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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게임 개발 산업 성장세 지속
  • 트렌드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9-01-10
  • 출처 : KOTRA

- 브라질, 라틴 아메리카 최대, 세계 13위 게임 시장 보유 -

- 2018년 브라질 게임인구 약 7500만 명 -



□ 브라질 게임 시장 개요


  ㅇ 게임 시장 조사 업체 Newzoo에 따르면, 2017 년 기준 브라질 게임인구는 약 6,630 만 명으로, 2018년에는 약 7,570만 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 컨설팅펌 PwC에 따르면, 브라질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게임은 인터넷 광고 다음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로 조사됨.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2017 년 브라질 비디오 게임 판매는 18억 달러에 달했으며 2018년에는 전년대비 12.2 % 성장한 20억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 비디오 게임 판매는 성장을 거듭하여 2022 년에는 약 29억 달러에 도달 것으로 전망됨. 

 

브라질 비디오 게임 매출 동향

단위: 10억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ㅇ 브라질은 라틴 아메리카 국가 최대 시장인 동시에 세계 게임 시장에서 13 위를 차지하고 있음.

    - 브라질 게임 시장의 빠른 성장은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 대중화에 따른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에는 현재 1 인당 1대 이상의 스마트 폰이 보급되어 있음.   

   - 페이팔(Paypal)과 슈퍼데이터 (Superdata)에 따르면, 브라질 게임 인구의 82 %가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게임을 하는것으로 조사 

 

□ 브라질 디지털 게임 산업 센서스  


  ㅇ 브라질 FEI 대학에서 2017년 실시한 브라질 디지털 게임 산업 센서스 조사에 따르면, 현재 브라질에는 375개의 업체가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게임 개발 업체 수는 4년 전 133개 업체와 비교하여 180% 증가함. .

    - 조사에 응답한 227개 업체들은 2016 ~2017 년 2 년간 1,718개의 게임을 개발한 것으로 나타남.

    - 동기간 모든 유형의 게임이 증가했으며, 특히 엔터테인먼트 부문은 약 50 %의 성장을 보인 것으로 드러남. 

 

 

브라질 게임 유형 별 개발 건수 및 성장률  (2016 ~2017년)

단위: 건,%


자료원: II Censo da IBJD(2018)

주:  Entreteninmento(entertainment game), Serios(serious game), Outros(기타)

 


  ㅇ 게임 개발사 들이 가장 선호하는 게임 유통 채널은 앱스토어(55.7%)이며 , 2위는 인터넷 다운로드(45.5%)로 나타남.


엔터테인먼트 게임 유통 채널

단위: %

자료원: II Censo da IBJD (2018)


 

  ㅇ게임 개발업체들의 플랫폼 선호도에 관한 조사의 경우, 모바일 플랫폼이 1위를 차지했으며, 2위 컴퓨터, 3위는 웹브라우저로 나타나 개발 비용이 비교적 낮은 플랫폼을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짐.


   

브라질 게임 개발업체들의 플랫폼 선호도


자료원: II Censo da IBJD (2018)

주: Dispositivos Moveis(모바일기기), Computador(컴퓨터), Web(웹브라우저), Realidade Virtual/Rrealidade Aumentada(VR/AR). Consoles(콘솔), Outros(기타), Redes Sociais(SNS)

    

  ㅇ 2016~2017년 사이 모바일 플랫폼과 컴퓨터를 위한 게임의 증가율은 콘솔이나 휴대용 콘솔, 가상 현실 등을 위한 게임 증가율 보다 훨씬 적은 것으로 나타남.


플랫폼 별 게임 개발 현황

단위: 개, %

플랫폼

2016

2017

성장률

Total ‘16/’17

Total %

콘솔

10

49

390%

59

24%

휴대용 콘솔

3

14

367%

17

7%

VR/AR

30

118

293%

148

59%

멀티플레어 컴퓨터

22

44

100%

66

26%

SNS

2

4

100%

6

2%

독립형 컴퓨터

123

181

47%

304

122%

모바일 장치

307

350

14%

657

263%

Web (browsers)

138

112

-19%

250

100%

기타

17

17

0%

34

14%

TOTAL

2206

2427

10%

600

240%

자료원: II Censo da IBJD (2018)

  


  ㅇ 컨설팅 업체 PwC에 따르면, 작년 브라질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3 억 2,400 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PC용 게임은 3 억 1400 만 달러, 콘솔 게임은 2억 1100만 달러, 게임 대회를 통한 매출은 약 1 백만 달러를 기록함.

    - 2022 년에 이르면, 모바일 게임이 7 억 8,800 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 PC는 5 억 3,400 만 달러, 콘솔은 2 억 6,900 만 달러, 게임대회는 3 백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브라질 게임 시장의 성장은 인터넷 데이터 전송에 부과되는 요금 하락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 게임 시장의 우먼 파워


  ㅇ 주로 남성 게임 인구가 훨씬 많았던 과거와 달리 최근 수년간 브라질 게임 시장에서 활동하는 여성 인구가 급격히 늘고 있음.

    - Games Brasil 2018년 조사에 따르면, 브라질 게임 인구 중 10 명 중 여성이 6명, 남성이 4명이라는 결과가 나와, 3년 연속 여성 게임 인구가 남성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남.  

    - 게임 아카데미 Zion 관계자에 따르면, 브라질 게임 개발 전문가 중 약 21%가 여성이며 79%가 남성으로 나타나, 게임 분야 여성 인력 진출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브라질 게임 개발 전문가

단위: %

자료원: 자료원: II Censo da IBJD (2018)

* 주: Mulheres(여성), Homens(남성) 

 

Zion 게임 아카데미

자료원: Escola Zion

 

시사점


  ㅇ 브라질에서 게임은 더 이상 단순한 여가 활동만으로 인식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게임 아카데미 Zion 에 따르면, 일반 업무는 물론 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게임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많은 기업들이 게임을 통해 직원을 교육하고  있으며,  교사들은 수업 시간 중에 학습용 게임을 틀어주는 경우도 많은


  ㅇGame Brasil 2017 조사 담당자에 따르면, 브라질 부모들의 자녀들이 즐기는 게임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 부모의 65 %는 “자녀가 게임을 일정 한도 내에서 즐길 수 있다면, 게임이 인성 발달 및 논리적 사고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다”라는 의견을 보임.

  ㅇ 일간지 O Globo 에 따르면, 브라질의 게임 시장 성장은 컴퓨터 제품에 대한 세금 감면 인센티브와 현지 생산 등으로 인해 기기 가격이 낮아진 사실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남.

    - 달러 환율 상승으로 수입 환경이 악화되면서 업체들은  정부로부터 세제 감면 인센티브를 받아 브라질 현지에 공장을 설립함.

    - 일례로 4 천 헤알을 웃돌던 플레이스테이션의 경우, 현지 생산이 시작된 이후 1,300 헤알에 판매되고 있음.

    -  PwC의 조사에 따르면, 2022년에 이르면 게임 산업은 도서나 음반, 영화보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ㅇ 현재 브라질에는 온 게임 등과 같은 한국산 게임 서비스 업체가 활동 중으로 한국산 게임들은 브라질 게이머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한국 기업들은 매년 브라질에서 개최되는 Brasil Game Show 등과 같은 게임 박람회에 참가하여 브라질 게임 시장 동향을 살피고 진출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음.



자료원: 시사지 Exame, 일간지 O Globo, PWC 보고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환율: 1달러=3.7헤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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