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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FDA, 담배 포장에 '무첨가물', '자연산' 라벨 사용 경고
  • 통상·규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수
  • 2015-09-15
  • 출처 : KOTRA

 

美 FDA, 담배 포장에 '무첨가물', '자연산' 라벨 사용 경고

- 소비자 현혹 문구로 사용금지 가능성 제고 -

- 미 소비자 고타르, 프리미엄 담배 선호 -

  

  

  

□ 미 FDA, 미국 주요 담배 제조업체에 무첨가물, 자연산 라벨 사용에 대한 경고장 발송

  

 ○ 8월 27일, FDA는 미국 담배 제조회사인 ITG Brands LLC, Santa Fe Natural Tobacco Company Inc., 그리고 Sherman's 1400 Broadway N.Y.C Ltd의 무첨가물(additive-free), 자연산(natural) 라벨 표시를 미연방 식품·약품·화장품 관련 법률(이하 FD &C Act 911(b)(1))을 어긴 것으로 간주함.

  - FD &C Act 991(b)(1)는 “Modified risk tobacco product"로 ”모든 판매되는 담배 관련 제품들은 각종 질병에 대한 위험성을 줄여야 한다"로 정의돼 있음.

  - 경고장 수령 후, 15일 이내에 경고에 따른 법률적인 해결 및 적절한 사유를 FDA에 보고하지 않을 시 벌금, 기소, 압류, 판매 중지 등이 발생할 수 있음.

  

 ○ 세 담배 제조회사에 무첨가물(additive-free), 자연산(natural) 라벨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려면 그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해야 함.

  - ITG Brands LLC사 Winston 브랜드의 무첨가물(additive-free)

  - Santa Fe natural Tobacco사 Natural America Spirit 브랜드의 자연산(natural), 무첨가물(additive-free)

  - Sheraman's 1400 Broadway N.Y.C. Ltd사 Nat Sherman 브랜드의 자연산(natural)

  

Winston

Natural America Spirit

Nat Sherman

    

  자료원: ITG Brands LLC, Santa Fe natural Tobacco, Sheraman's 1400 Broadway N.Y.C. Ltd

  

 ○ 일각에서는 2010년 FDA에서 규정한 '라이트, 낮은, 마일드 또는 이와 유사한 문구' 사용을 담배에 표시할 수 없게 한 것과 같이 '무첨가물', '자연산' 등의 표현 또한 소비자 현혹 가능 문구로 사용이 금지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함.

  

□ 미국 담배 판매량 하향세

  

 ○ 2014년 미국에서 판매된 담배는 약 2701억 개비로 2013년 약 2730억 개비보다 약 3% 하락함.

  - 이는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흡연자의 수가 감소하고 있으며, 또한 흡연자들 중 전자담배로 대체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는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을 미 전역에 걸쳐 시행하고 있으며, 최근 통계에 따르면 청소년(12~17세) 및 성인(18세 이상) 흡연자의 수는 감소하고 있음. 2020년에는 청소년 흡연자가 전체 청소년 인구의 16%, 성인은 전체 성인 인구에 12% 정도만 차지할 것으로 전망

  

청소년 및 성인 흡연자 변화도

자료원: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 담배시장 규모 및 판매 동향

  

 ○ 2014년 미국 담배시장 규모는 921억 달러로 전년대비 1%로 증가햇으나, 이는 담배 가격 인상에 따른 매출액 증가로 보고 있음.

  

 ○ 타르 함량에 따른 수요는 고타르 담배가 72%, 중간타르가 18%, 저타르가 9%의 판매를 보임.

  - 고타르는 22㎎이상의 타르를 함유하며, 중간타르는 15~21㎎, 저타라는 8~14㎎, 초저타르는 7㎎ 함유

  

 ○ 담배 가격대에 따른 판매율은 프리미엄 가격대가 72%로, 가장 높은 판매율을 보임. 경제적 가격대가 22%, 중간 가격대가 6%의 판매를 보임.

  - 프리미엄 가격대는 7.85달러 이상. 대표적인 브랜드로 Marlboro, Camel 등이 있음.

  - 중간 가격대는 6.30~7.85달러로 Winston, Basic과 같은 제품이 판매됨.

  - 경제적 가격대는 6.30달러 이하로 Pall Mall, Pyramid, USA Gold, Maverick 등과 같은 제품이 있음.

  

타르 함량에 따른 수요

가격대에 따른 수요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주요 담배 제조기업 및 주요 브랜드

  

 ○ 미국 주요 담배 제조기업인 Phillip Morris USA, RJ Reynolds Tobacco Co., Lorillard Tobacco Co.가 미 담배시장의 86%를 점유하고 있음.

  - Phillip Morris USA는 담배 제조시장의 47%를 차지하며, 담배 시장의 주요 브랜드는 Marlboro Gold(17.2%), Marlboro(13.1%), Marlboro Silver(5.4%), Marlboro Menthol(4%) 등이 있음.

  - RJ Reynolds Tobacco Co.는 담배 제조시장의 25%를 점유하고, 주요 브랜드로 Pall Mall(7.7%), Camel(6.9%), Winston(2.1%)가 있음.

  - Lorillard Tobacco Co.는 담배 제조시장의 14%를 차지하고, 주요 브랜드로 Newport(10.8%), Newport Menthol Gold(1.9%) 등이 있음.

 

담배 제조기업

주요 브랜드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담배 수입동향

  

 ○ 개관

  - 미국의 담배 및 관련 원재료 수입은 2014년 기준 8199만 달러로 전년대비 11.28% 증가

  - 2014년 미국은 약 82억 개비를 수입함. 이는 전년(76억 개비) 대비 6.8% 증가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미국 담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2403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0

전체

65,298

73,686

81,996

100

  100

100

11.28

1

도미니카공화국

19,472

18,798

20,611

 29.82

25.51

 25.14

9.65

2

아랍에미리트

7,853

9,801

12,009

 12.03

13.30

 14.65

22.53

3

인도

8,075

9,519

11,348

 12.37

12.92

 13.84

19.22

4

멕시코

4,833

7,062

7,015

7.40

9.58

  8.56

-0.66

5

요르단

2,178

3,950

6,051

3.34

5.36

  7.38

53.19

6

덴마크

8,452

3,785

5,632

 12.94

5.14

  6.87

48.81

7

스웨덴

3,683

6,665

4,707

5.64

9.05

  5.74

-29.38

8

독일

897

928

1,901

1.37

1.26

  2.32

  104.67

9

브라질

1,535

1,733

1,783

  2.35

  2.35

  2.17

2.86

10

프랑스

3,065

1,630

1,655

4.70

2.21

  2.02

1.49

25

한국

0

0

50

  0.00

  0.00

  0.06

0.0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바이어 인터뷰 및 시사점

  

 ○ 한국 담배 수입 관계자에 따르면, 미국 현지 아시아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일본산 담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순한 맛의 담배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함.

  - 또한, 관계자는 최근 한국에서 여성들 및 다양한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출시되는 체리, 딸기, 초코향 등의 제품뿐만 아니라, 담배 개비의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 또한 미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함.

 

 ○ 담배 소비자 72%는 고타르(High Tar) 담배를 선호하고 있기에 우리나라 대미 담배 수출기업들은 고타르(High Tar) 제품으로 미 담배 시장 공략을 고려해볼 수 있음.

  

 ○ 한국 담배 수출기업은 담배 사용 문구에 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함.

  - 현재 한국 담배들은 한인마켓 및 담배 전문 상점(Cigarette Store)에서 판매되고, 무첨가물(additive-free), 자연산(natural) 표시 및 유사한 표현을 사용하는 제품들은 포장 및 라벨 표시에 주의가 필요함.

  - 또한, 라벨링 기준에 대한 규제 강화는 우리나라 담배 기업의 대미 수출에 장벽이 될 수 있음.

  

  

자료원: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Euromonitor, Wall Street Journal, World Trade Atlas 무역관 자체 인터뷰 및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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