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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휘발유·디젤·하이브리드 신차 판매 금지 가속화
2020-03-13 박지혜 영국 런던무역관

- 2035년부터 전기 및 수소 신차만 구매 가능 -

-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금지 계획에 포함 -




□ 정책 발표 배경 및 세부 내용

 

  ㅇ 203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 금지

    - 영국 정부, 탄소 제로 목표* 달성을 위해 당초 2040년으로 계획했던 휘발유 및 디젤 신차 판매 금지를 2035년으로 앞당긴다고 발표

    주*: 2019년, 영국은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 목표를 법으로 제정함.

    - 계획 변경은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 금지를 2040년으로 정할 경우 2050년 순탄소제로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는 자문 결과*에 따른 것으로 알려짐.

      · 영국 기후변화위원회, 영국 정부가 가솔린 및 디젤 자동차·밴의 판매를 2040년부터 금지한다는 계획을 앞당겨야 한다고 설명

    - 본래 계획에 포함되지 않았던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금지도 이 계획에 추가됨에 따라 계획대로 법이 시행된다면 영국에서 신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향후 전기차 및 수소차만 구매 가능

 

  ㅇ 영국,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개최

    - 존슨 총리는 올해 11월 글래스고(Glasgow)에서 열릴 예정인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의 일환으로 해당 정책을 발표함.

    정책 발표를 통해 전 세계 탄소배출 순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한 국제사회의 대응을 요구하며, 기후 변화 대응에 있어 글로벌 리더로서의 영국의 입지를 견고히 하고자 함.

 

□ 전기 자동차 시장 현황

 

  ㅇ 배터리 전기 자동차 등록 증가

    - 2019년 배터리 전기자동차(BEV)의 신차 등록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의 신차 등록을 앞지름.

    - 배터리 전기자동차 신차 등록은 144% 증가로 기록적인 수준으로 급상승했으나 전체 중 비중은 1.6% 수준임.

    - 정부의 목표에 맞추기 위해서는 배터리 전기자동차의 신차 등록 비중이 10년 내 50~70% 수준에 도달해야 함.

 

신차 등록 현황(2018~2019)

(단위: 대, %)

구분

2019년

2018년

증감률

디젤 자동차(Diesel)

583,488

746,332

-21.8

휘발유 자동차(Petrol)

1,498,640

1,466,024

2.2

전기 자동차(BEV)

37,850

15,510

144.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34,734

42,232

-17.8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97,850

83,528

17.1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diesel)

32,217

3,833

740.5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petrol)

26,361

9,688

172.1

합계

2,311,140

2,367,147

-2.4

자료: SMMT


  ㅇ 전기차 모델 현황

    - 이전의 전기차 모델은 대부분 틈새시장을 타깃으로 삼았지만 최근들어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주력 제품으로 새로운 전기 자동차 모델을 출시하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 IHS Markit에 따르면 2020년 말까지 175개의 전기차 모델이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것이며, 2025년에는 330개에 달할 예정

    - BMW 그룹은 첫 번째 Mini 전기차 모델을 옥스퍼드에서 생산해 3월에 선보인다고 밝혔으며, PSA 그룹의 Corsa-e 모델은 1월부터 생산해 3월부터 판매할 예정이라 알려짐.

 

□ 전기 자동차 충전소 현황

 

  ㅇ 전기 자동차 충전소 확대

    - Zap-Map.com에 따르면 영국 내 전기 자동차 충전소는 지난 12개월간 50% 증가함.

    - 영국 정부는 다양한 자금 지원을 통해 영국 전역에 전기 자동차 충전소 설치를 독려하고 있지만 충전소 접근성에 대한 지역별 차이는 아직도 눈에 띄게 나타남.

 

지역별 충전장치 설치 현황

EMB00001e645564

자료: 영국 정부 웹사이트(GOV.UK)

 

  ㅇ 영국 정부 투자 및 자금 지원

    - 주거지 도로변 충전소 설치 제도: 지방 자치에 500만 파운드 지원

    - 직장 내 충전시설 제도: 소켓당 500파운드 및 사업자당 1만 파운드 지원

    - 가정용 충전시설 제도: 소켓당 500파운드 지원

    - 충전소 인프라 건설에 대한 민간 투자 촉진을 위해 4억 파운드 투자 지원

    - 영국 정부는 311일 예산 발표에서 새로운 전기차 급속충전 허브 설치 지원을 위한 5억 파운드 투자 계획을 약속했으며, 30마일 마다 충전소를 설치하겠다는 계획을 밝힘.

 

  ㅇ 저공해 차량 구매 대상 플러그인 보조금

    - 영국 정부는 저공해 신차 구매 시 판매 대리점 및 제조업체에 보조금을 지급해 소비자에게 최대 3500파운드까지 할인 혜택 제공하고 있음.(311일 현재)

    - 자동차, 오토바이, , 택시, 대형 밴 및 트럭 중 정부에서 명시한 모델에 보조금 적용이 가능하며 2020310일 기준 자동차 리스트에는 33가지 모델이 포함돼 있음.

    - 기존 카테고리 2, 3에 해당하는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보조금이 적용되지 않음.

      · 모델 확인: (링크) https://www.gov.uk/plug-in-car-van-grants

 

□ 시사점

 

  ㅇ 목표 달성을 위한 영국 정부의 전기 자동차 지원 정책에 주목해야

    - 자동차 업계는 정부의 도전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지원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함.

    - 영국 운송사업자 협회(RHA) 관계자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의무이지만 업계가 정부 정책과 방향을 맞추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선택권과 인프라 개선이 보장돼야 한다고 전함.

    - 소비자에게 더 다양한 선택을 보장하고 전기 자동차 판매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 정책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함.

  

  ㅇ 제조 인프라 및 충전 인프라 증설로 인한 수요 증가 예상

    - 자동차 제조 기업은 영국 정부의 공격적인 목표에 대응해 제조 인프라를 짧은 시간 내에 확보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함.

    - 소비자의 전기 자동차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충전소 접근성 확보가 필수이기 때문에 대규모 투자가 지속되고 영국 전역에서 충전시설 관련 사업이 더욱 빠르고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관련 기술이나 부품 등 관련 상품 및 서비스는 영국 시장 진출 가능성이 클 것으로 판단되며, 한국 기업은 영국 시장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진출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음.

 

  ㅇ 상업용 전기 자동차의 성장 예상

    - 영국 자동차협회는 2020년이 상업용 차량 부문에서의 변화가 큰 해가 될 것으로 내다봄.

    - 상업용 차량을 전기차로 대량 대체하는 과정은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음.

    - 상업용 차량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에 대한 투자가 지속되고 있으며 ARRIVAL, LEVC와 같은 신규 플레이어의 성장 속도 감안 시 이 분야의 잠재력이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자료: SMMT, 영국 정부 웹사이트, 현지 언론 및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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