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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틱 금형 분야, 한국기업 현지진출 전망 밝아
  • 투자진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2-06-21
  • 출처 : KOTRA

 플라스틱 금형 분야, 한국기업 현지진출 전망 밝아

 

  - 수요 대비 내수시장 공급 부족으로 수입의존도 매우 높아 -

 

 

□ 한국산 제품 러시아 시장 점유율 및 브랜드 이미지 높아 현지 진출 유망

 

최근 러시아 경제가 지속적인 성장을 하면서 건설자재, 가정용품용 플라스틱과 식재료 포장용기로 쓰이는 플라스틱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기업 브랜드 이미지가 높아 현지진출 유망분야로 조사됨. 현재 러시아 플라스틱 금형 시장에서 약 27%만이 현지 자체생산되며 나머지 73%는 해외에서 수입되고(중량기준) 있으며 한국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도 높아 금형분야 대러 수출 상위 10개국중 한국 제품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플라스틱 금형(HS Code 848071) 러시아 시장 규모 ]

                                                                                   (단위: 톤, %)

구분

전체 시장 규모

러시아 자체 생산

수입

중량 ()

11,156.5

3,016.6

8,139.9

비중 (%)

100

27

73

 * 출처: WTA(World Trade Atlas), 러시아 통계청 자료 종합

   주) 주재국 자료 부족으로 중량기준으로 자체생산량, 수입 비중을 나눔

 

2011년 플라스틱 금형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한국(20.3%), 중국(16.5%), 이태리(16.1%), 독일(8%) 등의 순으로 높았으며, 최근‘12년 1분기는 국제유가 하락과 고정투자율 감소로 전년동기 대비 러시아 수입 시장이 -7.1% 감소하였으나 우리나라는 14.4백만달러를 수출해 최대 수출국 유지. ‘12년1분기 한국의 대러 수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24%를 기록했으나 시장점유율은 오히려 증가.

 

[  플라스틱 금형 외국산 제품의 수출액 및 점유율 ]

 

                                                        [ 단위: 수출액(백만달러), 증감률, 점유율(%) ]

* 출처: World Trade Atlas (삼국관세동맹 체결국 벨라루스에서 수입량은 제외)

 

러시아 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은 중저가로 분류되나, 이러한 가격경쟁력과 더불어 내구성 등에서 품질이 좋고, 납품기한 준수 및 AS 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좋은 것으로 평가됨

 

무역관이 유선 인터뷰한 아래의 바이어 역시 비슷한 의견을 피력하였으며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홍보 강화 및 현지 시장 진출의 필요성을 언급

 

             <&nbsp;참고 (러시아 플라스틱 금형 구매자의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

 

회사명

Port Mold

회사개요

이태리 Thermoplast사의 플라스틱 금형과 금형사출기를 러시아  CIS국가에 유통하는 회사

홈페이지

www.portmold.ru

전화/팩스

+7-495-743-4865 / +7-496-549-2526

이메일

info@portmold.ru

전화인터뷰자

Mr. Valery Minyayev / Technical Director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제언

한국산 플리스틱 금형을 높게 평가

시장지배요소는 가격과 품질이 제일 중요하며 납품기한, AS서비스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함. 그  러시아내에서의 공급계약 사례에 대한 홍보  현지 지사또는 생산설비가 시장 마케팅에 중요하다 언급

회사명

Inplam

회사개요

한국 플라스틱 가공장비 제조기업의 모스크바지사

홈페이지

www.plamaindustry.ru

전화

+7-903-254-4066

이메일

sales@plamaindustry.ru

전화인터뷰자

Ms. Anastasiya Obraztsova / manager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제언

한국산 제품은 내구성이 좋아 독일, 오스트리아, 이태리산 제품보다 경쟁력이 있다 평가함

AS역시 중요한 요소로서, 계약기간 종료를 하게되면 서비스를 중단하는 중국업체보다 한국업체가  서비스가 좋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음. 현지 지사나 생산시설이 있다면 현지 마케팅, A/S, 유통  면에서 보다 좋을 것임

한국산 플라스틱 금형의 시장에서의 확대를 위해서는 한국산 제품의 잇점에 대한 홍보 강화가 필요하다고 언급

 

□ 현지 지사, 법인 등 형태로 현지진출시 마케팅활동, A/S 면 등에서 우위 점할 수 있어

 

러시아내 판매 제품중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프랑스 제품 등이 고가품 분야에서 선호되고 있으며 이태리산도 중.고가품으로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중국 제품들은 대부분 저가제품을, 대만은 중저가 제품을 공급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중국, 대만 기업들은 러시아에 많은 지사들을 두어 현지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A/S면에서도 시장 평가가 좋음.

 

  주요 외국기업

  - CNN Plastic System, Cyber Tech(대만), ThermoPLast, Onni Stamp, Gefit

    (이태리), Tecmolde(포루투갈) 등     

 

플라스틱 금형분야 러시아 업체의 가격 및 품질 등이 외국기업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도 우리기업에게는 현지진출시 시장점유율을 늘릴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음. 러 기업의 경우, 보통 제작기간이 길어 납입 기한을 제때에 이행하지 못해 계약을 준수하지 못하는 경우 자주 발생하며 A/S 역시 부족한 실정임. 또한 제조공정에 필요한 고급 소프트웨어 기반이 약해 생산비용이 높으며 생산력도 현저히 떨어져 대형 프로젝트를 다룰 수 있는 업체가 없다는 것이 시장 평가임. 규모 면에서 큰 러시아 플라스틱 금형기업 역시 적음

 

 주요 러시아 기업

  - Rosplast사 : 2003년 설립. 모스크바 소재; 플라스틱금형, 완제품 생산

  - TSVIT(Tool-making Technology Introduction Center): 2003년 설립, 모스크바

    소재; 일본산 자동차부품과 플라스틱 금형 생산

  - Techosnastka : 1989년 설립. 모스크바 소재; 플라스틱제품과 금형 제조

  - Garant-Plast : 2003년 설립, 모스크바 소재; 플라스틱제품과 금형 제조

  - Inplast : 1994년 설립, 보로네즈 소재; 플라스틱제품과 금형 제조

 

□ 시사점

 

러시아내에서 한국과 중국기업들이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원인은 가격 대비 좋은 품질, 납품기한의 준수 그리고 AS서비스에 기인한 것임. 중국 및 대만 기업들은 러시아내 지사를 설치하여 현지 진출한 경우가 많으며 이들 현지 지사나 법인을 통해 마케팅 활동과 A/S활동을 펼치고 있음. 이러한 면에서 우리기업도 지사, 법인 등 형태의 현지 진출을 통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과 신속한 A/S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시장확대를 위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최근 플라스틱 완제품을 생산하는 러시아 업체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관찰되고 있으며 러 정부의 관련 자국 제조업체의 경쟁력 강화 노력도 점차 증가중인 바, 현지의 어떤 플라스틱 제품 수요가 증가하는지와 관련 러시아 기업에 대한 정보 수집 노력도 필요함.

 

* 정보원 : 모스크바 무역관 보유자료, 러시아 통계청, 바이어 설문 종합

* 작성일 : 2010. 6.21일

* 작성자 : 김 희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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