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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임성훈
  • 2019-01-10
  • 출처 : KOTRA

상품 기본정보

 

  ㅇ 상품명 : 내비게이션(차량용)

 

  ㅇ HS Code : 8526.91

 

일본 내비게이션(차량용)

자료원: KOTRA 도쿄무역관 직접촬영


  

시장동향과 규모

 

  ㅇ 비게이션은 대시 보드에 표시 장치를 설치하는 분배기 형과 대시 보드 아래의 1DIN 공간에 설치하는 인대쉬 형으로 크게 구별됨. 또한 AV기기 일체형과 분리를 가능해 가지고 다니면서도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PND(Parsonal Navigation Device)형 등의 구분도 있음.

    - PND 형은 소형 LCD 모니터, 지도 데이터의 저장 매체로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한 소형 내비게이션 장치임. PND 형은 저렴한 가격, 설치 분리가 쉬운 데다 운반할 수 있으며 4륜 차량뿐만 아니라 오토바이 · 자전거 · 보행자 등에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견실하게 급성장했음. 그러나 앞으로는 차량 설치 전용기 수요가 남아 있기는 하지만, PND 형은 기능 확대가 계속 급성장 되는 스마트 폰이 시장을 잠식할 가능성이 높음.

 

내비게이션의 지역별 세계생산량 실적

(거치형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대한 것으로, 시판품과 제조 라인 탑제품을 포함)

자료원: 전자기기연감

 

  ㅇ JEITA에 따르면 국내 출하 대수는 2016 4월부터 회복됐으며, 2016 557 2000(전년 대비 0.1% 증가), 2017년에는 전년 대비 증가율이 4.5%로 확대했음. 특히 1, 220%를 성장했음.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최근에 지도를 실시간으로 갱신 휴대통신을 이용해 자동차 스마트 폰으로 전송하는 차량용 클라우드 방식이 주류임.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7년 기준 일본 내비게이션(차량용) 수입은 중국이 44.1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 미국(14.21%), 말레이시아(9.90%), 인도네시아(7.59%), 9위인 한국(2.72%) 순서로 수입 비중을 차지함.

 

  ㅇ 2017년 일본의 한국산 내비게이션(차량용) 수입은 약 2457만 달러를 기록. 2016년 보다는 감소했으나 2015년 대비 94.41% 증가함.

 

최근 3년간 일본 내비게이션(차량용) 국가별 수입동향(HSCODE: 8526.91)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1,219,298

1,028,059

902,823

100.00

100.00

100.00

- 12.18

1

중국

485,166

519,573

398,692

39.79

50.54

44.16

- 23.27

2

미국

262,038

155,173

128,333

21.49

15.09

14.21

- 17.30

3

말레이시아

11,140

21,810

89,337

0.91

2.12

9.90

309.61

4

인도네시아

76,595

57,733

68,492

6.28

5.62

7.59

18.63

5

멕시코

8,745

12,423

52,695

0.72

1.21

5.84

324.18

6

대만

65,578

59,733

35,830

5.38

5.81

3.97

- 40.02

7

포르투갈

22,999

33,789

30,044

1.89

3.29

3.33

- 11.08

8

태국

233,673

106,459

29,398

19.16

10.36

3.26

- 72.38

9

한국

12,641

27,178

24,576

1.04

2.64

2.72

- 9.57

10

독일

4,431

5,135

10,646

0.36

0.50

1.18

107.3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2017년 기준 내비게이션(차량용) 시장 내 기업별 점유율은 Panasonic 37.1%로 단독 선두로 1위를 크게 차지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 2 Pioneer 20.0%, 3 Denso ten 14.7%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내비게이션(차량용) 출하량 및 점유율(2017)

순위

회사명

출하량(천 대)

점유율(%)

2017

2016

증감

2017

2016

증감

1

パナソニック (Panasonic)

2,150

2,100

50

37.1%

37.7%

0.6

2

パイオニア

(Pioneer)

1,160

1,120

40

20.0%

20.1%

0.1

3

デンソ

(DENSO TEN)

850

800

50

14.7%

14.4%

0.3

4

アルパイン

(ALPINE)

320

320

0

5.5%

5.7%

0.2

5

JVCケンウッド (JVCKENWOOD)

300

300

0

5.2%

5.4%

0.2

*기타

1,020

932

88

17.6%

16.7%

0.9

합계

5,800

5,572

228

100.0%

100.0%

참조: *기타 주요업체 ソニ(Sony), ユピテル(Yupiteru), デンソ(DENSO)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자료(2017)

 

업계동향

 

  ㅇ 지도 데이터 저장 매체의 메모리는 원래 CD-ROM, 그다음에 DVD-ROM에서 고속 · 대용량 데이터의 갱신이 가능한 HDD로 진화했음. 최근에는 저렴한 가격에 진동이나 환경에 강한 SD 카드와 SSD (내장 메모리 카드)의 기종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 운전 지원 내비게이션 기능이 강화되고 조작 면에서는 터치패널이 감압식에서 정전식으로 전환하고, 조작성과 고급스러움이 개선됐음. 또한 안전 면에서 음성 인식 기능도 진화하고 있음.

 

  ㅇ 내비게이션은 GPS를 통한 위치 추적을 통해 국도 및 지방도로 등의 간선 도로에서는 자동으로 자기 차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음. 도시에 들어가면 GPS 전파 수신이 불안정하게 됨. 이 개선에는 다음의 세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격 상승을 억제하는 것이 과제임.

     - 맵 매칭 : 측위 오차로 도로에서 벗어날 때 지도의 데이터베이스와 주행 거리를 비교하여 자기 차의 위치를 도로 위에서 자동으로 수정

     - 하이브리드 항법 : GPS 이외에 차량에 장착된 방위 센서와 바퀴 센서 차별화하여 특정

     - 디퍼렌셜 GPS : 특정 점에 수신국을 설치하거나 이동 통신을 이용하여 차량에 보정 데이터를 전송하고 차에는 GPS 측위 데이터에 보정 데이터를 추가함으로써 정확도 향상


  ㅇ 그외 현재 업계에서의 과제는 크게 아래 세가지가 존재

A. 내비게이션 고기능화   
지도 데이터 메모리는 앞서 언급했듯이, CD- ROM → DVD-ROM → HDD SD 카드 나 SSD로 진화해 왔음. 운전 지원의 고기능화는 교차로 차선 안내, 혼잡 예측 경로 검색, DSRC (협역 통신) 지원 등으로 진행되고 있음. 한편, 매체의 고기능화로는 SD 대응, USB 용 블루 레이 디스크 지원, Bluetooth 오디오 및 iPod 용 등이 있음.
 
조작 면의 터치패널은 감압식에서 정전식으로의 전환이 진행되어 스마트 폰과 같은 드래그 / 플릭 기능이 채용되어 요철이 없는 고급스러운 총 평면의 실현이 가능해지고 있음. 레이저 광을 사용하여 앞 유리 등에 투영하는 HUD (헤드 업 디스플레이) 장치를 부가된 정전 터치패널을 탑재한 제품도 등장했음.
 
 B. 음성 안내에 의한 안전성 개선
 내비게이션은 화면을 확인할 때 교통사고를 일으킬 위험이 있다고 함. 그 개선책으로 음성으로 안내하는 방법이 채용되어 VICS (도로 교통 정보 시스템)의 교통 정보도 지도나 문자 등의 영상에 한정되어 있었지만, 음성 변환 기술이 개발되고 있음.
 
C. ITS에 의한 내비게이션의 고도화 
 ITS (지능형 교통 시스템)의 시장 규모는 매우 크며 향후 20년간 총 50조 원의 거대 시장이 될 것으로 알려져 있음. ITS 시장의 일부를 담당하는 VICS 전파 비컨, 광비컨 및 FM 다중 방송의 3미디어를 이용하여 정체 정보, 교통 규제 정보 등을 이동 중인 차량에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임. VICS는 1995년 4월에 VICS 센터가 설치되어 1996년 4월부터 수도권과 토우메이 / 메이신 고속도로에서 서비스가 시작  된 후, 오사카부, 아이치현, 교토부, 나가노현 및 전국의 고속도로로 서비스 범위가 확대됐음. 또한 DSRC 기술을 이용한 정보 시스템, ETC 기능을 내장한 내비게이션이 이미 상품화되어 있지만, 2009년 가을부터는 DSRC 명소 정보 서비스 및 AHS (주행 지원 도로 시스템) 등의 이용으로도 확대될 것으로 보임.

  

유통구조

 

  ㅇ 자동차용품의 일반적인 유통 경로임. 대규모 소비자는 자동차 제조사 계열의 딜러, 도매상 및 지역 판매점을 통한 판매 납입이 이루어지고 있음. 일반 소비자는 정비 사업자를 거치는 경우와 휘발유 주유소, 자동차 용품 가게, 슈퍼마켓 등을 통해 판매 납입이 이루어지고 있음.

    - 자동차용품 제조사가 보통 수입을 하고 있으나 자동차 제조사와 도매업도 직접 수입하는 경우도 있음.

 

유통경로

자료원: 업종별 심사사전을 바탕으로 KOTRA 도쿄 무역관 작성

 

수입관세 및 관련제도

 

  관세율 및 인증 : 수입관세율 0%, VAT 0%, 특별한 비관세장벽은 없으나 전기용품안전법은 사전 검토 필요

 

시사점 및 전망

 

  ㅇ 자동차 정보 시스템의 구조는 대체로 운전의 안전성 · 효율성 · 편의성을 도모하는 제어 시스템, 파워 윈도우와 조명 스위치, 시프트 레버 등의 차체 전장계, 음악 또는 외부 정보에 액세스하는 차내 정보 시스템으로 나뉘고 있음. 이 가운데, 내비게이션은 차내 정보 시스템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이러한 일본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장의 움직임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ㅇ 일본 자동차 내비게이션의 HDD 내장형 제품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오디오, 비디오 기기 등 다채로운 미디어에 대응하는 모델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등, 최신 트렌드에 맞춘 진출전략이 필요하다고 봄. 한국 내 내비게이션의 시장 성숙에 따라서 각종 IT기술이 접목된 제품군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니 일본 시장진출 시 참고하시기 바람.

 

 

자료원: 업종별 심사사전, GTA, 전자기기연감, 야노경제연구소, KOTRA 도쿄무역관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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