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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주얼리 시장, 경제 침체에도 불구 성장세 지속
  • 트렌드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9-01-10
  • 출처 : KOTRA

- 경제 침체에도 불구  브라질 주얼리 시장은 성장세 지속 -

- 브라질 주얼리 제품, 독특한 디자인으로 해외에서도 높은 인기 누려 -



개요


  ㅇ 브라질  주얼리 시장은 경제 침체가 최고에 달했던 2015~2016년에도 4~9 % 대의 높은 성장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남. 

    -  최근 브라질의 경제 회복세와 함께  주얼리 수요가 높아지면서 보석 가공용 공구 및 기게장비 투자가 늘고 있음.  

   * '18년 3분기 기준 브라질 GDP는 전년동기대비 1.27% 성장하며 7분기 연속 상승했고, 주요 경기지표들이 양호적


□  브라질 주얼리 시장 현황 


  ㅇ 2018년 브라질 주얼리 시장은 126억헤알 규모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약 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 주얼리 시장은 향후 수년간 성장세를 지속하여 2023년에는 약 165억 헤알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브라질  주얼리 시장 매출 동향 / 단위 : 10억 헤알



자료원: Euromonitor


 

  ㅇEuromonitor에 따르면, 2년 연속 마이너스 경제 성장을 기록한 2015~2016년 사이 브라질  주얼리 시장은 각각 9%와 4.3 %의 성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남.


브라질 산 보석으로 만든 액세서리


자료원: Avante Balsas 


  ㅇ 브라질 보석 및 귀금속 연구원(IBGM)에 따르면, 브라질은 세계 15대 보석 생산국 중 하나로, 연간 22 톤의 보석 제품을 생산함

    - 경제 침체에도, 브라질 소비자들은 귀걸이, 목걸이, 반지, 팔찌 등과 같은 장신구 구매 습관을 유지하고 있음.    

    - 많은 브라질 소비자들은 화장이나 액세서리 등으로 치장하는 것을 매우 좋아하며,  각자의 형편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최근에는 여성 뿐 아니라 남성 소비자들도 액세서리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

     - 보석 및 귀금속 생산 업체 중 하나인 Golfran이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브라질 여성고객은 보석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소비동기는 '미의추구', '허영심', '사치', '우아함' 등과 같은 감정적인 이유라고 분석한 바 있음.

    - 정보 포털 사이트 Terra에 따르면, 여성 고객이 브라질 보석제품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나, 최근 남성 고객들의 영향력도 점차 증가     -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준 보석류 제품 및 일반 금속 패션 액세서리가 대중적으로 인기가 있는 것으로 조사됨


   ㅇEuromonitor에 따르면, 브라질 주얼리 판매업체들은 대도시 상가나 쇼핑센터에 매장을 열고 있으며, 특히 키오스크 형태의 매장을 열어 소비자에게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는 대형 보석 판매업체들은 공항이나 쇼핑센터 입점을 통해 판매를 제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짐.

    - 밀레니얼 소비자들은 브라질 주얼리 제품의 주요 구매층 중 하나로 이들은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젊은 소비자들임에도 불구, 값비싼 주얼리 제품 구매 시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제 눈으로 확인하고 착용해 본 후 구매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브라질 보석시장에서는 판매원이 소비자를 직접 방문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직접 판매’가 대폭 늘어난 것으로 드러남.

    - Rommanel은 보석 직판 분야의 선두 업체로 세계 주얼리 패션 동향을 모니터링하는 전문가 그룹을 보유하고 있으며 약 3,000 종 이상의 쥬얼리 제품을 취급하고있음.

   - 일간지 o Globe에 따르면 Rommanel은 브라질 전역에 250 개 이상의 독립 매장, 200,000 명의 판매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세계 20 개국 이상에서 활동하고 있음.


Rommanel의 다양한 액세서리 제품

 

자료원: Rommanel



  ㅇEuromonitor에 따르면, 주얼리 판매업체 Vivara 는 브라질 보석제품 시장의 5.3 %를 점유, 판매 순의 1 위 업체이며 2위는 Morana(2.5 %), 3위는 Pandora(2 %) 로 나타남.

 

보석업체 Vivara 의 키오스크 매장 

자료원: Park Shopping


Vivara  액세서리를 착용한 모델

자료원: VIVARA



□  독특한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의 브라질 주얼리 제품 


  ㅇ 시사잡지 Exame에 따르면, 대부분의 브라질 소비자들은 독특하고 품질이 우수하며 저렴한 장신구를 선호, 이 같은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티타늄, 팔라듐 및 스테인레스스틸로 만든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브라질산 준보석 제품도 최근 수년간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특히 준보석과 스테인레스 스틸을 사용하여 가공한 액세서리 제품은 남성 소비자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밝혀짐.


  ㅇ 브라질 산 보석의 디자인과 품질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미국, 독일 및 캐나다 등과 같은 해외 시장으로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음

    - 주로 수출 품목으로는 루비, 에메랄드, 사파이어 등이 있으며 귀금속 제품도 해외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시사잡지 ISTOE 에 따르면, 브라질의 대표적인 보석제품 업체 중 하나인 H.Stern은 60 년 전에 설립되었으며, 월 평균 2 만개의 보석 제품을 생산하여 약 4 억 헤알 상당의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동 업체는 헐리우드 유명 연예인을 대상으로는 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유명하며 까르띠에, 불가리 및 티파니와 같은 브랜드 수준에 맞먹는 독특한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로 인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H.Stern은 명품 가이드지 Guide de Luxe 가 선정한 세계 명품 브랜드 리스트에 포함됨

H.Stern의 광고모델 Katie Holmes

Fonte: H.Stern


오스카 상 시상식 참가자들이 착용한 H.Stern 제품 

 

  자료원: Blog H.Stern

ㅇ일간지 Folha de Sao Paulo에 따르면, 브라질은 자수정, 석영, 아콰마린, 전기석, 황옥 등 세계 준보석 생산의 25%를 책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브라질 산 보석석 Fonte: Megatimes/IBGM

 

  ㅇ 브라질 보석 및 귀금속 연구원 (IBGM)에 따르면, 브라질은 세계 14 위 금도금 제품 수출국으로 상파울루 주의 리메이라(Limeira) 시, 히우 그란데 두 수르(Rio Grande do Sul) 주의 과포레(Guaporé) 시 및 쎄아라(Ceara) 주의 까이리(Cairi) 시에 금도금 장신구 업체가 밀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남.

 


시사점


  ㅇ 시사잡지 Exame에 따르면, 브라질에는 약 3,000 개의 보석 및 준보석, 일반 금속 장신구 업체가 있으며 이들로부터 연간 약 6억 헤알 상당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에서 생산된 주얼리 제품들은 독특한 디자인과 품질을 인정받아 미국, 독일, 캐나다 등 다양한 국가로 수출되고 있음


  ㅇ 브라질이 점차 경제 침체에서 벗어나면서 주얼리 제품 수요가 늘고 해외시장에서 브라질 제품들이 인기를 얻으면서, 업체들은 보석 가공에 필요한 기술 설비 투자를 본격화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 보석 업체들은 주로 보석가공에 필요한 공구 및 기계장비 등에 투자하고 있으며  3D 모델링 장비 등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어, 동 분야에서 활동하는 우리 기업들은 불황을 모르는 브라질  주얼리 제품 시장을 주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시사지 Exame, 브라질 보석 및 귀금속 연구원 IBGM, 정보 포털 사이트 Terra,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


환율: 1달러= 3.7헤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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