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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문화관광도시로 도약하는 가오슝시
  • 투자진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4-26
  • 출처 : KOTRA

복합문화관광도시로 도약하는 가오슝시

- 5대 개발프로젝트에 300억 대만달러 투자, 향후 3년 내 개발 마무리 -

- 개발 특수와 중국인 관광객 증가로 가오슝 경제 활성화 기대 -

 

 

 

2012-04-26

타이베이 무역관

윤지은( 712085@kotra.or.kr )

 

 

□ 제2의 경제발전을 모색하는 가오슝시(高雄市)

 

○ 2012년 대만정부의 국가건설계획(國家建設計劃)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자유경제시범구(自由經濟示範區)’에 가오슝시가 지정될 것이 유력시되는 가운데, 가오슝시 정부는 5대 개발프로젝트에 300억 대만달러(약 10억 달러)를 투입하여 2015년까지 가오슝시를 복합문화관광도시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3월말에 발표함.

 

○ 5대 개발 프로젝트는 가오슝 전시컨벤션센터, 국제여객터미널, 해양문화 및 대중음악센터, 시립도서관, 가오슝 노면전차(Tram) 등이며, 경제부 국제무역국, 교통부 항무국, 행정원 문화건설위원회, 가오슝시정부 등이 각 사업을 주관함.

 

가오슝항 부두를 따라 건설되는 5대 사업단지 조감도 및 사진

 

 

 

자료원: 가오슝시정부 홈페이지, 구글

 

□ 가오슝시, 본격적인 지역개발 추진 배경

 

○ 가오슝의 끊임없는 경제적 위상 하락

-  컨테이너 처리물량 기준, 가오슝항은 2001년 세계 4위였으나, 2007년 8위, 2010년에는 12위로 계속 하락세를 보임. 또한, ICT 전자산업이 대만의 핵심산업으로 성장을 거듭하면서 철강, 석유화학 등 전통산업 위주로 발전해온 가오슝의 경제적 입지는 지속적으로 위축되어 왔으며, 가오슝 정부는 그동안의 부진을 씻고 경제적 재도약을 하기 위한 기회를 모색해왔음.

 

○ 가오슝시(市)와 현(縣)의 통합, 더욱 커진 가오슝시

-  한편, 2010년 12월에 가오슝직할시와 가오슝현이 통합되면서 2011년 가오슝 방문 관광객 수는 364만 9천명으로 전년 비해 114만 명 증가하고, 가오슝공항을 이용하는 국제선은 매주 192편에서 225편으로 늘어나는 등 지역경제발전을 위한 유리한 여건이 조성되고 있음.

  

○ 대만 중앙정부 또한 국가급 개발프로젝트에 가오슝 지역개발 프로젝트를 대거 포함시킴으로써 가오슝은 그동안의 정체상태를 벗어나 다시 비상할 수 있는 호기를 맞이하고 있음.

 

□ 사업추진 세부 계획

 

프로젝트명

투자 비용(NTD억)

사업규모

대상지

완공 예정 연도

가오슝전시컨벤션센터

28.30

4.5ha

제22부두

2013년

가오슝항 국제여객터미널

29.00

6.13ha

제18~21부두

2014년

가오슝 시립도서관 본관

13.27

2.0ha

-

2014년

해양문화 및 대중음악센터

43.95

11.89ha

제11~15부두

2015년

가오슝 노면전차

84.00

8.7km

-

2014년

자료원: 공상시보

 

○ 가오슝전시컨벤션센터

-  2006년 가오슝전시컨벤션센터 건설이 결정되었으며, 2010년 10월부터 본격적으로 공사에 들어갔고, 2013년말 완공 예정임. 가오슝전시컨벤션센터는 1,500개 표준부스 설치가 가능한 전시장, 2천명 수용이 가능한 컨벤션홀을 비롯한 13개 회의실을 갖춘 대만 남부지방 최대 규모의 전시컨벤션센터로서 매년 92억 대만달러에 달하는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됨.

 

○ 가오슝항 국제여객터미널

-  2011년 7월에 착공하여 2014년 완공 예정인 국제여객터미널은 최근 중국인의 대만 관광이 급증함에 따라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됨.

-  가오슝시 정부는 국제여객터미널의 건설로 인하여 매년 15억 대만달러 이상의 관광산업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가오슝 시립도서관

-  가오슝시립도서관은 2012년 6월에 착공하여, 2014년에 완공할 계획임. 가오슝시립도서관은 대만 정부의 녹색정책 방침에 따라 친환경 녹색건물로 지어질 예정임.

 

 해양문화 및 대중음악센터

-  2013년 착공에 들어가는 해양문화 및 대중음악센터는 3,500석 규모의 실내공연장과 1만 2,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야외공연장으로 조성됨.

 

○ 가오슝 노면전차(Tram)

-  가오슝 노면전차 개발사업은 2012년 10월 착공에 들어가 2014년 말 완공될 예정이며, 총 길이는 22.8km에 달함. 가오슝 노면전차는 기존 가오슝 지하철(MRT) 1, 2호선과 연계하여 가오슝 전시컨벤션센터, 해양문화 및 대중음악센터를 비롯한 가오슝 주요 관광단지를 연결하게 됨.

-  가오슝 노면전차 계획안은 2008년 개통한 가오슝 MRT 1,2노선의 저조한 이용률과 노선간의 연계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것으로 가오슝 MRT가 민간투자에 의해 건설된 반면, 가오슝 노면전차는 중앙정부 79%, 시정부 21%의 투자로 건설됨.

 

□ 시사점

 

○ 연임에 성공한 마잉지우정부는 소득격차 축소를 강조하며 지역균형 발전과 낙후지역 개발에 관심을 쏟고 있는 상황에서 가오슝시 정부의 야심찬 개발프로젝트 추진은 대만 제2의 도시 가오슝이 재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됨.

 

○ 가오슝의 지역개발 특수와 중국인 관광객의 증가는 가오슝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됨. 가오슝은 대만 남부지방의 경제 중심지로서 대만의 남부시장 개척에 관심있는 우리기업은 변화하는 가오슝의 변화를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 공상시보, 가오슝시정부, 가오슝시투자처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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