인당 평균 수입을 기록하여 시장 내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입을 올린 모바일 주자가 되었음.

  - 그리하여 사업을 시작한 지 3년이 조금 지났을 때 1800만 명의 이용 고객을 가진 두 번째로 큰 모바일 회사가 되었음. 2008년 상반기 동안 텔레노어 파키스탄은 당시 동종 업계 평균 고객 수인 163만 명보다 324만 명이나 더 많은 고객을 보유하였으며 이는 시장 전체 당기 순이익의 33%를 차지함. 이는 파키스탄 모바일 부분에서 가장 높은 수치임.

    

□ 현지 사회에 기여

 

 ○ 고용을 창출하고 현지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

  - 텔레노어 파키스탄은 2,500개의 직접 고용, 2만 5,000개 이상의 간접 고용기회를 창출했으며 10만 개 이상의 소매점과 200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지점을 개설하였음. 이러한 고용기회의 99.9%는 파키스탄인들에게 돌아감.

  - 2005년 10월 지진 재앙을 일깨우면서 9,500만 루피 가치의 안정된 노력을 시초로 하여 텔레노어 파키스탄 커뮤니티는 몇 년에 걸쳐 교육, 권한 부여, 기업, 환경 분야를 포함한 여러 부문에 기여를 하고 있으며특별히 사회의 취약한 분야의 통신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텔레노어 사회적 기업 관련 수상 실적

 

  - 2006년 6월 파키스탄 연방 통상&산업 주최 외국 직접투자 부문에서 통신 부문 최우수상

  - 2006년 1월에 수상한 납세 중앙 이사회 주최의 2004년~2005년간 납세자상

  - 2007년 파키스탄 인력자원 경영인 사회 주최, MBA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통신 분야 기업

  - SAARC 커뮤니케이션 콘퍼런스 주최 2007년 가장 혁신적인 모바일 기업상과 가장 많은 고객을 가진 기업상

  - 2007년 글로벌 텔레노어 브랜드 어워드

  - 2007년 3월 ‘파키스탄 던 오로라(Dawn Aurora) 광고상’에서 5개 부문 노미네이트되어 3개 부문 수상

  - 2008년 환경과 건강을 위한 국가 포럼에서 올해의 환경 부문 최우수상

  - 2008년 라호르 챔버 통상&산업 분야 주최 가장 우수한 FDI상, 라왈핀디 챔버 통상&산업 분야 주최 성과상

  - 2008년 Helpline Trust의 사회적 기업 2위

    

 ○ 현지 사회에 기여를 통한 마케팅

  - 텔레노어 파키스탄은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진정한 모바일 혁신을 가져다 줌.

  - 파키스탄 내에서 굉장히 동떨어진 지역까지의 연결성을 확충하기 위하여 두 개의 광역 서비스 펀드 프로젝트를 진행했음. 이는 지방 소도시까지 더 많은 네트워크 확대 및 3G 모바일 기술을 전개시키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음.

 

□ 시사점

 

 ○ 성공 요인: 과감한 투자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정신

  - 텔레노어 파키스탄은 과감한 투자로 파키스탄 내에서 성공한 투자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음.

  - 특히 현지 고용 창출, 교육, 환경 분야에 기여하여 현지에서 좋은 이미지를 구축함.

  - 이는 투자 기업의 안정적인 사업 확장에 도움을 주었으며 투자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는 점을 각인시킴.

   

 

자료원: BOI 및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해외투자 성공사례, 텔레노어(Telenor) 파키스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