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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일 벗은 인도의 Make In India 캠페인
  • 통상·규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배아랑
  • 2014-10-15
  • 출처 : KOTRA

 

베일 벗은 인도의 Make In India 캠페인

- 세계의 공장으로의 도약하려는 강한 의지 표출 -

- 자동차, 제약, 섬유, 정보기술 등 25개 분야 초점 -

 

 

 

□ 인도 경제 및 산업 대개조를 위한 Make In India 캠페인 공식 발표

 

  DIPP(Dept. of Industrial Policy and Promotion, Ministry of Commerce and Industry of Government of India)가 주최, 나렌드라 모디가 인도 제조업 육성을 위해 9월 25일(목), Vigyan Bhavan 컨벤션센터에서 연 Make In India 캠페인

 

  인도 내 제조업을 하는 세계 기업의 500명이 넘는 최고 경영진이 참여

  - 당일 행사에는 세계적으로 알려진 Mercedes, Vodafone, Reliance Group, Tata, Honda, Samsung 경영진이 참가

  - 한국의 경우, 삼성전자, LG전자, 현대 자동차, 포스코, LS전선 등 13개의 기업 경영진이 참가함.

 

  인도는 사업의 중요요소인 수요와 공급을 만족시킬 인구가 있는 매력적인 투자처이며 사업을 번영시키기 위한 가능성 또한 높은 나라임.

 

  Make In India 캠페인은 지난 몇 년 동안 15~16%에 정체돼 있는 GDP를 제조업으로 연간 12~14% 이상 끌어올릴 수 있는 방아쇠가 될 수 있음.

 

  인도는 대표적 신흥국인 브릭스(BRICs)국가 중 하나이지만, 세계은행이 선정한 기업하기 좋은 나라(기업환경지수) 2014년 지표에 따르면 189개국 중 134위로 하위권을 기록함.

  - 이는 2013년에 랭크된 131위보다 3단계 더 하락한 수치

  - 항목별 순위로는 사업 개시 179위(Starting a Business), 계약 시행 186위(Enforcing Contracts), 건설 허가 처리 182위(Dealing with Construction Permits) 등임.

 

  PM 나렌드라 모디는 캠페인을 통해 인도에 투자하는 기업을 장려하고, 그동안 다국적 기업이 인도 투자 시 겪었던 불필요한 행정절차와 투자 적대적인 정책을 없애고 투자 규제를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함.

 

제조업을 상징하는 기계의 부분들로 이루어진 Make In India 로고

자료원: Make In India 웹페이지

 

□ 인도를 제조업 허브로 육성시키기 위한 새로운 정책들

 

  New Processes 새로운 절차, 사업하기 좋은 환경조성

  - 그동안 해외 투자자로부터 비판을 받아온 레드 테이프(형식적 관료주의) 및 복잡한 규제를 간소화할 예정

  - 온라인 절차 및 빠른 e-biz 시스템 구축 예정

  - 환경법안을 검토하고 구식 법을 개정시킬 위원회 마련

 

  New Infrastructure 새로운 사회기반시설

  - 인도의 제조업 사회기반시설과 수용력은 성장 가능성이 높음.   

  - 산업회랑, 산업클러스터, 스마트 시티 등을 통해 실현될 예정

 

  New Sectors 새로운 분야

  - 방산, 건축, 철도분야 FDI 참여 확대

  - 스마트시티 건설과 주택개발 프로젝트의 건설부분 외국인 투자참여를 100%까지 확대할 예정

 

  New Mindset 새로운 사고방식

  - Make In India 캠페인을 통해 인도가 단순히 사업을 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곳이 아닌, 진정한 사업 파트너라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는 생각.

  - 투자자에게 단순히 기초적 환경 조성을 넘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가이드해주고 지원해줄 예정

 

□ 제조업 육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25개의 분야

 

  Make In India 정책의 일환으로 인도가 세계 1위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갖는 25개 분야 선정 및 분야별 육성책을 마련

  - 자동차, 화학, 정보기술(IT), 제약, 섬유, 해운, 항공, 관광, 철도, 재생에너지, 바이오기술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25개 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외국인 투자제한도 완화하기로 함.

 

  또한 http://www.makeinindia.com/ 웹페이지를 개설해 25개 분야 소개 및 정책 등을 알리고 해외투자자의 행보를 지원할 예정

 

Make In India 캠페인에서 선정된 25개 분야

자료원: Make In India 웹페이지

 

□ 시사점 및 전망

 

  인도는 민주주의, 노동력, 수요를 모두 제공할 수 있는 성장 잠재력이 높은 투자처임.

  - 투자 비용과 리스크가 높아지는 중국시장의 대안처가 될 수 있음.

  - 인도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소득수준을 올리기 위해 제조업과 수출 산업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Make In India 캠페인은 큰 의미를 가짐.

 

  모디 총리는 Make In India 캠페인을 통해 인도를 세계적인 제조업 허브로 만들고 이를 위해 불필요한 관료주의적 행정 절차를 없애고 투자하기 좋은 환경 조성 및 친기업 정책을 발표함.

  - 인도는 그동안 부실한 인프라, 복잡하고 안맞는 규제, 외국인 투자제한 등으로 외국기업 투자처의 비판을 받아옴.

  - 하지만 이 캠페인을 통해 디지털 네트워크 구축 및 인프라를 개선해 투자의 걸림돌을 제거하고 외국 기업의 투자를 유치하고 일자리 창출 및 성장을 도모할 예정

  - 이는 인도는 기업하기 힘든 국가라는 인식을 깨기 위한 시도로 풀이됨.

 

  Make In India 캠페인의 일환으로 인도는 잠재력을 갖고 있는 25개 분야를 선정해 다양한 정책을 마련함.

  - 이를 통해 제조업 비중을 현재 국내총생산(GDP)대비 15%에서 25%로 제고할 방침임.

  - 다양한 분야에 걸쳐 해외투자 상한선 완화 및 정책으로 인해 '제조업은 인도에서'라는 모토를 전 세계 투자자에게 각인시킴.

  - 한국 기업은 인도 정부의 새로운 정책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대응책을 마련해야할 것이며, 이 캠페인에서 선정된 25개의 분야 특히, 한국 기업이 강점을 갖고 있는 자동차 부품, 자동차, 건설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Make In India booklet, FICCI report, Make In India 웹페이지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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