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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175㏄이상 대형 오토바이 수입제한 철폐예정
  • 통상·규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김동현
  • 2007-06-11
  • 출처 : KOTRA

베트남, 175㏄ 이상 대형 오토바이 수입 허가제 철폐 예정

- 새 오토바이만 적용…중고는 수입금지 -

 

보고일자 : 2007.6.11.

김동현 호치민무역관

maestrong@korea.com

 

 

□ 베트남 교통부, 175㏄ 이상 대형 오토바이 수입에 대한 신규 가이드라인 공표

 

 Ο 최근 베트남 교통부는 175㏄ 이상 오토바이 수입에 대한 신규 가이드라인을 공표했으며, 이 내용은 관보게재 15일 후부터 효력을 발생하게 됨.

 

 Ο 현재까지 베트남은 교통부의 특별 수입허가가 있을 경우에만 대형 오토바이 수입을 허용하고 있음.

  - 이로 인해 베트남의 대형 오토바이 수입자나 최종 소비자는 사실상 군인, 경찰, 대형 오토바이 동호회 등으로 한정됐음.

 

 Ο 그러나 신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대형 오토바이 수입이 교통부의 “자동수입허가 메커니즘”에 따라 이뤄지게 됨.

 

 Ο 이 가이드 라인은 새 오토바이에만 적용되며 중고 오토바이는 수입금지품목임.

 

 Ο WTO 가입에 따라 베트남은 대형 오토바이 수입제한을 철폐하게 됐으나 국내 유통을 위해서는 사용자가 운전 면허증을 발급받도록 돼 있어 대형 오토바이 활성화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임.

 

□ 자동 수입허가 메커니즘에 따른 수입절차

 

 Ο 교통부가 발행한 수입등록 양식 사본 2부를 제출해야 하며, 이 양식의 필수 기재사항은 아래와 같음.

  - 제품명 및 브랜드

  - HS code

  - 수입계약 번호

  - B/L 또는 관련 운송서류

  - 수입량

  - 수입액(미 달러화로 표기)

  - 원산지

  - 수입 항구명 또는 수입 국경명

  - 예상수입 소요기간

 

 Ο 수입계약서 사본 제출

  - 처음으로 수입하는 수입자는 사업등록증 사본을 함께 제출해야 함.

 

 Ο 상기 서류를 제출한 날로부터 근무일수 기준 3일 이내에 수입허가가 이뤄지며, 수입자는 통관시 수입 허가된 상기 서류를 제출해야 함.

 

 Ο 수입 완료 후 수입자는 교통부에 수입 보고서를 제출해야 함.

  - 향후 추가 수입이 있을 경우 교통부는 이 보고서를 근거로 수입등록 허가절차를 진행하게 됨.

 

□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잠재력 매우 커

 

 Ο 베트남 산업부에 따르면, 올해 1/4분기 말 기준 약 1800만대의 오토바이가 운행되고 있으며, 매년 그 수가 약 200만대씩 증가중임.

  - 연간 오토바이 매출액은 12억~14억 달러에 이름.

 

 Ο 베트남 오토바이시장은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데, 현지 산업전략 및 정책 연구기관은 15년내에 베트남 오토바이 수가 현재의 2배에 이를 전망이라고 함.

  - 이 기관에 따르면, 베트남내에서 운행될 오토바이 수는 2010년 2500만대, 2015년 3100만대, 2020년 3500만대에 이를 전망임.

 

 Ο 베트남 2대 도시인 하노이와 호치민시는 2명당 1대꼴로 오토바이가 보급돼 있음.

  - 동나이, 붕따우, 빈증 등의 도시에는 3명당 1대꼴로, 기타 지역에는 6명당 1대꼴로 오토바이가 보급돼 있음.

 

 Ο 베트남의 경우 지역별 소득수준에 따라 오토바이 보급률 차이가 큰 편이지만 최근 농촌지역의 소득수준이 향상돼 감에 따라 농촌지역의 오토바이 수요도 크게 증가세를 보일 전망임.

 

□ 교통수단을 넘어 삶의 수단

 

 Ο 한국의 교통수단이 자동차라면 베트남에서 오토바이는 교통수단을 넘어 삶의 필수임.

 

 Ο 긴 머리를 휘날리며 한 손으로 오토바이 핸들을 잡고 질주하는 10대 소녀, 아오자이를 입고 무심한 표정으로 오토바이를 타고 가는 60대 할머니 등을 흔히 볼 수 있음.

 

 Ο 이러한 분위기에서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은 멈출 수 없는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 아시아 지역 오토바이 생산 중심지중 하나가 될 것

 

 Ο 일본 국책 연구기관의 케니치 오노(Kenichi Ohno) 교수에 따르면, 베트남의 오토바이시장 성장속도가 매우 빠르며, 이로 인해 베트남 정부가 오토바이 산업 및 교통계획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함.

  - 좋은 정책을 수립하지 않는 한 교통 혼잡과 사고 위험의 정도가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고 함.

 

 Ο 오토바이의 시내 진입을 금지하는 행정조치 방안이 검토되기도 했으나 관련 전문가들은 그러한 조치가 교통혼잡을 더 가중시킬 것이라고 함.

  - 현재까지 오토바이는 베트남의 가장 효과적인 교통수단이며, 버스는 도시 수요의 30% 정도를 충족하는데 그치고 있음.

 

 Ο 전문가들은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에 대한 밝은 전망으로 인해 베트남은 아시아지역 오토바이 생산의 중심지역중 하나가 될 것이며, 부분품 등 연관산업도 발달하게 될 것이라고 함.

  - 인근의 태국이나 말레이시아도 이러한 오토바이 산업 발달단계를 거쳤음.

 

 Ο 일본과 대만은 오토바이 부품 제조분야에 대한 투자를 통해 오토바이 생산기술을 이전하고 있음.

  - 야마하, 스즈키, 혼다 등은 현지에서 인지도가 매우 높음.

 

 Ο 관련 전문가들에 따르면, 전 세계 오토바이 시장은 연간 총 4300만대 규모이며, 이중 베트남과 지리적으로 인접한 국가들의 오토바이 수요가 매우 크기 때문에 2020년 경에는 베트남이 오토바이 및 부분품을 8억~10억 달러 규모로 수출하게 될 것이라고 함.

  - 인근국 연간 오토바이 시장규모는 중국 1700만대, 인도 및 인도네시아 500만대, 기타 동아시아 지역 600만대 등임.

 

□ 시사점

 

 Ο 베트남의 경우 자동차 및 오토바이 산업은 고율의 관세 및 현지의 저렴한 인건비 등으로 인해 조립생산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

  - 완제품 관세율 : 90%

  - 부분품 관세율 : 45%

  - 중고 오토바이는 수입금지 품목임.

  - 2006년 기준 오토바이 수입액은 약 7700만 달러 규모이며, 부분품 형태의 수입은 4억8000만 달러 규모임.

 

 Ο 오토바이의 경우 현지에서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편이나 베트남 오토바이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고려할 때 더욱 적극적인 진출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 베트남 뉴스, 베트남 교통부 및 산업부 발표 자료, 무역관 자체 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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