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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콰도르의 승용차 수입쿼터 감축으로 한국차 수출 비상
  • 통상·규제
  • 에콰도르
  • 키토무역관 차승민
  • 2015-01-20
  • 출처 : KOTRA

 

에콰도르의 승용차 수입쿼터 감축으로 한국차 수출 비상

- 2015년 승용차 수입쿼터 2만2277대로 57% 축소 -

- 2015년 한국의 자동차 수출규모 50% 이상 감소 우려 -

 

 

 

□ 자동차에 대한 수입쿼터 조치 시행

 

  에콰도르 대외무역위원회(COMEX)는 지난 1월 5일 2015년 승용차 수입쿼터를 2만2277대로 확정 발표했음. 금액기준으로는 총 2억6419만3713달러로, 쿼터를 부여받은 수입업체는 자동차 대수 혹은 수입액 둘 중 하나가 찰 경우 추가수입이 불가능함.

 

  이에 따라 자동차시장이 급격하게 얼어붙을 것으로 예상됨. 에콰도르는 연간 8만1000대 수준의 차량을 CKD로 생산하고 있으나, CKD 수입생산 쿼터도 26% 감축해 국내 생산도 줄어들 전망임.

 

2015년 주요 업체별 수입 할당량

업체명

할당 금액

할당 대수

Ayasa(닛산 수입)

5,060만 달러

4,776대

Neohyundai(현대 수입)

4,680만 달러

5,014대

General Motors

2,760만 달러

2,875대

Toyota

2,670만 달러

1,845대

Quito Motors(포드 수입)

2,500만 달러

1,361대

Aekia(기아 수입)

1,690만 달러

1,748대

자료원: 대외무역위원회 고지 049-2014

 

□ 현지 업체 동향

 

  현지 수입업체는 정부의 대폭적인 쿼터 감축에 따라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음. 업계 인터뷰에 따르면 이미 각 회사에서는 인력 감축, 기존 판매망 축소 등의 구조조정을 서두르고 있음.

 

  이번에 발표된 승용차 쿼터 대수(2만2227대)는 2001년 국내 판매대수 수준으로, 업계에서는 자동차시장이 14년 퇴보했다는 얘기도 돌고 있음.

 

  자동차 수입감소, 현지생산 감소에 따라 완성차의 경우 15~20%의 가격 상승이 예상됨.

 

□ 한국 수출에 미치는 영향

 

  2013년 기준 한국산 승용차의 에콰도르 수출금액은 2억3791만 달러를 기록하며 수출품목 1위를 기록했음. 반면 2014년 1~11월간 수출액은 전년대비 16.6% 감소한 1억6073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음. 2012년 자동차 수입쿼터가 도입된 이후 한국자동차의 수출규모는 지속적으로 감소 중인데, 2015년에는 전년대비 50% 이상 수출규모가 축소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임.

 

한국산 자동차 수입쿼터현황

            (단위: 달러, 대)

업체명

2012~2014년

2015년

연간 할당 금액

연간 대수

할당 금액

할당 대수

Neohyundai

8,273만

10,766

4,680만

5,014

Aekia

3,335만

4,373

1,690만

1,748

Aymesa(CKD생산)

4,515만

6,552

3,610만

5,235.2

자료원: 대외무역위원회 고지 049-2014

 

  이번 조치는 에콰도르 수입업체에 적용되는 것으로 직접적으로 한국자동차에 대한 조치는 아님. 하지만 2013년 수입자동차 시장의 1위 국가가 한국(24.72% 점유, 전체 수입대수 6만2595대 중 1만5476대, 상용·승용 포함)인 것을 고려할 때 그 피해도 클 것임.

 

  수입량이 정해진 바, 단기적으로는 큰 대응방법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보임. 반면 장기적으로는 에콰도르와의 무역협정 체결을 통해 수입장벽을 없애는 전향적인 조치가 필요함.

 

 

자료원: 업계 인터뷰, AEADE(에콰도르 자동차협회), 대외무역위원회(COMEX), El Comercio 일간지, El Universo 일간지 등

 

 

별첨: 1. 규제 원문
   2. 수입업체별 승용차 수입쿼터
   3. CKD 생산 수입쿼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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