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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데릭(derrick), 크레인 시장 동향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오유진
  • 2018-12-28
  • 출처 : KOTRA


  

제품명: 타이어가 장착된 기중기(데릭 및 크레인) (HS Code 8426.41)

 

□ 시장동향


  ㅇ 타이어가 장착된 기중기(데릭 및 크레인) 시장은 주거용 건물과 산업적 수요로 인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말레이시아 재무부의 2019년 경제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부동산 과잉뿐만 아니라 몇몇 메가 프로젝트가 거의 완료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건설부문, 특히 비거주지역부문이 적당한 속도로 넓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2019년에는 저비용주택과 산업부문의 새로운 공급계획이 확대됨에 따라, 건설부문이 약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데릭 및 크레인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보임.
   - 말레이시아 정부는 건설부문 성장이 2017년 6.7%에서 2018년 4.5%로 누그러질 것으로 전망했으며, 2019년 예상 성장률은 4.7%임.


 

수출입 현황


말레이시아 타이어가 장착된 기중기(데릭 및 크레인) 수출입동향(HS Code 842641)

(단위: USD 백만)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1-9월)

수출

0.66

1.20

11.77

2.93

0.33

2.25

수입

20.24

42.16

42.26

48.79

51.45

27.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2017년 말레이시아의 데릭 및 크레인 수출액은 전년대비 88.8%로 대폭 하락한 33만 달러에 그쳤으며, 수입은 전년대비 5.5% 증가한 5,145만 달러를 기록함.


  ㅇ 2018년 1~9월 데릭 및 크레인 수출액은 전년동기대비 4761.92% 증가한 225만 달러를 기록했고, 수입액은 32.2% 감소한 2,700만 달러를 기록함.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 타이어가 장착된 기중기(데릭 및 크레인) 국가별 수출동향(HS Code 842641)

(단위: USD 백만)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1

조지아

0.00

0.29

0.19

2

인도네시아

0.00

0.07

0.09

3

베트남

0.15

0.02

0.05

4

싱가포르

1.93

2.55

0.00

5

파키스탄

0.00

0.00

0.00

6

필리핀

0.00

0.00

0.00

7

사우디아라비아

0.00

0.00

0.00

8

대만

0.00

0.00

0.00

9

대만

0.00

0.00

0.00

10

아랍에미레이트

0.00

0.00

0.0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말레이시아의 데릭 및 크레인  수출대상국 1위는 조지아, 2017년 수출액은 전년대비 36.7% 감소한 19만 달러에 달했으며전체 수출액의 56.4%를 차지함.


  ㅇ 2017년 수출대상국 2위인 대인도네시아 수출액은 전년 대비 34.6% 증가한 9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대베트남 수출액은 115.4% 증가한 5만 달러를 기록함.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 타이어가 장착된 기중기(데릭 및 크레인)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42641)

(단위: USD 백만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1

일본

37.68

42.35

44.03

2

중국

0.24

5.38

3.81

3

미국

2.76

0.09

3.14

4

이탈리아

0.40

0.00

0.31

5

대한민국

0.00

0.60

0.14

6

인도

0.00

0.00

0.02

7

홍콩

0.31

0.00

0.00

8

말레이시아

0.00

0.00

0.00

9

싱가폴

0.29

0.04

0.00

10

대만

0.10

0.00

0.0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말레이시아의 데릭 및 크레인 1위 수입대상국은 일본으로 2017년 수입액은 4403만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4.0% 증가한 수치이며, 전체 수입 시장점유율의 85.6%를 차지함.

 

  ㅇ 중국산 수입액은 전년대비 29.1% 감소한 381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우리나라는 수입 5위국으로 14만 달러를 수출하는데 그쳤음.

 

   

□ 대한국 수입동향


말레이시아 타이어가 장착된 기중기(데릭 및 크레인)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842641)

(단위: USD, %)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1-9월)

금액

0.00

0.00

0.00

597

144

54

증가율

-100.0

-

-

-

-76.67

-62.4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지난 13-15년 간 한국으로부터의 데릭 및 크레인 수입은 전무했으나, 2016년 89.7만 달러, 2017년 14.4만 달러의 수입이 발생하였음.

    - 2018년 1-9월 수입액은 5.4만 달러로 전년 대비 62.4% 감소한 수치임.  


  

관세: (일반) 5%, (AK FTA) 0% / 판매용역세(SST): 0%


 타이어가 장착된 기중기(데릭 및 크레인) (HS Code  842641)는 Customs Duties order 2017에 따라 수입관세 5%가 부과되,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AKFTA)에 따라서는 0%의 수입관세가 부과됨.


  판매세(세금면제 상품) 2018에 따르면, 판매세는 0%로 면제됨.

 

    

□ 유통구조

 


 


  대부분의 데릭 및 크레인은 건설업 뿐만 아니라 석유, 가스, 석유화학회사를 포함한 다양한 사용자에 최종 납품되며, 현지 수입업체/유통업체/에이전트를 통해 유통됨.

   


제품등록/인증서/규제 등


  ㅇ 관세령(Customs Order 2017, 수입 금지)에 따르면 데릭 및 크레인(HS Code  842641)은 말레이시아 국제무역산업부(Ministry of international Trade and Industry, MITI)로부터 수입 라이센스를 받아야 하며, 수입라이센스 신청에 필요한 지원 서류는 다음과 같음.

   - 회사 레터헤드가 있는 신청서
   - 신청자 신분증 사본
   - JK 69 양식
   - 세관의 분류확인서
   - 송장
   - 제품 카탈로그
   - 회사 프로필
   - 원산지증명서
   - 제조 인증서(새 기계)/수출 인증서 및 섀시 플레이트(사용된 기계)
   - 현지 제조업체의 현지 유효성 확인서(크롤러 크레인/해상 크레인/부두 크레인/이동식 크레인/천장 크레인)


주요 판매업체 현황(경쟁업체)

 

  ㅇ 말레이시아 내외의 데릭 및 크레인 제조업체 및 공급업체들의 주요 경쟁업체는 아래 표와 같음.

 

 


 데릭 및 크레인 주요 경쟁업체 현황 

업체

생산제품

웹사이트

Favelle Favco Cranes (M) Sdn Bhd

크롤러 크레인, 해상 크레인, 부두 크레인, O&G 크레인, 건설 타워, 고무타이어 갠트리 크레인

http://www.favellefavco.com/

MHE - Demag South (M) Sdn. Bhd

천장 크레인

https://www.mhe-demag.com/

Shimba Sdn. Bhd.

천장 크레인 호이스트

https://www.shimba.com.my/

M.S. Time Sdn. Bhd.

트럭 장착 크레인, 크롤러 크레인, 수압식 크레인, 복구 트럭 항공 플랫폼, 슬라이딩 장비

http://www.mstime.com.my/

VME Material Handling Sdn. Bhd.

천장 크레인, 지브 크레인, 언더헝 크레인, 모양 기중기, 모노레일 크레인, 갠트리 크레인 승강기 장비, 승강기

http://www.vme.com.my/

Nippon Handling System (M) Sdn Bhd

크레인

https://www.nhs.com.my/

TSG Indusbeam Sdn. Bhd.

타워 크레인

http://www.tsg.com.my/

Bromma (Malaysia) Sdn. Bhd.

크레인 스프레더

https://www.bromma.com/

Tractors Manufacturing & Asembly Sdn. Bhd.

고무타이어 갠트리 크레인

http://www.tractors.com.my/tractorsmalaysia/

Eonmetall Group Berhad

 

천장 기중기

http://www.eonmetall.com/

Top-Mech Provincial Sdn. Bhd.

산업용 기중기

https://www.topmech.com.my/

Handal Resources Berhad

해상 페디스털 크레인

http://handalresources.com.my

 자료원: MITI

  


□ 시사점 및 시장 진입 전략

 

 ㅇ 크레인 판매 또는 임대를 위한 자체 자회사/지사 설립 또는 현지 유통업체 지정
   - 말레이시아에 데릭 및 크레인 유통을 위해서는 자회사나 지사를 설립하여 판매, 유통, 서비스를 직접 처리하는 것이 유리하나, 대안으로, 통관, 마케팅 및 AS서비스 제공을 위한 현지 유통업체나 에이전트 임명할 수 있음.
   - 사회기반시설, 주거 및 비주거 프로젝트 증가에 따라 북, 중앙, 남, 사바, 사와왁 등 말레이시아의 여러 지역에 대한 튼튼한 유통망을 두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임.
   - 시장에서 강력한 브랜딩을 위해서는, 데릭 및 크레인 수리와 같은 사후서비스 제공 또한 중요함.

 

  ㅇ 한국제품의 수입 시장 점유율이 0.3%로 미미한 상황이나, 시장 확대 가능성 있어

    - 말레이시아 바이어 S사에 따르면, 신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하여 한국 크레인 수입을 희망해 KOTRA 행사에 참가해 한국기업과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금년도 크레인 공급 관련 MOU를 체결한 바 있음.

    - 일본, 중국산 제품이 시장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말레이시아 바이어들이 한국산 기계, 부품에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는 바 공격적인 시장 진입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WTA, MoF, MITI, RAM Credit, The Dege, new Straits Tiems, The Star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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